나는 가장 부러운 사람이 수학 잘 하는 사람들이다. 유클리드기하학을 통해 문제해결의 기술을 말한다.
#유클리드기하학, #문제해결의기술 : 최소 지식으로 최대 아이디어를 만드는 #수학적사고법(김영사)
기원전 300년경의 수학인 유클리드기하학을 통해 잃었던 수학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워주는 책이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집을 짓고 땅을 측량하는 등 실용적인 목적으로 수학이 필요했기에 선을 긋고 도형을 그려서 각도나 길이 등을 구하는 기하학이 수학의 대부분이었다. 한정된 지식으로 위대한 문명을 일궈낸 고대 그리스인의 사고법으로 수학의 본질을 일깨울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핵심이다.
유클리드기하학 문제를 풀다 보면 매일 마주하는 일상의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가 보인다. 카이스트 출신 수학 박사이자 창의력 컨설턴트인 저자 박종하는 수학 분야 스테디셀러 《수학, 생각의 기술 UP》에 이어 이 책에서 ‘수학은 암기가 아닌 생각’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증명한다.
수학은 생각하는 것이라고 말하면서도 우리는 정작 수학 문제를 풀 때에는 별생각 없이 계산을 빠르게 하려고만 합니다. 계산만 빠르게 하는 것보다 생각을 깊게 하고,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당시 사람들에게는 집을 짓고 건물을 쌓고 땅을 측량하는 등 실용적인 목적으로 수학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선을 긋고 도형을 그려서 각이나 길이 또는 넓이를 구하는 기하학이 수학의 대부분이었던 거죠.
수학 문제를 풀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생각하는 태도입니다. 우리가 유클리드기하학을 배우는 목적도 결국 그것을 활용하여 우리에게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입니다.
세상을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파악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어떤 기준을 세우고 대상을 그 기준과 비교하며 생각하는 것입니다. 고대 그리스인도 그렇게 생각했던 것인지 그들은 절대적인 값보다는 상대적인 비율을 활용하여 현명한 판단을 했습니다.
#박종하
#유클리기하학
#문제해결력
#창의력
#김영사
내가 잘 모르는 것을 익숙하게 아는 것으로 나누는 방법은 매우 효과적인 문제해결의 기술입니다. 분석이 바로 그런 것인데요, 내가 이해하고 쉽게 다룰 수 있는 작은 것으로 나누어 생각하는 것이죠_
한 가지 기억할 것은 모범 답안만이 정답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수학 문제는 다양한 방법으로 푸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풀면 풀수록 수학 실력이 향상됩니다. 그러니 모범 답안을 비롯해 다양한 방법을 경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