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영돈 코치 Dec 14. 2018

비즈니스 글쓰기 마스터 교육 과정

기획서마스터, 보고서 마스터, 글쓰기 신공 5W4H1T 저자 윤영돈

모든 비즈니스는 사실 글쓰기로 통한다. 글쓰기 강사도 이제 많아졌다. 처음 시작했을 때만 해도 비즈니스 글쓰기 강사는 정말 희소했다. 왜 강사가 어려웠냐면 글쓰기를 잘 하는 문과 출신은 논리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고, 반대로 논리적인 이과 출신은 글쓰기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오죽했으면 이공계를 위한 글쓰기 과정이 많이 생긴 이유도 여기에 있다. 

후발주자가 아무리 베껴도 오히려 원조는 그 만큼 인정받는다.  보고서 마스터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어서 강의 의뢰가 많이 오지만 다 받지 않는다. 다른 분을 추천하는 경우가 많다. 이유는  각자 분야와 강점이 다르기 때문이다. 어떤 경우는 여성 강사를 선호하는 경우도 있고, 아예 30대 강사라고 나이를 한정하는 경우, 심지어는 석사 이상만 추천해달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그 만큼 비즈니스 글쓰기 교육은 쉽지 않다. 단지 글만 잘 써도 안되고, 비즈니스를 잘 한다고 해도 안된다. 기획에서 문서해결, 문서작성, 발표까지 다 연결되어 있다. 그동안 비즈니스 글쓰기 강사를 양성했던 적도 있었다. 그 때 배운 사람이 지금도 현역에서 잘 뛰고 있다. 

신직업 : 비즈라이팅 컨설턴트 


한 취업포털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직장인 10명 중 7명은 업무상 문서작성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기획안, 제안서,  보고서는 물론 업무상 보내는 e메일 때문에도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직장인이 많았다. 비즈니스를 위한 글쓰기는 계약을 체결할 때나 상사에게 새로운  제안을 할 때 필수적이다. 글을 잘 쓰는 것은 자신을 부각시키는데도 효과적이다. 이러한 비즈니스형 글쓰기는 비즈라이팅이라는 개념으로 자리잡은 지  오래다.

비즈라이팅은 직장생활을 시작하면서부터 마칠 때까지 직장인을 따라다닌다. 입사 전 자신을 알리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가 비즈라이팅의  시작이라면 직장생활을 하는 동안에는 업무상 필요한 기획안이나 보고서 등을 수시로 작성해야 한다. 회사를 퇴직하는 순간에는 사직서를 써야 한다.  비즈라이팅은 직장인에게 있어 피해갈 수 없는 숙명인 셈이다. 글쓰기에 능한 사람일수록 취업문을 뚫기 쉽고 직장생활에서 인정을 받을 수도  있다. 
비즈라이팅컨설턴트는 글쓰기 스트레스를 받는 이들에게 효과적인 글쓰기 비법을 알려주는 직업이다. 문명의 발달로 e메일이나 메신저로  직장상사 혹은 거래처 직원과 대화를 나눌 때 어눌한 글쓰기 때문에 오해를 산 경험이 있다면 비즈라이팅 컨설팅을 통해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다.

비즈라이팅컨설턴트가 되려면 비즈라이팅 교육을 받아야 한다. 사람에 따라 능력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자신의 실무에 도움이  되는 수준에서 교육을 받는 경우도 있지만 일부는 글쓰기에 재능을 보이면서 전문가가 되기도 한다.

윤코치연구소의 윤영돈 대표는 문학박사이자 전문코치로 비즈라이팅  분야의 선두주자로 꼽힌다. 국내 최초로 비즈라이팅스쿨을 운영하고 있다. 직장인의 능력 키우기에 필수조건인 비즈라이팅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신문 인용)



최고의  비즈라이팅 전문가에게 배우는 실무 노하우, 컨설턴트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절호의 찬스.
비즈니스 글쓰기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으로 비즈니스맨들의 필수역량이다. 
 
■ 교육목표


1.  비즈니스 글쓰기역량을 향상시켜 비즈니스에서 성과를 창출하는데 기여 한다.
2. 분석능력과  논리력을 강화하여 커뮤니케이션능력과 표현능력을 향상 시킨다.
3.  비즈니스 글쓰기에 자신 없는 분들에게 자신감을 부여한다. 


■  교육개요


교육  특징


▪  실제 업무에 활용 가능한 현실적이고 실전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  실질적인 글쓰기능력을 체계적이고 시스템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  업무능력과 자신감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다


교육  대상


▪ 각  기업체 기획, 홍보, 마케팅, 경영기획 관련부서에 근무하시는 관리자
▪  비즈니스문서작성(비즈라이팅)에 어려움을 느끼는 재직자


윤영돈 박사 

[주요  경력]
- 윤코치연구소장 

- 비즈라이팅스쿨 대표
- 삼성경제연구소 SERI 신지식인 수상

- 한국경제신문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신인상 2007 수상 
- 중앙일보 비즈넷타임즈 선정 2004년  자기계발 명강사 
- 직장인글쓰기포럼 및 커리어포럼 시삽(2003~현재) 
- 비즈폼 부설 연구소 소장 역임 
-  ㈜유니드파트너스 평생교육원 원장 역임 
- 하우라이팅 설립자 및 대표컨설턴트 역임 
- 오라클, 선마이크로시스템 등 비즈라이팅 과정  초청강사 
- 삼성전자, MBC 등 비즈니스 글쓰기 과정 초청강사 
- 넥슨SD, 네오위즈 등 커뮤니케이션 과정 초청강사 
-  한국리더십센터 CEP 과정 이수 및 한국코치협회 인증 전문코치(KPC) 

<저서>


-  '기획서 마스터'
- ‘창의적 프레젠테이션’(지식나무) 
- ‘한번 OK 사인 받는 기획서 제안서 쓰기’(랜덤하우스)  
-  ‘자기소개서 작성법 특강’(양서원) 
- ‘30대, 당신의 로드맵을 그려라’(매일경제신문사) 


문의 : 윤코치연구소 (02-2661-1385)





































매거진의 이전글 남을 것인가? 떠날 것인가? 터닝 시프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