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앱 개발을 시작하기 전 아이폰과 아이폰을 만든 애플이란 회사를 살짝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폰은 2007년 6월 29일 애플이 첫 출시한 스마트폰입니다. 고 스티브 잡스의 첫 번째 연설은 지금도 최고의 발표로 찬사를 받습니다. 이후 아이폰은 발전에 발전을 거듭해 현재도 최고의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이폰은 어떻게 동작할까요? 아이폰뿐 아니라 PC,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을 하드웨어라고 부릅니다. 이런 하드웨어를 동작시키는 것을 소프트웨어라고 합니다. 그중 가장 기본이 되는 소프트웨어는 운영체제(Operating System)입니다. 우리는 이미 여러 운영체제를 알고 있습니다. 익히 들었던 윈도우, 안드로이드가 운영체제입니다.
삼성 갤럭시에 사용되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주인은 구글이란 회사입니다. 이 운영체제는 주인은 구글이지만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Open Source)이기 때문에 삼성뿐 아니라 다양한 회사들이 기기를 만들 때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아이폰을 동작하는 운영체제는 무엇일까요?
바로 애플이 직접 만든 iOS라는 운영체제입니다. iOS는 운영체제로서 아이폰과 아이폰에 있는 앱을 관리합니다. iOS는 안드로이드와 다르게 오픈소스가 아니기 때문에 애플이 만든 하드웨어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애플은 매년 WWDC(Worldwide Developers Conference)라는 컨퍼런스에서 iOS의 새로운 버전을 공개합니다. 2020년인 올해는 iOS14가 발표되었습니다.
2019년에 iPadOS가 발표되긴 했지만 iPad 역시 iOS를 사용했습니다. 개발할 때 아이패드용 앱인지 아이폰용 앱인지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있지만 UI/UX의 차이만 있을 뿐 내부적으론 iOS라는 운영체제 위에서 동작하는 것은 같습니다.
다시 돌아와서 우리는 iOS가 관리하는 앱을 만들어보는 것이 목표입니다. 개발을 하기 위해선 개발 도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iOS 앱을 만들기 위해선 애플이 만든 Xcode라는 앱이 필요합니다. 애플이 만들었기 때문에 Xcode는 macOS에서만 동작합니다. 눈치채셨을 수 있지만 macOS는 맥북이나 iMac 등에 사용되는 운영체제입니다.
다음 글엔 Xcode를 살펴볼 예정입니다. App Store에서 앱을 설치해주세요. 개발 도구인 만큼 용량이 많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도구가 무겁다고 어려운 것은 아니니 너무 걱정 안 하셔도 좋겠습니다.
직접 따라 해 보면서 공부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macOS가 설치된 PC가 없는 분들도 '개발이 이런 거구나?'라고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해보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언제나 환영입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