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on Ro Apr 26. 2023

 ✍️ 2023년 9가지 서비스 디자인 트렌드

미래의 서비스 디자인을 향한 화끈한 여정에 준비하세요! 최신 트렌드를 탐험하며 고객들이 "와, 이게 바로 내가 말하고 싶었던 것이야!"라고 말할 만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1. 내부 혁신

디자인 에이전시는 고객에게 매끄러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지만, 자체 팀은 어떨까요? 올해에는 디자인 렌즈를 내부로 돌려 내부 프로세스와 서비스를 고도화해야 합니다. 교차 기능적이고 협력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우리는 미충족된 팀의 필요성을 발견하고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하여 다양한 관점을 제공하면서 프로세스를 빠르고 효율적이며 내부 이해관계자들에게 즐거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함께 디자인하는 사용자

과거와는 달리, 고객은 디자인 과정에서 수동적인 관람자가 아닙니다. 디자인 팀은 이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여 고유한 관점과 요구 사항을 제공하여 단순히 기능적이지 않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작합니다.


3. 사용자 중심 디자인

서비스 디자인 회사는 고객 연구를 더욱 집중적으로 실시하여 서비스의 장기간 지속성을 보장합니다. 공감적인 디자인적 사고와 맞춤화를 결합하여 개별적인 요구 사항, 감정 및 행동에 중점을 둔 고객 경험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요구 사항과 행동에 대한 이해가 한면성과 편견 때문에 제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예: 구식 페르소나 사용). 이에 아르키타입과 마인드셋은 디자인의 새로운 도전 과제를 제공하여 보다 포괄적이고 깊이 있는 사용자 이해를 제공합니다. 이에 따라 행동 과학은 서비스 디자이너들의 도구상자에서 필수적인 요소가 되어 기존 행동을 주도하는 패턴을 인식하고 새로운 것을 보다 과학적으로 디자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결국 모든 것은 사용자를 우선으로 두는 것입니다.


4. 재미있고 기능적인 사용자 경험

디지털화와 기술 발전으로 인해 고객은 오래 기억에 남는 경험을 찾고 있습니다. 게임화는 서비스 디자인 씬에서 몇 년간 논쟁을 일으켰지만, 사실은 아무런 의도 없이 실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작위로 포인트나 배지를 추가하는 것을 잊고, 진짜 게임화가 전략적인 것임을 명심하세요. 디자이너들은 게임에서 발견된 심리학적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용자를 원하는 결과로 이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주의할 점은, 잘못된 방식으로 실행하면 게임화는 빠르게 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게임화'를 잘 다루는 팀은 고객 경험에 흥미와 기억에 남는 경험을 제공하여 사용자와 디자이너 모두가 즐거워질 수 있습니다.


5. 예측적 디자인

많은 회사들이 전통적인 비디지털 산업(회계, 보건, 법률 등)을 차지하면서,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변화를 위한 쿠키 커터 접근법을 버리고 새로운 고유한 방식을 개발해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예측적 디자인은 서비스 디자인을 새로운 차원으로 이끌어 나가는 핵심 트렌드입니다. 미래가 가지고 있을 수 있는 가능성을 과감히 상상하고 내일의 사용자 요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예측적 디자인은 변화하는 선호도에 적응하며 새로운 시장을 탐색하는 것을 허용하면서 차별화되고 진화하는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6. 사용자 경험을 위한 하이테크 업그레이드

기술은 매년 자신의 흔적을 남기는 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디지털 변환, 자동화 및 로봇 기술이 직원들의 작업 방식을 변화시키고 인간 중심적인 접근과 사람과 기계 간의 공동 창작으로 서비스 디자인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AI, 챗봇 및 가상 현실이 추가되면서 UX는 하이테크 업그레이드를 받고 있습니다.


7. 지구 중심 디자인

지속 가능성은 단순한 트렌드가 아니라 영구적인 것입니다. 더 많은 서비스 디자인 팀과 UX 디자인 에이전시는 지구를 우선시하고 고객을 기쁘게하면서 쓰레기량을 줄이고 탄소 발자국을 최소화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지속 가능한 서비스를 위한 지침은 기존 디자인에 매끄럽게 통합되거나 새로운 표준을 개발하는 조직에서 원활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마트한 지속 가능성 관행을 적용하여 새로운 시스템을 항상 새로 구매하는 대신 백엔드 시스템을 재사용하고 에너지 절약 조치에 투자함으로써 환경에 좋고 클라이언트의 예산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환경과 클라이언트의 경제적 이익을 모두 얻을 수 있습니다.


8. 모두를 위한 디자인

올해 유럽 접근성 법이 모든 EU 회원국에 적용되어 EU 내에서 활동하는 회사는 기술부터 금융 서비스 및 온라인 쇼핑까지 모든 것을 포함하는 일련의 보편적인 접근성 기준을 따라야 합니다. 심지어 EU에 속하지 않더라도 모든 제공 사항이 모든 사용자에게 친화적이도록 해야 합니다. 게다가 소비자가 선택의 영향이 인간 및 행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더 많은 인식을 가지게 되면, 모든 서비스 디자인 에이전시는 그들의 작업에서 윤리적 고려 사항에 더욱 귀중한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이는 공정성, 평등, 투명성 및 인권 존중과 같은 가치를 디자인 프로세스에 반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9. 정신적 건강이 물질보다 중요합니다

사회가 정신 건강과 그것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을 더욱 인식하면, 서비스 디자인 팀은 정신적 안녕을 지원하고 촉진하는 서비스 및 제품을 디자인하는 데 더 많은 강조를 둘 것입니다. 사무실 공간(특히 원격 근무가 정신 건강 및 작업 방식에 더욱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디지털 경험 등, 서비스 디자인 회사는 사용자에게 더 포괄적이고 지원적인 환경을 만드는 데 마음을 쏟고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 검색 유형을 고려한 제품 흐름 최적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