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ubert, Trois Marches Militaires
슈베르트 (Franz Schubert, 1797-1828, 오스트리아)
군대행진곡 D.733 Op.51 1번
Trois Marches Militaires für Klavier zu 4 Händen
(1818년 작곡 추정) ♬♪
오늘 들어볼 음악은, 슈베르트의 ‘네 손을 위한 피아노 작품’ “군대 행진곡” 중 1번입니다. 모두 세 곡으로 이루어진 “군대 행진곡”은 원곡 이외에도 오케스트라나 군악대의 관악합주 또는 피아노 독주용으로도 편곡되며 널리 연주되었습니다.
이 곡은 슈베르트가 당시 헝가리(현재 슬로바키아 지역)에 있던 에스테르하지 백작 가문에서 가정교사를 지내던 시기에 작곡된 것으로 알려지며, 백작의 딸에게 음악을 가르치기 위해 만든 교육 목적의 작품들에 속합니다.
‘네 손을 위한 피아노 작품’은 한 대의 피아노에 두 명의 피아니스트가 나란히 앉아 함께 연주하는 곡을 가리킵니다. 한자로는 ‘연탄(連弾)’이라고 번역되는데, 대체로 한 명은 피아노의 저음부를 담당하고, 또 다른 한 명은 고음부를 맡아 연주합니다. 슈베르트처럼 교육용 목적으로 이와 같은 형식의 음악을 작곡하는 경우도 있지만, 한 명이 연주할 때보다 훨씬 다채롭고 풍부한 음향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연주 효과를 의도해 만들어진 곡들의 사례도 있습니다.
비슷한 방식으로, 한 대의 피아노를 세 명의 연주자가 함께 연주하는 ‘여섯 손을 위한’ 작품이나 두 대의 피아노를 두 명이 연주하는 ‘투 피아노 포 핸즈’ (2 Piano 4 hands)를 비롯해 피아노와 연주자의 다양한 조합으로 이루어진 작품들이 존재합니다.
<친절한 클래식>은
매주 월~금 12:20~13:57
KBS 1라디오(수도권 97.3Mhz)
"생생 라디오 매거진"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