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클래식 2016.8.19.

<Bach, Italienisches Konzert BWV 971>

by yoonshun

바흐 (J.S.Bach, 1685-1750, 독일)

이탈리안 콘체르토 3악장

Italienisches Konzert BWV 971

(1735년 출판) ♬♪


오늘 들어볼 음악은, 바흐의 쳄발로 연주곡 “이탈리안 콘체르토”입니다. 전체 3개의 악장으로 구성된 이 곡의 원래 제목은 ‘이탈리아 취향에 의한 콘체르토(Concerto nach Italienischem Gusto)’로, 바흐의 클라비어 연습곡집 2권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독주곡이지만, 두 가지 주제의 대조를 부각시키는 콘체르토의 특성이 반영된 작품입니다.

피아노의 전신에 해당하는 건반악기인 챔발로는 건반을 두드릴 때 해머(hammer)로 현을 치는 피아노와 다르게, 건반을 누를 때마다 각 건반에 해당하는 현을 뜯어서 소리내는 악기입니다. 쳄발로(Cembalo)는 독일어 명칭이고, 영어로는 하프시코드(harpsichord), 프랑스어로는 클라브생(clavecin)이라고 부릅니다.

르네상스, 바로크 시대에 널리 사용되던 쳄발로는, 18세기 후반 경부터 피아노가 본격적으로 널리 제작되면서 점차 모습을 감추게 되었습니다. 20세기 들어 고음악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쳄발로와 같은 옛 악기들을 복원해 연주하는 사례가 늘기는 했지만, 오늘날 ‘이탈리안 콘체르토’를 비롯한 과거의 쳄발로 연주 작품들은 쳄발로 대신 피아노로 연주하는 경우가 더 많은 편입니다.

바흐의 이탈리안 콘체르토 중에서 3악장을, 네덜란드 출신 쳄발로 연주자 보브 판 아스페렌(Bob van Asperen, 1947-)의 연주로 듣겠습니다.


<친절한 클래식>은

매주 월~금 12:20~13:57

KBS 1라디오(수도권 97.3Mhz)

"생생 라디오 매거진"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친절한 클래식 2016.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