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슬 Apr 26. 2020

그린북

*제목

제목이 의미하는 바를 정확히 이해하지는 못하겠음.


*로그라인

1962년 흑인 천재 피아니스트 고용주와 백인 운전사의 2달간 흑인차별이 여전한 미 남부 연주 여행. 2달간 어떤 일이 벌어질까?


*주제

서로 다른 성격과 배경의 두 사람은 친구가 될 수 있을까?


*내용(구조)

1.토니는 클럽이 쉬면서 임시 일자리로 돈셜리 박사의 두 달간 미 남부 연주공연 운전수로 제안받고 수락한다.

2.운전수로 일하며 사사건건 돈셜리 박사와 토니는 부딪힌다.(파는 돌을 몰래 훔치려다 제지당한다)

3.토니는 운전수와 더불어 매니저로서 일도 성실히 수행한다.(더럽혀진 피아노 원상복구)

4.돈셜리 박사가 바에 갔다가 백인들에게 시비에 휘말리고 토니가 구해준다. 토니는 이렇게 편견에 맞서 힘든 공연을 돈셜리박사가 하는 이유를 알게 된다.(중간점)

5.남부에서 번번이 흑인을 무시하는 처사를 당하게 되고 돈셜리 박사는 수모를 겪는다.

6.경찰에 이유 없이 잡혀가고 법무장관에게 돈셜리박사가 전화해서 빠져나온다.

7.연주하는 곳에서 식당에서 식사가 거절당하자 연주를 취소하고 흑인들 바에 가서 연주한다.

8.크리스마스전에 토니를 집에 데려다주기 위해 돈셜리박사가 손수 운전해서 보내주고 집에 갔다가 다시 토니 집 파티에 찾아간다.


*abc

흑인에 대한 편견이 있던 토니가 돈 셜리박사의 운전사 역할을 하면서 서로 친구가 되고 흑인에 대한 편견이 사라진다.


1.who : 토니

매력 : 거친 말투

특기 : 따뜻한 마음

고뇌 : 어떻게 하면 돈 셜리박사를 위하는 것일까?


2.what : 무엇을 (하려고) 한다./ 목표>욕망

편견에 맞서는 돈 셜리박사를 돕고자 한다.


3.why : 왜 (~한 이유로) / 이유>당위성

혼자 모든 것을 감당하는 돈 셜리 박사가 안쓰럽다.


4.갈등 : 그런데 ~한 어려움이 있다. 위기 최악의 상황

내적갈등 :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끼?

외적갈등 : 돈 셜리 박사는 왜 저렇게 꽉 막힌 사람일까?

대갈등 : 돈 셜리박사의 대의를 알지만 너무 고지식해 보인다.


5.How : 장치>영화의 차별성

서로 다른 두 남자의 갈등들이 현실감 있고 설득력 있었음.


6.해결 : 카타르시스,교훈 / 감동-영화의 존재이유

정의 혹은 올바름이 실제로 구현되기란 쉽지 않다. 그럼에도 하는 사람들이 있기에 사회는 변한다.


*1분 아이템

일하던 클럽이 쉬게 되면서 가족을 위해 일자리를 구하는 토니는 흑인 연주자의 운전수 자리를 제안받는다. 흑인밑밑에서 일한다는 것에 내키지 않았지만 가족을 위해 수락한다.

흑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이 여전한 남부에서 돈 셜리박사는 번번히 곤란한 상황에 직면하고 토니는 문제를 해결한다. 즉흥적이고 다혈질의 토니와는 달리 섬세하고 이성적인 돈 셜리박사는 서로를 이해하지 못한다. 토니는 힘들게 남부 공연을 고집하는 이유를 알게 되고 돈 셜리박사와 아내 편지 쓰는 것을 도와주면 친해진다.

화장실 사용문제로 돈 셜리는 공연을 취소하고 흑인 바에서 공연을 한다. 눈이 내리는 날 크리스마스전까지 토니를 집에 데려다 주기 위해 손수 운전해서 가족과의 약속을 지키게 하고 토니 집에 놀러간다.


*좋은점

흑인에 대한 차별을 사실감있게 그렸고 그와 더불어 상반된 두 주인공의 티격태격하는 모습들도 재미를 유발했음.

매거진의 이전글 왕의 남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