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슬 Dec 06. 2020

킹스 스피치

*제목 : 킹스 스피치

*로그라인

왕의 자리를 포기한 형을 대신에 왕위에 오른 버티는 마이크 앞에서 말을 더듬는 습관이 있다. 이에 아내가 구한 스피치 강사 로그를 통해 자신의 콤플렉스를 극복한다.

*주제 : 나의 약점은 나의 상처와 연결된다.

*내용

영국 왕위 서열 2위 버티는 마이크 앞에서 말을 더듬는 습관이 있다.

아내가 구한 괴짜 강사 로그에서 치료를 받는다.

이상한 로그의 치료법에 의심을 가지지만 점점 매료된다.

아버지가 죽고 형이 왕위를 물려받는다.

왕은 정치에는 관심 없고 여자에게 관심 있다.

로그는 점점 버티의 내면을 건드리고 버티는 화를 낸다.

급기야 로그를 비웃고 놀린다.

형은 왕위를 버티에게 물려준다.

다시 로그에게 사과하고 치료를 부탁한다.

전쟁을 선언하는 중대한 발표를 로그의 도움으로 무사히 치른다.


*abc

소심하고 나약하여 자신의 주장을 하지 못하던 버티는 로그를 만나 언어치료를 받으면서 강하고 리더십 있는 왕으로 거듭난다.


1.who : 어떤 사람이/ 인물>갈등의 시작과 끝

매력 : 착하고 국민을 사랑한다.

특기 : 성실하다.

고뇌 : 내가 아버지처럼 좋은 왕이 될 수 있을까?

2.what : 무엇을 (하려고) 한다./ 목표>욕망

강한 왕이 되려 한다.

3.why : 왜 (~한 이유로) / 이유>당위성

어릴 때 형이 더 돋보였고 아직 말도 더듬는 나를 국민들이 신뢰할 일 없다.

4.갈등 : 그런데 ~한 어려움이 있다. 위기 최악의 상황

내적갈등 : 말더듬는 것을 고칠 수 있을까?

외적갈등 : 말을 더듬는 다면 나는 왕 노릇을 제대로 할 수 있을까?

대갈등 : 나는 왕의 자격이 있는가?

5.How : 장치>영화의 차별성

말더듬이지만 그 내면의 아픔과 상처들이 인간의 보편적인 현상이라 몰입할 수 있었음.

6.해결 : 카타르시스,교훈 / 감동-영화의 존재이유

나의 콤플렉스에서 나의 트라우마를 만난다.




매거진의 이전글 위대한 지그펠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