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슬 Jan 20. 2021

카사블랑카

*제목 : 카사블랑카

*로그라인

과거 사랑의 상처를 가지고 살아가는 술집 주인 릭에게 과거 연인 일사가 찾아오고 다시 과거의 감정에 휩싸이게 되며 의도하지 않게 투사의 탈출을 돕는다.

*주제 : 사랑은 추억만으로도 충분하다.

*내용

모로코 카사블랑카에서 술집을 운영하는 릭에게는 과거에 상처가 있다.

과거 연인 일사와 그의 남편 빅터가 찾아오고 미국으로 가는 데 도와달라고 한다.

릭과 일사는 파리에서 연인이었고 파리를 떠나려는 순간 일사는 나타나지 않는다.

버림받았다고 생각한 릭은 시니컬한 태도로 매사에 임한다.

일사는 릭에게 변명을 늘어놓으려 하지만 릭은 믿지 않는다.

일사는 결국 무력으로 릭에게서 여권을 빼앗으려 하고 본심을 털어놓는다.

릭은 일사의 마음을 알고 빅터와 일사의 도망을 돕기로 한다.

일사는 릭과 남기를 원하지만 릭는 빅터와 보낸다.

빅터에게 릭은 일사와는 아무런 감정이 없다고 말한다.

빅터 역시 이미 릭과 일사의 일을 알고 있었다.

빅터와 일사는 비행기를 타고 떠나고 릭은 카사블랑카에 남는다.


*abc

일사에게 버림받았다고 생각하는 빅터는 카사블랑카에서 다시 재회한 일사에게 쌀쌀맞게 굴지만 이내 사정을 알고 그녀와 그녀 남편을 비행기를 태워 보내며 사랑의 오해를 풀고 사랑의 추억으로 살기로 한다.


1.who : 어떤 사람이/ 인물>갈등의 시작과 끝

매력 : 사업 수완이 좋다.

특기 : 정의롭다. 착하다. 사람들을 돕는다.

고뇌 : 일사는 왜 나를 떠났을까? 일사를 위한 일은 무엇일까?

2.what : 무엇을 (하려고) 한다./ 목표>욕망

일사를 행복하게 해 주고 싶다.

3.why : 왜 (~한 이유로) / 이유>당위성

일사는 나와 있는 것보다 빅터와 있는 것이 더 행복하다.

4.갈등 : 그런데 ~한 어려움이 있다. 위기 최악의 상황

내적갈등 : 일사는 나를 사랑하는 것일까?

외적갈등 : 일사와 빅터 사이에는 내가 끼어들 수 없는 무언가가 있는 것은 아닐까?

대갈등 : 일사옆에 내가 있는 것은 나은 선택일까?

5.How : 장치>영화의 차별성

삼각관계 3남녀에게 각각의 이유와 타당성이 있고 행동에 근거가 있어 반박하거나 부정할 수 없다.

누구도 미워할 수 없다.

6.해결 : 카타르시스,교훈 / 감동-영화의 존재이유

배신, 오해, 분노, 사랑 등의 복합적인 감정을 잘 담았다.


일사

1.who : 어떤 사람이/ 인물>갈등의 시작과 끝

매력 : 예쁘다. 매력적이다. 정의롭다.

특기 : 착하다.

고뇌 : 큰일을 하는 남편 옆에 있어야 하지만 나는 릭과 있고 싶다.

2.what : 무엇을 (하려고) 한다./ 목표>욕망

릭과 함께 하려고 한다.

3.why : 왜 (~한 이유로) / 이유>당위성

남편보다 릭을 더 사랑한다.

4.갈등 : 그런데 ~한 어려움이 있다. 위기 최악의 상황

내적갈등 : 남편은 나를 위해 많은 희생을 했다.

외적갈등 : 나는 남편을 버릴 수가 없다.

대갈등 : 남편 빅터와 릭 사이에서 나는 어떻게 해야 할까?


빅터

1.who : 어떤 사람이/ 인물>갈등의 시작과 끝

매력 : 이타적이다.

특기 : 리더십이 있다.

고뇌 : 아내에게 다른 남자가 있다.

2.what : 무엇을 (하려고) 한다./ 목표>욕망

대의를 지키는 동시에 아내와 행복하고 싶다.

3.why : 왜 (~한 이유로) / 이유>당위성

대의만으로 살 수 없다. 나는 아내 없이 살 수 없다.

4.갈등 : 그런데 ~한 어려움이 있다. 위기 최악의 상황

내적갈등 : 아내와 릭 사이에 뭔가가 있다.

외적갈등 : 아내 없이는 난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대갈등 : 아내가 나와 함께 할까?


*총평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 세 남녀가 있다.

각자 위치에서 최선을 다했다.

남편이 죽을 줄 알고 사랑에 빠진 남녀.

죽은 줄 알았던 남편이 살아있다.

그러나 대의를 위해 사는 남편을 버릴 수가 없는 여자.

아내의 사랑을 눈치채는 남편.

아내 없이는 자신은 아무것도 아닌 것을 아는 남편.

여자가 남편을 버리고 자신과 행복할 수 없다는 것을 아는 남자.

남편을 버릴 수도 다른 남자에게 갈 수도 없는 여자.

당신 눈동자에 건배!

매거진의 이전글 밀리언 달러 베이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