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delog-2.MVP-1 | 인스타그램 A/B 광고 태우기
안녕하세요, sidelog PM 유예리입니다!
지난 회고 글에서 잠깐 '손님의 발견' 서비스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었어요.
손님의 발견은 최소한의 기능으로 런칭, 검증단계를 거치고 있답니다.
저희는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광고로 검증을 시작했어요.
서비스 첫 검증을 앞둔 PM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광고 진행 방법을 공유합니다.
광고 이야기를 하기 전에 저희 팀이 검증하고 있는 손님의 발견을 소개할 필요가 있겠네요!
손님의 발견은, 자영업을 시작하시려는 사장님을 위한 서비스예요.
오픈하기 전의 사업 아이템, 2호점을 위한 아이디어를 공유해 주시면,
예비 고객의 의견을 모아 전달해 사업 성공을 돕는 것이 목표입니다.
저희의 잠재 타겟은, 두 부류로 설정할 수 있었어요.
자영업 경험이 부족한 예비 창업자
사업 확장을 고려하는 현직 자영업자
손님의 발견 서비스가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서비스인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사장님들의 호응이 중요했어요.
그래서 사업 아이디어를 작성할 수 있는 폼 형태의 MVP를 제작하고 검증하는 방향을 잡았어요.
우선, 두 타겟에 집중해 '매장 오픈전에 성공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는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광고 문구
아이데이션을 진행했어요.
그리고 아래 두 개의 광고 소재를 완성하게 되었죠.
왼쪽 : 검증을 통한 성공 확률을 수치로 보여주는 광고 소재
오른쪽 : 고객 입장에서 피드백을 제공한다는 서비스 가치를 설명하는 광고 소재
저희는 이 두 가지 소구 포인트 중, 많은 호응을 얻을 수 있는 광고가 무엇인지 궁금했어요!
두 가지 안, 더 많은 반응 확인 > A/B 테스트가 제격이었죠!
광고 채널은 다양하지만, 저희는 우선 인스타그램을 활용하기로 결정합니다.
이유는 크게 두 가지였어요.
퍼널을 최대한 늘릴 수 있는 광고를 가볍게 실험할 수 있는 채널이면서,
A/B 테스트 세팅이 가능한 채널이었기 때문이에요.
Step 1. 목표 선택
인스타그램은 크게 3가지 광고 목표를 설정할 수 있어요.
그중에서 저희는 랜딩페이지 방문을 높이는 '웹사이트 방문'을 선택했어요.
웹사이트 방문은 인스타그램 프로필에 작성한 URL 클릭을 유도하는 광고예요.
Step 2. 타겟 정의
인스타그램 광고는 지역, 연령, 성별, 관심사를 설정해 타겟팅을 진행할 수 있어요.
추천 타겟을 선택해 쉽게 광고를 올릴 수 있지만,
저희 서비스는 타겟이 명확했기에 잠재 타겟에 맞게 설정해 주었어요.
Step 3. 광고 예산 및 기간 설정
광고 목표와 타겟을 설정했다면, 이제 가장 중요한 예산을 결정할 때예요.
인스타그램은 일일 예산과 기간에 따라 추산 도달 수를 계산해 줘요.
추산 도달 수를 보고 예산과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팁이 있다면,
Apple 결제를 이용하면 높은 수수료가 측정되기 때문에 반드시 Available funds를 충전해 두고 예산에 맞게 이용하세요!
Step 4. 광고 검토
결제까지 완료되면, 광고 검토 중 상태로 변경돼요.
검토가 완료되면, 설정한 내용에 따라 광고가 진행되는 상태를 볼 수 있어요.
4단계로 올린 인스타그램 A/B 광고,
수도 없이 광고 인사이트를 확인하게 만드는 매력이 있었어요.
인사이트 화면에 수치가 꽤나 정돈되어 있고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인데요,
특히, 광고 A/B 안의 수치 비교, 광고 목표 달성률, 이에 따른 예산사용량을 정확히 보여주어 도움이 되었죠.
덧붙여, 개인 인스타그램에 광고가 뜨는 화면을 보면서 타겟과 관심사 설정이 정확함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소위 광고를 태운다고 하죠.
실시간으로 지출되는 광고 금액을 보면서 실감했어요.
이렇게 태운 광고, 헛되게 쓰이지 않도록 데이터를 분석하고 검증해야겠죠?
다음에는 광고로 확보한 퍼널, 어떻게 분석하고 검증했는지 공유할게요!
긴 글이지만 재밌게 읽어주셨기를 바라면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도움을 받은 글 >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