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ri Oct 10. 2020

10월 2주 : 주간 글로벌 여성향 서브컬처 뉴스

(10월 3일~10월 9일) 여성향 게임과 서브컬처계의 주요 토픽

이번 주부터 각국의 여성향 게임 뉴스 중 토픽을 골라 전달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한국, 중국, 일본, 대만 등등 동아시아를 중심으로 여성향 게임(및 서브컬처 콘텐츠) 뉴스들이 끊임없이 쏟아지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 안에서 단순히 뉴스의 공유뿐만이 아니라 여성향 서브컬처 콘텐츠 전반에 걸친 트렌드 또한 함께 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한국


2020/10/6 <샤이닝니키> 사전예약 46만 명 돌파

3D 스타일링 게임 <샤이닝 니키>는 국내에도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는 <아이러브니키>의 후속작으로, 지난 9월 10일부터 사전예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약 한 달이라는 기간 동안, 여성 유저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게임의 사전예약자가 50만 명에 육박한다는 것은 니키라는 브랜드의 파워와 유저의 관심도를 잘 보여주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정식 출시는 10월 29일 예정이라 하니 예약자수는 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과거 국내에서 사전예약을 진행하고 출시된 여성향 게임 중 높은 관심을 모았던 타이틀로는 2018년에는 <앙상블 스타즈!(사전예약 100만 명)>, <러브앤프로듀서(사전예약 20만 명)>, 2019년에는 <애프터 라이프(사전예약 30만 명)> 등이 있습니다. 


>> 샤이닝 니키 사전예약 사이트 : https://nn4krreg.papegames.com/#preregist



신작 여성향 연애 게임 <썸머코드> OST 발매

지난 9월 26일부터 사전 등록을 실시 중인 <썸머코드>의 OST 발매 소식입니다. 특히 유명 작곡가이자 프로듀서이신 김형석 PD님의 참여를 내세우고 있는데요. 게임 외의 미디어 활용 케이스로 주목하고 있는 뉴스인데, 특히 성우 혹은 애니메이션 가수 중심으로 음악을 제작하는 일본과는 다소 방향성이 다른 점이 인상 깊습니다. 

물론 일본과 한국은 인프라나 시장 구조가 다르니 100% 같을 수는 없겠지만, 일종의 레퍼런스라 할 수 있는 일본의 전개 방식을 그대로 따르지 않고, 대중음악과의 접합이라는 독자적인 방향성을 만들어가는 점이 한국다운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비슷한 케이스로는 <워너비챌린지>의 OST에 아이돌 그룹 ‘오마이걸’이 참여한 것도 들 수 있겠네요.) 


여담이지만 얼마 전부터 한국산 모바일 여성향 게임들의 개발 소식을 접할 기회가 늘어난 것 같습니다. 쉽지 않은 환경 아래에서 여성향 게임을 제작하시는 한국의 모든 개발 스튜디오 분들을 진심으로 응원하고 있습니다.


>> 썸머코드 사전예약 사이트 : https://sky-ent.net/summercode_event/



일본


<아오야마 오페레타青山オペレッタ> 비주얼 보이스 드라마 공개 예정

일본은 여전히 2차원과 3차원을 넘나들며 하나의 세계관을 만드는 작품들이 시장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케멘 시리즈 등 여성향 게임 대표 제작회사 중 하나인 「사이버드」와 「에이벡스 픽처스」, 「ABC 라이츠 비즈니스」의 3사 공동 프로젝트인 본 작품 또한 그런 맥락의 작품으로, 도쿄의 아오야마를 배경으로 다양한 장르의 개성적인 배우들이 모인 가극단 ‘아오야마 오페레타’를 무대로 한 신연극 2차원x3차원 크로스 콘텐츠 프로젝트를 표방하고 있습니다.  

캐릭터들을 연기하는 분들도 전문 성우보다는 2.5차원 뮤지컬 등에서 활동하는 배우나 가수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10월 3일에 등장 배우 전원이 출연한 특별 생방송을 진행한 바 있으며, 미디어 믹스 제1탄으로 10월 10일 심야에 라디오 방송과 비주얼 보이스 드라마를 공개할 예정이라 합니다. (보수적인 일본에서 보이스 드라마를 YouTube에 무료로 공개한다는 점이 시대의 변화를 느끼게 하네요..)


한편 「에이벡스 픽처스」는  <WAVE!! (MAGES.와 합작)>, <Paradox Live (지크레스트와 합작)> 등 근래 몇 년 동안 유명 회사들과 이러한 여성향 프로젝트를 다수 추진하고 있어, 신규 IP 창출에 의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에이벡스 픽처스」는 일본 문화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이름 정도는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에이벡스 그룹 산하의 영상 제작 및 판매 회사로 <오소마츠상> <KING OF PRISM> 시리즈 등의 배급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青山オペレッタ 공식 사이트 : http://aoyamaoperetta.com/



대만


<如果重來> 사전예약 정식 시작 

대만산 여성향 게임, <如果重來 (영문 제목 : if only : once again)>가 10월 6일부터 App Store, Google Play 등을 통해 정식으로 사전 예약을 시작하였습니다. 

제목을 굳이 한국어로 바꾼다면 <만약 되풀이할 수 있다면> 정도가 될 것 같네요.


<스위츠왕자2 (甜點王子2)>를 서비스하는「x-legend」의 타이틀로 가수의 꿈을 가진 인기 배우인 주인공을 통해 연예계 생활을 체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공개된 스크린숏을 보면 리듬 게임 등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야기의 배경에 맞추어 등장하는 3명의 남성 캐릭터들의 직업도 아이돌 가수, 음악 프로듀서, 배우로 현재 대만의 성우진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성우진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일본어 음성도 추가될 예정으로 보입니다. (덧붙이자면, 일러스트의 배경이 도쿄의 시부야 한가운데입니다 ㅋㅋ)

중국어 번체자 외에도, 말레이시아판 (중국어 간체자) 또한 동시에 사전 예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만의 여성향 게임 시장은 한국과 비슷한 상황으로,  자국산 타이틀이 부족한 사이 퀄리티 높은 중국산 타이틀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러브앤프로듀서>, <식물어> 등)

여성 유저의 관심도, 구매력 등에 미루어 잠재적인 포텐셜이 큰 시장이니 만큼, 이 작품의 성적을 포함하여 앞으로의 움직임이 주목되는 부분입니다.


>> 如果重來 공식 사이트 : https://www.x-legend.com.tw/ifonly/



그럼 다음 이 시간에 다시 만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