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ungHurck Cha Apr 13. 2020

개인방송장비 시작은

개인방송장비추천,오인페,usb마이크,아이콘,모니터링스피커


저의 최신 최대 관심사는 음향과 관련된 개인방송장비랍니다.


카메라와 조명까지는 논외로 하는 것은 카메라는 스마트폰으로 조명은 그냥 집 조명으로 세팅을 고려하고 있답니다.


예전의 커즈와일 워크숍에서  만나본 카리스마 가득한 개인방송장비 환경입니다.

커즈와일 페북에서 본 개인방송장비, 결국은 이것입니다.

1단계
마이크와 오디오인터페이스 모니터 스피커
2단계
마스터키보드, 맥북과 음향 프로그램

 마이크 아이콘 D1

마이크는 방송의 기본이고 진리이기도 합니다.

결국 방송은 화자를 위한 것이니 말소리가 잘 전달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iCON D1 상세 설명입니다.

http://www.ycmall.kr/products/view/1121/page:3/sort:Product.priority

추가적으로 

마이크스탠드와 조금 더 음향 쪽으로 준비하려면 팝필터와 USB마이크도 있습니다.

팝필터라고도 합니다.

팝 필터 설명

USB 마이크도 있습니다. 해당 건은 전문가용이기도 합니다.

https://brunch.co.kr/@younghurckc/2291

 오인페

오인페 바로 오디오 인터페이스입니다. 두 번째가 바로 마이크가 생기면 욕심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마이크에 악기 노트북 등을 확장할 수 있는 오인페가 필요한 것입니다. 개인방송장비의 기본이기도 합니다.


모델은 커즈와일 UNiTE-2, 실제로 연결된 구성만 봐도 어떤 용도인지 알 수가 있답니다.

노트북 연결

마이크 연결

 모니터 스피커

모니터 스피커 혹은 헤드폰입니다. 얼굴이 영상으로 나가는 것이 기본이라 모니터 스피커가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향후 2단계 음향 개인방송을 위해 마스터키보드 등의 악기 연결을 위한 고려라고 보면 될 겁니다. 바로 나름 큰 그림입니다.


커즈와일 KS50A

마이크와 오인페와 스피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마스터키보드가 될 거 같습니다.

개인방송장비 역시 목적이 분명해야 할 것입니다.
유투버들을 다 꿈꾸지만 어쩌면 아이돌보다 더 힘든 것이 유명세를 탄 유튜버들 일 겁니다.
빨리 시작한 1세대 유튜버들을 동경도 하지만 이제는 기업이 연예인들이 브랜드와 유명세로 도전하고 휩쓸고 있습니다. 결국은 콘텐츠 일 겁니다. 틈새시장 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하는 능력이 더 중요할 겁니다.
그래서, 저는 음향 관련 개인방송장비를 목적으로 단계별로 구성해 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zoom 팀즈 온라인개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