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잠재성을 가지고 태어나다.
아이들은 자신의 문제에 관해 자기 내부 안에 답을 가지고 있다.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에 최고 전문가이자, 해결자라 생각한다. 에노모토 히데타케 교수는 <마법의 코칭>에서 '필요한 답이 그 사람 내부에 있다'는 그것은 답을 알고 있다는 것이 아닌 '그 사람 내부에 잠자고 있다'라고 표현했다. 아이들과 코칭 대화할 때 종종 질문에 대해서 직접 대답하기보다는 저에게 조언을 구할 때가 있다. 학생이 부탁할 때는 나의 경험을 나누기도 한다. 하지만 자신이 겪고 있는 문제, 앞으로 바꿔 나가야 할 상황들은 정확히 말하면, 나의 몫이 아닌 학생 몫이다. 아이들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내재하여 있다. 그리고 그 능력을 끌어내는 일을 코치가 한다.
오스트리아의 정신의학자 프로이트는 인간이 지각하고 있는 의식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고 마음의 일부분이며, 바다 아래에 큰 빙산이 존재하듯 내면 깊은 곳에 의식하지 못한 부분이(무의식)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인간의 의식은 평상시 수면 위에 있는 빙산처럼 외부에 있다. 우리 감각 기간으로 들어오는 다양한 자극을 받아들이고 그것에 대해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다.
학생과 코칭을 진행하기 전 전체 과정을 설명하고, 잠깐 준비할 시간을 준다. 학생이 준비되었다는 메시지를 보내면, '오늘 어떤 이야기를 해볼까요?' 또는 '오늘 코칭을 통해 무엇을 얻고 싶나요?' 질문을 한다. 코칭이 처음인 학생들은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당황해하거나, 망설이거나, 묘한 표정을 짓기도 한다. 그래서 학생들에게는 성인들과 같은 방법보다는 감정코칭 카드나 특별히 제작된 교재를 같이 활용하고 있다. 아이들이 코칭 대화에 익숙해지면 별도 자료가 없이도 코칭 대화에 집중할 수 있다.
아래에 간단한 3가지 코칭 질문을 자신, 자녀, 친구들에게 해보라!
- 당신의 일상은 무엇으로 채워져 있나요?
- 그것이 '왜' 중요한가요?
- 그것이 '어떤 의미'가 있나요?
3가지 질문에 어떤 답변을 했는가? 코칭 질문은 우리가 평소 지각하는 현재 의식에서 더 깊은 잠재의식으로 들어가도록 한다. 당신의 일상은 무엇으로 채워져 있나요? 다음 단계 그것이 '왜' 중요한가요? 그다음 단계 그것이 '어떤 의미'가 있나요? 이렇듯 코칭 대화는 단계적으로 깊은 의식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생각을 자극한다.
언어학자들은 인간은 '언어'를 사용하여 의사 전달을 하고 동물은 ‘소리’를 사용한다고 한다. 인간의 언어는 창의적이고 생산적이다. 오늘 하루 우리 아이들과 대화를 했을 것이다. 아이들이 질문했거나 아니면 그 질문에 답을 했을 것이다. 아래 노래 가사는 최근에 들은 곡이다.
가사 내용이 의미가 있어서 적어 보았다.
난 잠시 눈을 붙인 줄만 알았는데 벌써 늙어 있었고
넌 항상 어린아이일 줄만 알았는데 벌써 어른이 다 되었고
난 삶에 대해 아직도 잘 모르기에 너에게 해 줄 말이 없지만
네가 좀 더 행복해지기를 원하는 마음에 내 가슴 속을 뒤져 할 말을 찾지
공부해라 아냐 그건 너무 교과서야
성실해라 나도 그러지 못했잖아
사랑해라 아냐 그건 너무 어려워
너의 삶을 살아라!
<양희은 님의 노래중 - 엄마가 딸에게>
많은 대화 중 '그것이 아이에게 왜 중요한지', '그것이 아이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깨닫게 해 준 대화였다면, 우리 자녀들에게 가치 있고 의미가 있다. 그 시간은 매우 소중한 시간이었을 것이다. 아이에게 의미 있고 가치 있는 대화가 코칭 대화이다.
2021학년 수능이 얼마 남지 않았다. 2020년은 코로나19로 전 국민이 활동이 제한되고 정적인 삶을 살았다. 학생들에게도 어려운 시기였다. 자유롭게 학교생활 못 하고 온종일 집에만 있어야 했다. 감정 상담을 통해 많은 학생이 '피곤함', '우울함', '답답함'을 호소했다. 지금이 어느 때 보다 코칭 대화가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 코칭 대화는 어렵지 않다. 아이들의 가치를 발견하고,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칭찬과 격려를 해주는 것이 코칭 대화이다. 판단보다는 경청하고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공감해 주길 바란다. 자신의 문제에 관해서 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믿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