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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의 그래프 이야기

사인함수, 가우스함수의 그래프

by 포도나무

"선생님은

어떤 함수의 그래프를 좋아하세요?"


얼마 전 수업 시간에

학생들이 내게 물었다.


오늘의 급식 메뉴 이야기도 아니고,

오늘 내가 뿌리고 간

향수 이야기도 아니고,

'함수의 그래프'에 대해 물어주다니...

수학 선생님은 갑자기 신이 났다.


돌아보면,

수학을 어려워하고,

재미없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에게

세뇌(?)시키듯 자주 말했다.


"얘들아, 이 수학 문제 풀이는

엄청 재밌지 않니?"

"얘들아, 이 함수의 그래프

넘 예쁘지 않니?"


처음에는 이런 수학 선생님의 이야기에

쉽게 수긍하지 않던 아이들이

어느새 고개를 끄덕일 때

수학 교사로서 뿌듯함을 느끼곤 했다.

(마지못해 "아.. 네..."

이런 대답일 때도 있지만...)




고1 공통수학2 마지막 단원은 함수!

함수의 그래프를

잘 그릴 줄 알아야 한다고

강조하던 참이었다.


선생님은

어떤 함수의 그래프를 좋아하느냐는

아이들의 질문에

반가움을 감추지 못하고

신나게 칠판에 함수식과

그래프를 그려본다.




1. 삼각함수ㅡ사인함수(y=sinx) 또는 코사인함수(y=cosx)



"내년에 2학년이 되면

'대수'에서 삼각함수를 배우게 될 거야.

선생님은 뭔가 긴장되거나 걱정될 때

사인함수의 그래프를 따라

심호흡을 하는 걸 좋아해.

따라 해 봐 봐.

업 앤 다운~~~.


바이오리듬에서 볼 수 있는 그래프야.

평행이동 살짝 해주면

코사인함수의 그래프랑 같아지기도 해"


이건 실제로 자기계발서에도 나오는 이야기이다.


명상이란 간단했다.
바이오피드백을 이용해
심박동 수 진폭의
평탄한 정도를 측정하면서
자기 호흡에만 집중하면
충분했다.
...
바이오피드백 훈련의 목적은
호흡에 집중하면서
자기 심박수를 제어해
'들쭉날쭉한' 심박 수를
사인 sine곡선처럼
완만하게 만들고
진폭을 넓히는 것이다.

<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
팀 페리스. 77-78쪽>


여기서 그치지 않고 이어지는

수학 선생님의 수다!

너희들 가우스함수 들어봤지?



2. 가우스함수 y=[x]

[X] : x를 넘지 않는 최대의 정수



"가우스함수 그래프는

계단형 그래프야.


쌤이 이 그래프를 좋아하는 이유는

x축을 노력의 양(또는 노력한 시간),

y축을 결과라고 생각했을 때,

노력해도 그 결과가

비례해서 나오지 않더라도

기다릴 수 있는 여유를 주기 때문이야.


노력의 양이 0.9까지는

결과가 0이지만,

노력의 양이 1이 되는 순간

그 결과가 0에서 1로 점프할 수 있거든.

좌절하지 않고

조금 더 노력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는 느낌이야"


보너스로 하나 더!!

쌤이 제일 좋아하는 함수의 그래프는

바로 이거야.

y= x + [x]



3. y= x + [x]

"노력하는데도

결과가 눈앞에 보이지 않으면,

사람 마음이 서운하긴 하잖아.

그래서 노력하는 만큼

결과도 따라주면서

어느 순간

비약적으로 도약할 수 있는

결과물이 나오는 것!!


그래서 사실 쌤은

y= x + [x] 그래프를

제일 좋아해!!"




2학기 기말고사를 준비하며

공부하는 우리 학생들이

함수의 그래프에서

조금이나마 용기와 소망을 얻게 되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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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chatG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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