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ost in Translation Feb 08. 2016

블룸버그의 가혹한 조언 6가지

벤 모신스키, Nov 20 2015, 비즈니스 인사이더

원문 : Mike Bloomberg has 6 harsh pieces of advice for people who want success


전직 뉴욕시 시장이자 블룸버그 LP의 CEO인 마이크 블룸버그가 성공에 대한 자신만의 이야기를 공유했다. 올해 73세인 그는 현재 전 세계에서 14번째로 제일 돈이 많은데, 순자산만 해도 400억 달러가 훌쩍 넘는다. 또한 그는 자수성가형 부자이기도 하다. 작년 11월 영국 런던에서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한 골드만삭스의 한 이벤트에  초청받은 블룸버그는 앞을 향해 나아가려고 하는 사람들을 독려하고자 현실적이면서도 매우 가혹한 조언들을  거침없이 내뱉었다. 무대 위에서 젊은 창업가들에게 성공 관련 6가지 키워드를 밝혔는데, 모욕을 주려는 의도는 아니었다고 한다.


1. Keep perspective 


"내 평생 나쁜 직업을 가져 본 적이 없다. 그리고 내 평생 나쁜 날이었던 적은 단  이틀뿐이었다. 하루는 어머니가, 또 다른 하루는 아버지가 돌아가신 날이었다. 이것 말고 다른 날들이 나빠봐야 얼마나 나빠지겠나? 당신이 살아 있는 한, 당신 가족들이 살아 있는 한, 나쁜 날들의 어려움을 좋게 받아들여야 한다."


"I never had a bad job. I've only ever had two bad days in my life - when my mother died and when my father died. Apart from that, how bad can it be? As long as you're alive and your family members are alive, suck it up."


2. Work hard


"성공의 열쇠가 오직 하나가 있다면, 그것은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이다. 나는 우리 회사에서 가장 어렵고 복잡하며 힘든 업무를 과로하는 직원에게 배분한다. 과로와 야근으로 시간이 없는 상황에는 이유가 있다. 직장은 또 하나의 시장이며, 일이 많은 사람은 그만큼 매우 유능하고 능력 있다는 증표일 테다."


"옛날에 살로몬 브라더스에서 일을 할 때 나는 매일 회사에서 제일 먼저  출근했다. 나 다음에 출근한 사람은 회사의 수장이었던 바니 살로몬이었다. 풋볼 경기의 결과나 담뱃불을 빌리고자 그는 나에게 다가왔고, 결국 우리는 얘기를 많이 나누었다. 나의 미래는 회사 신입시절부터 달라져 있었다. 당신이 하는 일을 좋아한다면,  재미있는 오락과 비슷하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매우 비참할 게다."


3. Have realistic goals


"여기에 모인 여러분들 가운데 그 누구도 마크 저커버그처럼 되지 못할 것이다. 그는 처음부터 그렇게 되지 않았다."


"None of you are going to be Mark Zuckerberg. It's just not going to happen."


4. Love what you do


매일 아침마다 잠자리에서 일어나 출근과 회사일에 대해 걱정하며 짜증낸다면 매우 불쌍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만약 이렇다면 나가서 따른 일을 찾아보자. 정말로 학을 뗀다면, 이것보다 더욱 나쁜 일은 없지 않을까.


"It must be miserable to wake up every day and hate what you do. Go and do something else. If you hate it, how can it be worse?"


5.  Thrive in adversity


"만약 면접자들이 '지난주에는 암을 완치했고요, 지지난주에는 위대한 문학 작품을 완성시켰고, 지난달에는 중동 지역의 평화를 이끄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했습니다.'라고 한다면 나는 매우 따분해질 것이다. 하지만 다른 면접자가 '저를 낳은 아버지를 한 번도 본 적이 없었고, 제 어머니는 암과 싸우고 있으며, 저는 현재 맥도널드에서 5 교대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라고 한다면 나는 당연히 이 사람을 고용할 것이다."


마이크 블룸버그도 자수성가형 사업가이기 때문에 학문적 성취를 이룬 사람보다는 성실함과 추진력이 있는 사람을 고용할 확률이 더 높다. 


"If you say, 'Oh last week I cured cancer, two weeks before that I wrote the great American novel, and last month I brought peace to the Middle East, ' my eyes glaze over. But If you say, 'Look, my father never existed, my mum had cancer, I'm working five shifts at McDonald's, ' that's the person I'm going to hire."


6. Be genuine


"좋은 리더들에게 나타나는 하나의 공통점은 바로 '진실 어린 마음'이다. 참호에서 부하들과 함께 있는 상황에서 먼저 앞을 향해 나가 돌진하는 사람인가, 아니면 참호 속에 숨어 큰 소리로 부하들에게 앞을 향해  뛰쳐나가라고 소리만 지르는 사람인가?"


작가의 이전글 Betting on the Blind Sid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