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ost in Translation Dec 26. 2017

창의성이 뛰어난 사람이 알아야 할 한 가지

조던 피터슨, 2017년 12월 4일, 사이케 매터스

원문: What Every Creative Person NEEDS to Know - Prof. Jordan Peterson


창의성이 좋은 거라고 무조건적으로 생각하지 마세요. 이건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high-risk high-return) 전략에 가까워서, 만약 당신이 창의적이라면, 한번 시도해 볼수는 있을 겁니다. 여기에도 대단히 창의적인 사람들이 많아요. 여러분들은 자신만의 창의력을 돈벌이(monetizing) 수단으로 바꾸는 데 미치도록 고생할 거예요.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에요. 너무나도 힘든 과정이죠. 왜냐하면, 첫 번째로, 당신은 오리지널 상품을 만들고 나서, 다시 말해서 더욱 좋은 무언가를 만들었다면, 전 세계의 이목이 자신에게 집중될 거라고 생각할 겁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완전히 쓰레기 같은 거예요. 조금도 현실성이 없어요. 둘째로, 당신이 만일 아주 창의적인 상품을 개발했다고 하더라도, 당신은 그저 전체 작업 과정 가운데 고작 5%만 해결했을 뿐입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데, 이건 정말로 사람이 미칠 정도로 너무나 힘든 일이고, 판매도 맡아야 하고, 고객지원까지 덤으로 고안해내야 하며, 조직을 구성하고, 아니,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보기에 이 상품이 진짜로 참신하다고(novel) 생각한다면, 그것이 무엇인지를 사람들에게 설명까지도 자세히 해줘야 해요. 


여러분들도 우리 학교가 미래 작가 육성을 위한 글쓰기 온라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걸 알죠? 그러면 마케팅을 과연 어떻게 수립할 건가요? 마케팅을 아는 사람은 없어요. 아주 심각한 문제죠. 만약 당신이 소설을 집필했다면, 당신 말고도 전 세계에 수백만 명이 동시간대로 책을 내고 있다는 사실에 직면할 거고요. 만약 당신이 특정 그간 볼 수 없었던 아주 새로운 것을 발명했다면, 대중은 그것을 온라인에서 제대로 검색할 수 없을 겁니다. 그들은 당신의 상품을 어떻게 찾아야 하나요? 문제가 끝이 없습니다. 가격 책정은 어떻게 할 건데요? 창의적인 무언가를 개발하고, 이를 돈벌이의 수단으로 변환하기까지의 과정이 믿기 어려울 정도로 고단하고 힘듭니다. 


당신이 창의적인 사람이고, 매우 환상적인 것을 발명했다고 치자고요, 그런데 지금 당신 수중에는 돈이 없어요. 고객도 아직까지 나타나지 않았고요. 이런 상황 자체가 크나큰 문제일 수 있겠죠. 그래서 당신은 집 밖으로 나가서 벤처 캐피털리스트를 찾아가는데, 보통 이럴 때는 당신의 가족이나 친한 친구들이 초반에 등장하더군요. 문제는 자금을 어떻게 조달받을지, 부모님이나 친구들로부터 돈을 어떻게 투자받을지 떠올려야 한다는 겁니다. 이 단계 역시, 당신의 가족이나 친구들이 돈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이런 상황은 별로 없어요. 가혹한 장애물이 그 즉시(right off the bat) 생겨났습니다. 만약 도움을 얻는다면 당신은 그들에게 상당한 재정적인 짐을 떠안게 해주는 겁니다. 왜냐하면 당신의 그 멍청한 아이디어가 수익으로 나타날 가능성은 실질적으로 0%이고, 그것이 혹여 아주 훌륭한 아이디어라고 할 지라도 결과는 비슷합니다. 


자, 그러면 여러분들은 부모님이나 친구들의 경제적인 도움이 아닌, 곧바로 벤처 캐피털리스트, 혹은 투자자들을 만날 거라고 얘기할 겁니다. 이건 "다음 단계'라고 말하는데, 특히 앤젤 투자자들이 여기에 포함될 테고요. 창업에는 여러 단계가 존재합니다. 부모/친구들, 그다음에 앤젤 투자자들이죠. 투자자들은 일반적으로 많은 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당신은 어떻게 해서든지 간에 그들을 정중히 만나는 데 혈안이 될 겁니다. 아이디어에 많은 관심을 가지는 그들은 당신의 사업이 순조롭게 시작되도록 자금을 제공합니다. 


그렇다면 한 명의 투자자가 당신의 상품 가운데 얼마를 가져갈까요? 거의 다 가져갑니다. 거의 모든 걸 다 가져갑니다.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받게 되면 당신은 다른 생각을 떠올리지 않을 겁니다. 왜냐하면 수중에 돈이 없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당신이 손수 만든 물건이나 서비스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 투자자들과 어떻게 흥정을 하고 거래를 할 건가요? 그들은 돈이 필요한지, 안 필요한지만 물어볼 겁니다. 만약 당신이 필요하지 않다고 답을 한다면, 그들은 바로 자신들의 자금을 가지고 다른 사람에게 찾아가겠죠. 이렇게 될 시에, 당신은 자금만 부족해진 것이 아니라, 수백만 가지를 제대로 할 수 없는 처지에 놓인 겁니다. 이런 이유로 당신은 그들과 협상할 때 우위에 서 있지 못합니다. 


당신이 벤처 캐피털리스트들과 협상이 잘 돼서 자금을 얻었다고 가정합시다. 그렇다면 그들은 또 다른 무언가를 엄청 많이 가져갈 테고, 아마도 만약 당신의 시각과 같이 하지 않는다면, 퇴짜를 곧바로 놓을 겁니다. 회사를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그들은 당신을 그저 골칫거리(pain in the neck)로만 바라볼 겁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마케팅에 대해서 잘 모르고, 판매 전략이나 고객지원 서비스도 서툴기 때문이죠. 조직을 꾸리거나 제대로 경영도 할 줄 모르잖아요. 성공할 싹수가 보이지 않는 데 왜 당신을 계속 지원해야 하죠? 왜 당신이 그들에게 여전히 필요한 존재인가요?


심지어 당신이 좋은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데 소질이 있고, 이걸 사업으로 잘 연결시킨다고 하더라도, 당신이 아이디어의 제공자 겸 스타트업 창업가로 돈을 벌 확률은 현저히 낮습니다. 그러니까 무슨 창의성이 없다고 해서 당신 스스로를 저주할 필요가 없다는 거예요. 그리고 이런 고초는 창의적이지 않은 사람들에게 다가갈 줄 모르는 창의적인 사람들에게 일정 정도 경험을 제공해 줄 겁니다. 하지만 초두에 언급했듯이, 창의성은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전략이에요. 그래서 당신이 실패를 겪을 확률은 대단히 높습니다. 그래서 오직 극소수의 창의적인 사람들이 전무후무한 성공을 거두는 겁니다. 


어떻게 보면 복권과 비슷한 이치입니다. 여러분들 대다수는 "꽝"이 됩니다. 그리고 만약 당신이 "꽝"이 되지 않는다면 많은 돈을 벌게 되죠. 이것 때문에 창의적인 사람들이 계속 작업을 하는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에게는 다양한 선택지가 없어요. 만약 당신이 창의적인 사람이라면, 열매를 맺는 나무가 당신이라면, 누군가가 나타나 억제를 가한다면, 정말로 나쁜 일일 거예요. 저랑 협업을 한 창의적인 사람들이 일을 하지 못하게 될 때 굉장히 불행해지더군요. 그들은 진짜 작업을 하고 싶어 해요. 환희와 만족감을 맛볼 수 있거든요. 심리적으로도 도움이 될 거고요. 하지만 이런 부가적인 요소가 꼭 필요하다는 말은 아니고요, 인생을 살면서 앞을 향해 나아가려는 조심성 있는 전략은 확실히 아닙니다. 


창의적인 사람들과 만나서 얘기를 나눌 때마다 제 얘기를 꼭 들어달라고 부탁합니다. 왜냐하면 저는 제 말의 요지를 잘 알고 있기 때문이죠. 만약 당신이 창의적이라면, 만약 당신이 작곡가라면, 아니면 다른 장르의 음악가라면, 예술가라면, 여하튼, 당신이 선택할 수 있는 창의적인 직종이 당연히 존재합니다. 하지만 무엇을 하든지 간에,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세요. 그리고 부가적으로 당신의 창의적인 능력을 끌어올리면 됩니다. 만약 그렇게 하지 않을 시 당신은 굶어 죽을 수밖에 없을 겁니다. 물론 어떤 이들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얘기지만, 비율은 아주 극소수죠. 


여기에 있는 여러분들의 최선책은 신체적, 그리고 심리적 능력을 모두 발휘할 수 있는 직업을 먼저 가져보고, 각자만의 고유한 창의성이 있는지 스스로 엄밀하게 알아보라는 것입니다. 인생을 중장기적으로 바라봤을 때 더욱 나은 방법입니다. 


하여튼 창의적인 일은 대단히도 어렵습니다. 특히, 음악가들 경우에는, 예를 들어서 신진 음악가들이 작품을 가지고 돈을 버는 과정이 끔찍할 정도로 고됩니다. 아무리 노래나 작곡에 소질이 있어도 절대로 만만하지 않습니다. 제가 할 말은, 모든 사람들이 다 창의적이지 않다는 겁니다. 그리고 자신이 창의적이지 않다고 해서 자존감을 낮출 필요는 없습니다. 잘못된 것도 더더욱 아닙니다. 창의성이 높은 사람을 곁에서 우러러볼 필요도 전혀 없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인공지능이 만든 포르노 때문에 우리 모두는 좆됐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