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승범 Aug 26. 2019

행복함이 삶의 방식을 결정한다

우리는 물질의 풍요로움과 명예나 명성을 통해 행복해지고 싶어 한다. 이러한 요소들이 행복을 가져다준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러나 많은 여러 연구결과에 의하면 우리가 행복을 가져다준다고 믿는 것들 돈, 명성, 권력, 사회적 우월성 등은 진정한 행복에 영향을 주지 못한다고 한다. 진정으로 행복해지고 싶다면 자신의 내면 깊은 곳에 자리한 가치와 믿음에 따른 삶을 살아야 한다고 한다.




스탠퍼드대 평생교육과정에서 자신이 원하는 행복한 삶과 일을 찾지 못한 채 망설이는 사람들의 공통점을 제시했다.


첫째, 어떤 일을 새롭게 시작하기 전, 정보를 수집하고 거창한 계획과 전략을 세웠다.


둘째, 큰 성공만 추구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리고 계획을 수립하고 전략을 고민하는 동안 수많은 어려운 문제에 봉착했고 결국 포기할 수밖에 없는 근거를 발견한다.


셋째, 그들은 바쁘다거나 준비가 덜 됐다는 이유로 그 일을 시작할 수 없다고 합리화한다. 그리고 몇 가지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기다리며 시작을 미룬다. 막상 도전해볼 기회가 와도 아직은 때가 아니다 라고 오해해 버린다. 


아직 때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이유들은 앞으로 경기가 좋아지면, 아이들이 대학을 가면, 생활이 좀 나아지면, 살을 좀 빼고 나면, 올해가 지나면, 좀 더 준비가 되면, 완벽하게 확신이 서면, 돈을 좀 더 벌고 나면 등등


결국은 이러한 문제가 해결되면 행복한 일들을 시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현재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행복은 없다’는 것을 전제한다. 그리고 행복과 즐거움을 누리고 새로운 일을 시작하려면 문제가 먼저 해결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자신의 단점과 삶의 장애물들을 합리화하며 나는 행복할 수 없다고 변명거리로 일삼는다. 변명은 편리하다. 그러나 변명을 멈추지 않으면 어떤 행복도 성취하거나 이룰 수 없다. 변명거리는 사방에 널려 있다. 변명을 멈추고 나의 행복을 위한 작은 일부터 시작한다면 생각지도 못한 큰 결과를 이룰 수 있다. 


부족한 부분에 집중하게 되면 어떠한 행복한 일도 시작할 수 없고, 무엇이든 미루게 되며, 앞으로 일어나지 않을 일도 걱정하게 된다. 기회가 왔지만 도전조차 못하고 변화로 이끌 작은 행동도 하지 못하게 된다.      


삶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지금 당장 행복과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작은 일과 행동을 시작해야 한다. 행복은 목적지가 아니라 여정에 있다. 지금 있는 그대로의 모습에서 행복을 찾아보자, 지금의 모습과 달라야 한다는 믿음에서 불행이 생겨나기 때문이다. 행복은 지금 이 순간의 삶을 사는 것이다. 

     

행복한 일을 할 때 아이디어가 나온다. 성공을 이룬 사람들은 ‘즐겁고 행복한 일’을 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자신의 열정에 부합되는 일은 하고, 삶의 의욕을 저하시킬만한 일은 피한다. 즐기는 일을 함으로써 창의적이고 생산적으로 만든다.      


만약 당신의 기분이 행복하고 즐거움을 느낀다면 좀 더 유연하게 생각하고, 도전적인 행동에 뛰어들기 쉽다. 물론 즐거움을 느끼는 것 자체는 일시적이다. 그러나 그것이 삶에 지속적인 영향을 주는 행동으로 이어진다면 삶을 살아가는 생각과 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     


백종원은 과거 자신의 사업이 크게 망했던 경험을 종종 매스컴에서 말하곤 한다. 처음에는 ‘어떻게 해야 돈을 많이 벌 수 있을까?’을 꿈꾸며 일했다고 한다. 건축 자재 수입을 했었는데 사업이 망하고 나서도 왜? 망했는지 모를 정도로 원인 파악에 미숙했다. 


그 무렵 사업과 별개로 운영하던 음식점이 하나 있었는데 많은 돈을 벌려는 의도로 일을 하는 것보다, 좋아하고, 행복하게 그리고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전국 여러 각지로 음식을 먹으러 다니며 소비자 입장을 잘 알고 있어서, 소비자로서 자신이 불편했던 여러 이유를 개선해 식당 사업에 적용했고 그것이 바탕이 되어 요식업 CEO로서 성공의 밑거름이 되었다.      


결국, 행복한 일, 좋아하는 일을 하게 되면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은 그는 청년 창업을 도모하는 많은 사람의 롤모델로 우뚝 설 수 있었다.


나의 행복함이 삶의 방식과 모습을 결정한다. 작은 일부터 나의 행복을 위해 시작하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도전과 실패의 위대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