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네 Dec 28. 2016

이해라는 거짓말


이해라는 거짓말

2016.12.28





이해라는 이름은 아름다워 보이지만 자칫 너무도 잔인한 것이어서 우리에게 상처를 남기기도 한다.


이해는 베풀어질 관용이기 보다는, 응당 해야만 할 의무처럼 주어진다. 이미 내가 해 주어야 할 이해의 범위는 '너'로부터 정해져서 내게로 주어지기 때문에. 그리고 우리는 이것을 "이해해줘"라는 언어로 사용한다.



내가 해 줄 이해인데, 이미 타인이 범위와 종류까지 정해둔 채 딱 그 만큼을 요구하다니, 아이러니 한 일이다.



그리고 오늘 나는 이해라는 말을 열 번도 넘게 내뱉었다.


열 번도 넘는 이기적인 요구를 한 셈이 되었다.


나는 이기적인 인간이다.















작가의 이전글 스스로 상처받은 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