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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유승오 Jan 07. 2019

제3강 [교직실무] '논술' 루브릭*으로 쉽게 쓰기

루브릭으로 알아보는 전문직 논술 [서론/본론/결론] 쓰기 요령

[루브릭*으로 배우는 논술문 쉽게 쓰기]


제3강 1,000~1,500자 논술 루브릭*으로 쉽게 쓰기


#01 서론 쓰기 루브릭(rubric)

서론은 독자의 주의를 끌면서 자기 의견을 전개하기 위한 도입부로, 도입문장(단도직입) 첫문장으로 시작해서, 주제에 대한 문제제기와 필요성을 제기한다. 도입문장은 주제와 관련하여 독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간결하고 의미있는 문장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서론은 한 문단으로 작성한다.


문제 - [ ‘멘토링의 문제점과 성공적인 멘토링 방안’을 제시하시오. ]  

  

예) 서론 쓰기의 예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피터 드러커는 “미래의 조직에서 가장 강력한 인재육성 툴은 멘토링”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도입문장]. 최근 우리 교육계에서도 멘토링(mentoring)에 대한 이해가 점차 깊어감에 따라 동료장학이나 학습부진아 지도 등에서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멘토링이 교사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정착된다면 교사 개인은 물론 학교발전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문제제기]. 그러나 아직도 학교에서는 배타적이고 폐쇄적인 학교분위기 속에서 선후배 교사들 간에 정보공유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하는 실정이다[필요성 제기](신태식 2013).


#02 본론 쓰기 루브릭(rubric)

본론은 논술문의 중심부분으로 단정과 증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평가자(채점자)가 쓱 보면 논술문의 수준을 단 시간에 평가할 수 있는 부분으로, 논술문의 주제에 대한 원인분석과 대안을 어떻게 논증하느냐에 따라 수준이 결정된다. 즉, 논제를 정확하게 논증하는 어항 속에 예쁜 금붕어가 몇 마리 들어있는지에 따라 논문 수준이 결정되며, 논제와 관련없는 피라미들이 아무리 많아도 좋은 논술문으로 평가받지 못한다.

본론은 논제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을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논제에 대한 원인분석과 정확하고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해야 좋은 논술문이 된다. 원인분석과 대안제시를 할 때는 두괄식의 '중심문장'을 제시하고 근거와 이유를 들어 객관적으로 논증해야 한다. 제기한 문제(중심문장)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풀이하고, 객관적 사실(이론적 근거, 논문의 참고자료, 학자의 견해, 권위있는 사람의 주장 등)과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여 논증한다. 또한 자신의 타당성을 강조하기 위해 반대의견과 비교하여 논증하기도 한다.   

또, 근거를 제시할 때는 1423의 법칙을 이용한다. 가장 중요한 근거자료를 먼저 제시하고, 덜 중요한 근거자료를 두번째로 제시한다. 평가자를 속이기 위한 것으로 보다 덜 중요한 근거를 2번째로 제시하면 4가지 근거자료 모두 타당성을 인정받기 쉽기 때문이다.    


예) 본론 쓰기의 예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멘링은 교사들이 일대일의 관계를 맺어 서로가 도움을 주면서 개인과 공동체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꾸준히 노력하는 과정이다[개념설명]. 초임교사의 경우 교사들과의 관계 등과 같은 전반적인 학교생활이나 담당업무에 대해 수시로 조언을 얻음으로써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멘티의 능력개발을 가속화시켜 교과, 생활지도, 학급경영 능력을 높여 줄 것이다.

  그런데 <제시문>을 분석해 보면 멘토링 과정에서 문제점이 나타난다. 멘토는 인간적인 교감을 바탕으로 한 진심어린 소통이 아니라 지극히 형식적이고 권위적인 자세로 멘토링을 하고 있다. 멘티 또한 자신의 수업능력 향상을 위해 도움을 받으려는 자세보다 학교여건을 핑계 삼아 회피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그밖에 신규교사에 대한 학교의 과중한 업무는 정상적인 멘토링을 어렵게 하고 있다[문제점 분석].  

  따라서 성공적인 멘토링을 위해 우선, 멘토는 신뢰관계 형성을 바탕으로 신규교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동반자적 입장에서 상호협력 하에 필요한 내용을 멘토링해야 할 것이다. 멘티 또한 멘토에 대한 존경과 신뢰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질문하고 협력과 자문 등을 통해 해결해 나가야 한다. 학교에서는 효과적인 멘토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업무를 최소화하고 멘토와 멘티가 협의하고 대화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 제공과 분위기 조성에 앞장서야 할 것이다[대안제시].

  시도교육청은 우선, 신규교사와 멘토를 희망하는 교사들 간의 상호작용(만남)의 기회를 마련해 주고, 수석교사나 자율장학 위원 등 멘토의 자질을 갖춘 교사들을 발굴하여, 컨설팅을 요청하는 학교나 교사에게 연결시켜 줄 수 있는 지원체제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논증](신태식 2013).


#03 결론 쓰기 루브릭(rubric)

결론은 본론에서 단정하고 증명(논증)한 모든 내용을 간결하게 '요약'하고 '전망'과 '과제'를 제시하는 부분이다. 즉, 단도직입 문장(간결한 문장, 명언이나, 타당한 이론적 근거)으로 제시하여 독자에게 뚜렷한 인상을 주면 좋다. 본론에서 주장한 내용을 또 다른 세련된 표현으로 간결하게 요약하여 주장을 거듭 강조한다.

 또, 결론에서는 정리된 내용에서 한 단계 발전한 전망이나 논의에 대한 의의를 기술한다. 전망은 자신의 의견이 실현되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나 자신의 의견을 따르지 않았을 때 위험성, 자신의 논지가 포괄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다른 상황 등을 예측하는 부분이다. 주의할 점은 본론에서 언급한 논제와 상관없는 새로운 문제를 제기해서는 안된다. 결론은 한 문단으로 작성한다.   


예) 결론 쓰기의 예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좋은 멘토는 어린이에게 좋은 부모와 같다[단도직입 문장]. 신규교사에게 멘토링은 이동교육을 위한 지식과 정보, 가치관의 교환을 통해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기회인만큼 신규교사는 유능한 멘토를 자신의 모델로 삼고, 존경과 신뢰를 바탕으로 더 열심히 배우려는 열정과 태도를 보여야 한다[본론 요약]. 멘토들 또한 멘티에게 필요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학교와 교육청은 분위기 조성과 멘토 시스템의 정착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제언/전망](신태식 2013).




<서론 본론 결론 쓰기 루브릭 유승오 2019>

* 루브릭(rubric) : 학습자가 과제를 수행할 때 나타내는 반응을 평가하는 기준의 집합니다. 여기에서 루브릭은 논술문을 쓰는 틀이나 형식, 공식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1. 교직 및 교육학 논술. 신태식. 시대고시기획.

2. [유**와 함께하는 논리와 논술]. **대학교 사범대학 대학원 수업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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