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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윤소평변호사 Apr 05. 2016

조직내 문제점 발굴

윤소평변호사(중소기업 구조개선)

조직구조의 개선을 위해서는 조직내 문제점을 발굴하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1. 전직원을 대상으로 한 조사


설문지를 작성해서 전직원들에게 배포한 후 조직의 현재의 모습과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모습을 기술하도록 합니다. 


조직개편을 하게 된다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기술하도록 합니다.


2.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조사


중간 관리급 이상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조직에 대한 문제에 대해 기술하도록 합니다. 


3. 심층 조사


사업경쟁력 제고 차원에서 마케팅, 영업, 생산부분 등 사업경쟁력과 직결되는 부서의 비효율성을 진단합니다. 


외부 유통업자, 공급자 또는 고객 유통채널 대상으로 당사의 문제점, 프로세스의 문제점에 대해 조사를 합니다. 


조직측면 주요 진단 사항


1. 기능분석


현재 각 조기별로 수행하고 있는 업무는 회사의 방침과 잘 연계되어 있는가?

업무평가는 적절한가?

업무수행을 위한 교육과 훈련은 잘 되고 있는가?

업무개선 및 향상을 위한 절차는 마련되어 있는가?

조직간 업무의 중복은 없는가?

아웃소싱하는 것이 효율적인 부분은 없는가?

업무분담이 효율적으로 되어 있는가?


2. 대화분석


조직간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는가?

타 조직에 대한 충분한 시간을 부여하여 관리하고 있는가?

타 조직이 특정 조직에 대한 효율성 평가는 어떠한가?


3. 개별 의사결정 분석


조직의 장이 수행하는 의사결정 속도는?

의사결정이 적시에 이루어지고 있는가?

의사결정 과정은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는가?

의견수렴 과정은 적절한가?


4. 경영 관리 위원회의 분석


회의 개최 빈도, 운영시간은 적절한가?

구성원의 숫자나 자격요건은 적절한가?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회의에 참석하고자 하는가?

회의에서 결정된 사항은 잘 실행이 되는가?


크고 작든 조직의 실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




조직규모가 적정하고, 효율적으로 관리되고 의사결정 과정이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루어지는 방향으로 구조개선해 나가야 한다.


회사의 인원이 단 2명이라고 하더라도 업무의 분배, 의사결정, 결정된 의사의 실행의 문제는 반드시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더욱이 중소기업의 경우 체계적인 조직관리에 시간과 비용을 쓸 수 없는 경우가 많고, 대표이사나 직원 중 일부가 멀티플레이어로 작업하는 경우가 상당수 있는데, 회사의 조직은 효율적으로 짜여져서 의사결정이 신속하게 이루어지고 전달되어야 합니다. 


일단 조직구조의 개선을 하려면 현재 회사의 조직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급선무이기 때문에 몇 가지 항목에 있어서 질문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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