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Life schema

왜 우리의 의지력은 무너지는가

윤소평변호사

by 윤소평변호사


#1 의지력은 자기관리의 문제인가


저녁 8시 이후로는 음식을 먹지 않기로 하거나 담배를 하루 반갑 정도만 피우기로 하거나 술을 1주일에 2회만 마시기로 한다거나 단 것을 먹지 않기로 한다거나 정시에 먹는 식사 이외에 빵을 먹지 않기로 다짐했다고 하더라도 유혹에 휩싸이면 그런 다짐에 대한 실천을 다음으로 미루기가 십상이다.


유혹을 극복하고자 하는 것이 자기관리의 문제라고 생각한다면 그러한 유혹이 있을 때 다른 일로 정신을 분산시키거나 해당 유혹이 형편없거나 유해하다는 생각을 의식적으로 되내이면서 자제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여지없이 무너져 무의식중에 냉장고를 열게 되고, 담배를 입에 물게 되고, 소주잔을 이리저리 만지작 거리거나 바케트를 한 입 베어 물게 된다.


의지력이 자기관리의 문제라면 학습으로 습득할 수 있고 배양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학습이 이루어진 후에는 일정한 효과를 언제나 발휘되어야 한다. 하지만, 우리의 의지력은 항상 똑같이 발휘되지는 않는다.


#2 의지력은 고갈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의지력은 축적되어 있고 고갈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다 고갈되면 포기를 하게 만든다. 근육을 많이 사용하면 피로가 누적되듯이 의지력을 사용해 다짐을 지켜나가다 보면 언젠가는 의지력이 쇠해져 다짐을 포기하게 되는 것이다.


유명하게 성공한 사람들이 흔히 하루 종일 의지력을 소진한 이후에 혼외정사를 행할 가능성이 높고, 유능한 의사가 터무니없는 실수를 저지른 것도 고도의 집중력이 요구되고 오랜 시간이 걸리는 복잡한 일을 끝낸 후에는 주로 터무니없는 실수를 저지를 가능성이 높아진다.


퇴근 후에 운동을 하거나 공부를 하기로 다짐하더라도 하루 종일 다량의 서류를 검토하거나 복잡한 수식을 보고 정산작업을 하면서 의지력을 소진해 버렸다면 퇴근한 이후에는 소파에 누워 TV 리모컨만 만지작거릴 가능성이 크다.


#3 의지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가


의지력, 자제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유혹이 가장 강한 때를 중심으로 이를 이겨낼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 그리고, 그에 대한 확실한 보상도 준비해 두어야 한다.


자제력이 필요한 상황에서 현재 자제력을 발휘할 수도 있고, 자제력 발휘를 선택에 의해 미룰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전적으로 내가 컨트롤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인식을 해야 한다. 그래야만 유혹스러운 자극을 내가 자주적으로 컨트롤할 수 있다는 능동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


유혹과 자극에 대해 수동적으로 의지력을 발휘할 상황이라고 편면적으로 생각하면, 그때부터 의지력의 소진이 시작되고, 사고의 전환이 없었기 때문에 또다시 포기하기에 이른다.


무엇보다 계획한 운동이나 공부를 즐긴다고 생각하거나 그 일로 인해서 다른 누군가를 도울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면 단순히 유혹을, 극복하기 위한 문제로만 바라보던 때와는 달리 자극을 견뎌 내기가 훨씬 수월해진다.


누군가 내게 오늘 운동할 거니? 오늘 공부는 어떻게 할거니? 이런 질문을 지속적으로 해 주는 이가 곁에 있다면 우리는 습관적으로 계획과 목표를 세우게 될 수 있다.


‘너는 성공할 수 있는 자질을 가지고 있어’라는 말을 듣는 순간 그 말이 옳다는 걸 증명하기 위해서 본능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우리의 본성이다.


#4 유혹을 극복하기 위한 궁극의 목표는 무엇인가


유혹을 극복하였다고 가정하였을 때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정립해야 한다.


좋은 몸매, 건강, 나아진 지적 수준, 학위, 자기계발 등 명확한 열망을 명확하게 확인해야 하고, 반복적인 계획수립을 통해 그 열망을 향해 한발씩 나아갈 때마다 확실한 보상을 지급하고, 새로운 반복습관을 체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유혹은 일정한 자극에 대해 그 자극을 경험한 후 얻은 만족감이 반복되어 그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새로운 열망을 발견해 내어 새로운 만족감이 주어질 수 있는 반복적 행동을 의식적으로 해야 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왜 나에게 역경과 시련이 오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