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better life

생활의 품격 # 발전해야 행복한가

일상의 변론

by 윤소평변호사

행복에 관한 화두를 던질 때, 제외되지 않는 키워드들이 몇개있다. 희망, 사랑, 성취, 건강, 만족, 감사, 회복 등이다. 행복에 대한 관점을 다양하게 가질수록 키워드는 더 많이 삽입된다. 그런데, 어제보다 발전해야만 행복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발전, 성장은 더 나은 상태나 단계로 발돋움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위가 상승하거나 급여나 소득수준이 오르거나 학위를 따거나 결혼을 하거나 좋은 회사에 취업을 하거나 일정한 포상을 받았거나 공통적으로 공감하는 기준에 의해 발전과 성장을 확인하려 들고, 그 작업에 맞대응하기 위해 노력했다가 이르면 다행이지만, 보합상태인 경우에는 뜻모를 수치심이 생긴다.


woman-591576__340.jpg


대체로 수학을 싫어하고, 잘 하지 못 하면서도 자신의 사회적 위치나 평가를 수치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익숙한 아이러니가 분명히 존재한다. 게다가 수치적 평가에 너무 익숙해진 나머지 특정한 지표가 어제보다 하락할 경우, 즐겁기보다 우울감이, 행복하기 보다는 강박이 생긴다. 그리고, 주위 사람들의 지적을 대체로 당할 경우 자신을 비난하는 수순으로 이어진다.


외적 평가나 수치, 지표는 어떤 변수를 적용하느냐에 따라 충분히 달라질 수 있고, 우리 자신을 정의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당돌하게 말하자면 관계나 관련성이 전혀 없을수도 있다. 행복은 현재 자신을 인식하고 그러한 인식에 건강상 문제가 없으며 내일을 기다릴 수 있는 순간에 잠시 생겼다가 다시 사라질 수도 있고, 그 반복과정 속에서 지속적일 수도 있다.


가족과 친구, 지인들에게 수학적 과학적 지표에 의해 지난 회보다 더 높은 데이터를 확보했다는 사실을 확인시켜줄 수 있다면 나쁠 것은 없지만, 그렇지 못 할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홀로 있을 때 보다 함께 있을 때 불편감이 밀려온다. 행복은 지속적인 발전만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닐 것이다. 변함없음에 여유를 가질 수 있고, 그러한 상황을 관조적으로 즐길 수 있을 때에도 주어진다. 더 나아져야만 행복할 수 있는 것이라면 발전이 중단되고 실현이 더 이상 불가능해지는 순간부터는 불행해질수 밖에 없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cheers-839865__340.jpg


우리가 목표를 가지고 노력하는 것은 죽음에 임박하는 순간까지 지속해야 하는 것이지만, 반드시 더 나아져야만 할 필요는 없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이 시대에 현재 상태를 유지하는 것만 하더라도 유의미한 일이다. 타인의 성장과 발전을 확인할 이유도, 그것을 확인시켜줄 의무도 없는 법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생활의 품격 # 돈의 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