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Life schema

습관의 힘

윤소평변호사

by 윤소평변호사

# 습관 고리 : 습관을 구성하는 세 가지 단계


습관이 형성되는 이유는, 뇌가 활동을 절약할 방법을 끊임없이 찾기 때문이다. 뇌는 일상적으로 반복되는 거의 모든 일을 습관으로 전환시키려고 한다. 습관이 뇌에게 휴식할 시간을 주기 때문이다.


본능이나 습관은 우리에게 유리하게 작용하는 측면이 있는데, 뇌가 효율적이면 그만큼 뇌에 필요한 공간이 줄어들고, 머리크기가 작아질 수도 있고, 분만이 더 쉬워져 영아와 산모의 사망율이 줄어들 수도 있다.


뇌가 효율적으로 작동하게 되면 에너지 소모를 줄일 수가 있고 남는 에너지는 창조적인 일에 더 투자를 할 수도 있게 된다.


뇌의 기저핵은 습관을 형성해야 하는 일, 습관을 사용해야 할 때, 그렇지 않은 일과 때를 구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1. 신호

신호는 뇌에게 자동 모드로 들어가 어떤 습관을 사용하라고 명령하는 자극이다.


2. 반복 행동

반복 행동은 몸의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심리 상태나 감정의 변화로 나타나기도 한다.

3. 보상

뇌가 이 특성한 고리를 향후 계속 기억할 가치가 있는지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신호-반복행동-보상이 반복되면 고리는 점점 기계적으로 변하고, 고착이 된다. 신호와 보상이 서로 연관되면서 강렬한 기대감과 욕망으로까지 나타난다.


*메세지 수신 신호를 받으면 메세지를 확인하게 되고 기분이 좋아진다(보상). 그리고 그 보상을 다시 열망하게 된다.




*담배 상표를 보거나 담배를 보거나, 담배를 피우는 사람을 보게 되면 담배를 피우고자 하는 욕구가 생기고, 그에 기한 만족감(보상)을 얻게 된다. 그리고, 그 보상을 다시 얻기 위해서 열망을 가지게 된다. 그렇게 해서 습관의 고리는 형성된다.


# 습관은 우리를 어떻게 지배하게 되는가


습관은 강력하기도 하고 섬세하기도 하다. 우리의 의식과는 상관없이 나타날 수 있고 형성될 수 있다. 습관은 우리가 허락하지도 않았는데 자신의 일부로 나타난다.


습관이 사라져도 기억속에 살아있다. 이러한 기억은 언제고 습관을 다시 나타나게 할 수 있고, 이로써 우리를 지배하게 된다.


그러나, 역으로 세 요소 중 어느 하나를 제어하게 되면 언제라도 바꿀 수도 있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원숭이에게 일정한 기호를 보여주면 그 때마다 줄을 당기게 훈련을 시킨다. 그리고, 줄을 당기는 원숭이에게는 주스를 선물로 준다. 이와 같이 반복훈련을 하게 되면 원숭이는 주스에 대한 열망을 가지게 된다. 주스를 또 마시고 싶어진다. 그러면 일정한 신호가 다시 나타나기를 바란다. 신호가 나타나면 즉각 줄을 당긴다. 그리고 주스를 선물로 받는다.


그렇다면, 어떠한 습관을 형성하거나, 삭제하기 위해서는 이같은 3 요소 중 하나를 변화시키면 된다.




# 기억은 사라져도 습관은 남는다. 그리고, 결정적인 순간에 옛 기억의 습관이 나타날 수도 있다.


습관은 뇌 속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그 패턴이 우리 속에 내재되어 있다. 중요한 것은 그 습관의 고리가 우리 속에 존재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고, 신호와 보상을 인식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신호와 보상을 인식하고 배우면 반복행동을 변경할 수 있게 된다.


펩소던트 치약, 페브리즈 등은 회사가 소비자로 하여금 '깔끔함'을 신호와 반복행동에 기한 보상으로 습관화 전략에 기해 만들어 졌다


# 동일한 신호와 동일한 보상을 제공하면 반복행동을 바꿀 수 있고, 습관도 종국에는 바꿀 수 있다. 신호와 보상이 같다면 거의 모든 행동패턴을 변경할 수 있다.


원숭이에게 일정한 기호를 보여 주되, 이번에는 줄을 당기게 하는 것이 아니라 박수를 치도록 하고, 그에 따라 주스를 주기를 반복하면, 원숭이는 일정한 기호를 보고 더 이상 줄을 당기지 않고, 박수를 치게 된다.



# 좋은 습관, 핵심습관에 집중하라


자신이 계획한 목표, 회사나 조직이 추구하는 목적과 목표가 있다면 그것을 달성할 수 있는 반복행동, 핵심습관을 찾아 그 습관에 집중해야 한다.


가족과 함께 하는 식사나 깔끔한 침대가 좋은 성적이나 절제된 삶의 원인은 아니다. 다만, 그러한 작은 변화가 연쇄 반응을 일으켜 좋은 습관을 형성하는 자극이 되는 것은 확실하다.


핵심습관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 배제해야 할 습관을 없앨 수 있는 작은 반복행동이라 할 수 있다.


# 믿음


나쁜 습관을 배제하고 좋은 습관, 핵심습관을 가졌다고 하더라도 그러한 습관이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발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믿음'이 필요하다. 습관의 고리를 끊고, 변화가 가능하다는 믿음이 있다면, 변화된 습관고리를 연속적으로 순환하게 할 수 있도록 해 줄 수 있다.


오늘부터 좋은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반복행동'에 변화를 주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옥시 관련 제품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