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윤수 May 08. 2023

산 까치

한돌의 시

생명 끝나는 날 오면 

나는 결코 불사조(不死鳥)는 되지 않겠다     


몰약 향료 유황 향나무 말고 조용히 타서

어둠에 파묻혀 블랙홀이 되겠다     


인생은 그저 잡지의 표지처럼 통속하다고 했다*

이 세상 소풍이 아름다웠노라 말하겠다고 했다**


세상사 뜬 구름이니 

공수래공수거(空手來空手去)라고 했다      


나는 그저 가련다

말 않고 가련다

가서 어느 나무 밑에서 없으련다     


산은 산이고 물은 물이다

내 생명 수락산(水落山)이다

나는 산(生)까지다, 물 먹는

산(山) 새다     


나는 불사조가 아니다     


*   박인환 「목마와 숙녀」

**  천상병 「귀천」     





매거진의 이전글 오싱턴 선언과 기타 하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