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Flutter] #1 플러터를 소개합니다

들어가는 글: 새로운 매거진을 열었습니다. 짜잔. 요즘 핫한 플러터(Flutter)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플러터? 

출처: flutter.dev 


플러터는 안드로이드와 iOS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One source로 개발할 수 있는 UI 프레임워크입니다. 한마디로 플러터로 작성하면 안드로이드 기기와 iOS 기기에 동시에 배포할 수 있습니다. 


전문용어로 (크로스 플랫폼 개발)이라고 하는데 사실 플러터가 처음은 아닙니다. 

고대(?)로부터 전해오는 Qt가 대표적인 크로스 플랫폼 개발 도구이죠. 하지만 Qt를 핫하다고 하지는 않자나요? 그리고 그 다음에는 자마린(Xamarin)이라는 것이 있었는데 지금은 아파치 재단(Apache Foundation)에서 오픈소스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플러터에 대해서 좀더 알아보시죠. 

1) 플러터는 구글에서 만들었습니다. 

2) 플러터의 공식 홈페이지는 flutter.dev 입니다. 

3) 플러터의 공식 유튜브 채널은 

https://www.youtube.com/channel/UCwXdFgeE9KYzlDdR7TG9cMw 입니다. 

4) 플러터는 다트(Dart) 라는 언어로 개발합니다. 

5) 플러터 개발 시작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권장합니다 (제가 안드로이드 개발자라서 그런가봐요^^;) 


오늘은 이것에 대해서 좀더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2. 구글에서 만든 플러터


구글은 참 대단한 회사입니다. 구글 웹사이트로 시작하여 SW 세상에 필요한 많은 것들을 (직접) 개발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 OS : 안드로이드, Chrome OS, Fuchsia (퓨시아로 읽습니다) 등 

- 언어: Go, Dart 등 

- 라이브러리: GWT, Guava 등 

- 서비스: 지메일, 유튜브 등 너무나 많음.. 


구글이 (크로스 플랫폼 개발)을 위해 UI 프레임워크를 만들었습니다. UI 프레임워크라는 것은 사용자가 UI를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위젯과 레이아웃을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화면을 구성하고 그안에 들어가는 UI 컴포넌트를 배치하고 UI 컴포넌트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용자 이벤트(user event)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위젯: 텍스트 위젯, 이미지 위젯 등  

- 레이아웃: Container, Row, Column 등 


위에 대한 내용은 차차 알아가보도록 하시죠. 


3. 공식 홈페이지 & 유튜브 채널 


앞서 말씀드린 flutter.dev 외에 dart.dev 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두군데를 들어가보시면 플러터를 시작할 수 있는 수많은 예제 및 튜토리얼이 제공됩니다. 


영어라는 게 함정이기는 한데 사실 (소스 코드)를 위주로 (실행을 시켜보면서) 역방향으로 공부하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flutter.dev/ 

https://dart.dev/


유튜브 채널에서도 많은 동영상이 있으니 하나씩 돌려보세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wXdFgeE9KYzlDdR7TG9cMw


4. 다트라는 언어?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이 많을 거에요. 사실 Dart 1.0 이 나온지는 2011년이니 한참되었는데 그동안 갈피를 못잡았습니다. 원래 웹에 도입하려고 만들었는데 별 인기가 없어서 시들하다가.. 플러터에 탑재하기로 하면서 다트 언어도 다시 주목을 받고 있지요. 최근 Dart 2.0 이 나오면서 조금씩 정체성을 찾아가는 느낌입니다. 


다트 언어를 인터넷에서 찾아보시면 악명이 높은데.. 

- 예를 들면 2018년 가장 배울 필요가 없는 언어..라던가 ㅋㅋ 

(출처: https://www.codementor.io/blog/worst-languages-to-learn-3phycr98zk


그런데 그런 기사에 현혹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다트 자체로는 powerful하지는 않지만 플러터라는 멋진 도구가 있으니 쓸만합니다. 마치 플러터를 위해 다트 언어가 만들어지고 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잠깐 써봤는데 (제가 자바 개발자 출신이라서 그런지..) 언어 자체도 매력이 (은은하게 있습니다 / 배울만해요~) 


5. 플러터 설치하기 


플러터를 설치하기위해서는 약간의 절차가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 소개되어 있는데요, 

https://flutter.dev/docs/get-started/install


오늘은 간단히 요약만 하도록 하겠습니다. 

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을 설치합니다. (최신 버전은 3.4.x 입니다)

2) flutter-sdk를 설치합니다. (최신 버전은 1.5.x 입니다) 

3)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flutter plugin)을 설치합니다. (알아서 최신 버전을 찾아줍니다)
    이때 dart plugin도 딸려옵니다. 

<설치 끝> 


그러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시작할 때 다음의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시작해보세요. 

다음에는 Hello Flutter를 만들어보면서 어떻게 플러터로 개발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5.8

매거진의 이전글 [코딩삼국지] #10 징병과 모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