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에 반가운 분을 만났습니다. 과거에 제가 팀장님으로 모시던 분인데요 작년에 저희 회사를 퇴직하고 새로운 인생 2막을 시작하셨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한번 만나뵈야 하는데 하다가 월요일에 뵜어요.
같은 회사지만 근무지가 달라서 못 뵌지는 7~8년 된 것 같아요.
그동안 밀린 얘기도 많이 하고 무엇보다 새로 시작하신 "인생 2막"에 대해 자세히 들을 수 있었습니다.
1. 개인 사업을 운영중
정직원도 고용하고 있고 지난주에는 거래처때문에 중국 출장도 다녀오셨다고 합니다.
현재는 비교적 매출도 안정되고, 유통업하고 계시고, 관련 유튜브도 운영중이십니다.
2. 홀로서기가 중요함
퇴직하기 전 거의 5년전부터 자기만의 아이템을 발굴해서 처음 2~3년 고생하시다가 자리 잡았다고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기성품을 유통하시다가 지금은 본인의 제품을 직접 기획/외주생산/판매/유통하고 계십니다.
3. 회사일만 하면 안됨
아직 현직에 있을 때 준비를 해야 한다고 여러번 강조를 하셨습니다. 한참 본인의 지난 얘기를 하시다가 이번에는 저는 어떤 준비가 되어 있는지 요모조모 물어보셨어요. 들으시더니 제 강점은
1) 번역, 집필을 10년간 꾸준히 한점.
그로 인한 출판사 인맥 등을 보유.
2) 책프협 커뮤니티를 오랫동안 운영하고 있는 점
본인도 자사 제품을 활용하여 유튜브를 찍고 향후에는 커뮤니티도 만들고, 외부 스폰서도 하고 싶다고 하셨어요.
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면서
4. 동업하지 말고 혼자서 해볼것
제가 집필, 강의 등의 컨텐츠를 만드는 것을 도와줄 수 있는 동료들이 많다고 하니까,
그러지 말고 처음에는 오롯이 혼자서 아이템잡고 다 해보라고 여러번 조언해주셨어요.
5. 중요한 질문
본인은 이런 질문을 하셨다고 해요. "내가 회사를 나갔을 때 3개월만에 매출을 만들 수 있는 아이템은 무엇일까?". 물론 본인도 바로 매출이 발생한 것은 아니었지만 소위 "졸라 멋진 아이템"에 현혹되면 안된다고 하셨습니다.
제가 작년 9월에 출간한 <헤드 퍼스트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에 역자 사인해서 드리고 왔습니다 :-)
받으시고 무척 뿌듯해 하셨어요. 본인도 미래에 현재 분야에 출간을 희망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때는 꼭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53613588
6. 요약
1) 나도 멀지 않았다. 내 독립 아이템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
2) 혼자서 처음부터 해봐야 한다.
3) 모르는 것은 형들에게 배우자.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2026.1.15
ps. 시간될 때 다른 유능한 분들을 만나봐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