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내가 글을 쓰는 이유

[1월 미션] 글을 쓰는 이유

들어가는 글: 책프협에서 "글쓰기 연구소"를 만들고 첫 이벤트입니다. 현재 저포함 9명의 연구원이 페메방에서 다양한 얘기를 하고 있는데요 그 첫번째로 "공동의 컨텐츠"를 만들어보자고 했습니다. 소위 1월 미션인데요, 그것은 "내가 글을 쓰는 이유"입니다. 오늘은 지극히 개인적인 얘기로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글쓰기가 어려웠던 나 


사실 처음 글을 열심히 써야겠다고 생각한 것은 대학교때 였습니다. 당시 싸이월드가 있었는데 남들은 미니홈피에 방을 배치하고 도토리를 투자할 때 저는 조용히 "자유 게시판"을 만들어서 한개씩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개인적인 내용도 있었고 학교에서 배웠던 내용도 있었습니다. 문득 기억에 남는 것은 컴공 전공이었던 저에게 새로운 학문의 세계였던 "경영학 수업" 이었어요. 


당시 적었던 글 하나를 투척해봅니다(2005년 글이네요) 

제목: 2005-01: 3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라고? 

링크: https://koreacio.blog.me/220209653701 


무언가 신기한 것을 적어보고 싶었던 것 같아요. 

하나를 적는 것이 무척 힘들었지만 그래도 적어놓고 나면 무언가 성취감은 있었어요. 


그렇게 하나둘씩 실험을 해나가다가, 본격적으로 글을 쓰게 된 것은 블로그닷컴(https://www.blogger.com) 이었습니다. 구글에서 인수한 서비스였으나 요즘은 잘 하지 않죠. 


2. 블로거 닷컴에서 글을 쓰다 


블로거 닷컴은 제가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정말 치열하게 글쓰기를 연마할 때 사용했던 곳입니다. 

매주 1개의 글을 쓰는 것으로 목표로 프로그래밍에 대한 내용뿐만 아니라 인생 전반에서 도움이 되는 것을 개척해보려고 했던거 같아요. 


그때 적었던 내용중에 기억에 남는 것은 아래 slideshare에 포스팅해두었습니다. 

제목: 글쓰기에서 책쓰기까지 

링크: https://www.slideshare.net/koreacio/ss-128936339 


정리해놓으니 만 2년간 약 70여개의 글을 썼네요. 

한 개의 글을 쓸때 약 2시간 정도를 꼬박 앉아서 제목도 정하고 그림도 넣고 했던 것 같아요. 


예를 들면 이런 글이 있습니다. 여러분도 한번 해보세요. 

제목: 2015-05: A4 한장으로 요약해본 나의 강점 

링크: https://donghwanyu.blogspot.com/2015/07/2015-05-a4.html 


3. 그렇다면 왜 글을 계속 썼을까?


이제 진짜 본론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저는 왜 글을 계속 썼을까요? 제가 링크를 단 것만해도 최소 10년이 넘었네요. 추억을 더듬어 그때의 글을 읽어보니..지금의 글쓰기와 크게 달라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제 글쓰기 실력은 그다지 발전하지 않았던 걸까요? 


제가 글을 계속 썼고, 지금도 글을 쓰는 이유는 

> 글쓰기가 "미래를 만드는 강력한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좀더 줄여서 전망(perspective)이라고 표현합니다. 

네이버 영어 사전을 찾아보니 이렇게 설명되어 있네요. 


[C] (멀리 바라보이는) 전망
a perspective of the whole valley 
계곡 전체가 보이는 전망


저는 좀더 멀리보고 싶어서 글을 썼던 것 같아요. 글을 쓰려면 다음의 형식을 갖춥니다. 

1) 제목 

2) 본문 

3) 결론 


그리고 본문에는 소제목들이 들어가죠. 오늘의 글도 같은 형식을 갖습니다. 

- 제목: 내가 글을 쓰는 이유 

- 본문 

> 1) 글쓰기가 어려웠던 나 

> 2) 블로거 닷컴에서 글을 쓰다 

> 3) 그렇다면 왜 글을 계속 썼을까 

- 결론: "미래를 전망"하기 위해서 글을 쓴다. 


아직 글이 끝나지도 않았는데 이 글의 결론이 나와버렸습니다. 좀 허무하기도 하네요. 

과연 글쓰기로 인해서 제 인생의 "전망"이 달라졌을까요? 


적어도 지금까지는 그런 것 같습니다. 저는 프로그래머입니다. 동시에 한 회사라는 조직에 속한 조직인으로서 맡은 업무를 잘 수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아침에 출근하면 오늘의 할일을 빈 A4용지에 "적습니다" 본문은 없고 제목만 새로 적어봅니다. 그렇게 하루를 시작하면 전체 하루를 중요도 순으로 머리속에 입력할 수 있거든요. 평소에 글쓰기 연습을 해두면 꼭 본문을 쓰지 않아도 제목에서 그 정수(essense)를 잘 담을 수 있습니다. 


결론 


저는 글쓰기를 여러분께 권하고 싶습니다. 

글쓰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10년이 지나도 크게 달라지지 않은 글솜씨를 보면, 제목과 핵심 아이디어가 중요하지 글쓰기 skill 자체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미래의 전망을 위한 글쓰기를 한다면.. 굳이 남에게 채점을 받지 않아도 됩니다. 

좋은 미래가 곧 좋은 점수가 되니까요. 


써보시고 미래를 전망해보시고 진짜로 좋은 미래가 다가오는지 (과학적으로 말하면 그렇지 않을 때와 비교하여 더 좋은지)를 한번 실천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1.23 


매거진의 이전글 글이 나를 쓰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