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기열 KI YULL YU Feb 03. 2020

껀터에서 돈거래를 위한 팁

베트남 은행통장과 은행카드는 여권만 있으면 만들 수 있다. 외화통장이 없어도 베트남 동(VND)과 미국달러 간 환전이 어느 은행에서나 가능하다. 또한 은행카드로 ATM(Automatic Teller Machine)을 이용 현금인출이 가능하다. 

Vietnamese bank accounts and bank cards can be created with just a passport. Even without a foreign currency account, the exchange between Vietnam Dong(VND) and the US Dollar is possible at any bank. In addition, you can also withdraw cash using an ATM(Automatic Teller Machine) with your Vietnamese bank card.


내 베트남 은행 카드(앞면)                                            내 베트남 은행 카드(뒷면)


그러나 껀터에서는 외화통장이 필요하면 호치민으로 가야한다. 껀터의 은행에서는 외화통장을 개설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은행이 휴업이거나 구권(舊券) 미국달러나 손상된 달러는 금은방에 가면 환전을 할 수 있다.

But if you need a foreign currency account in Can Tho, you have to go to Ho Chi Minh city. That is because it is difficult for foreigners  to open a foreign currency account at the banks of Can Tho. When banks are closed, and if US Dollars you have are old or damaged, you can exchange the US Dollars into Vietnamese Dong at the big gold or silver shops.


베트남에서 활동하는 동안 한국인들로부터 많이 받은 질문 중 하나는 은행(돈)거래였다. 베트남에서 월급 등을 받지 않는 경우 필요한 돈을 어떻게 조달하냐는 것이었다. 베트남에서 장기 생활하는 경우 생활비 등을 어떻게 마련하는가는 사람마다 처한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나의 답은 이렇다.


베트남에서 생활하는 데 필요한 금액이 휴대한도 이내라면 올 때 필요한 만큼의 달러를 가져와서 현지 은행에서 베트남 동으로 환전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휴대한도 이상의 돈이 필요할 경우는 일부는 달러로 가져오고 나머지는 현지 은행계좌를 개설하여 그 은행계좌로 한국에서 송금한 후 필요할 때 현지에서 현금을 인출하면 된다. 현지 은행에서 베트남 동을 인출하는 방법은 은행에 가서 인출하든가 은행카드로 ATM에서 인출할 수 있다. 


또한 한국 신용카드로 고가의 물품 구입대금이나 호텔 숙박비 등을 지불하면 된다. 그러나 한국 신용카드로는 베트남 동과 미국달러를 인출할 수 없다. 


만약 베트남 현지에서 꼭 미국달러가 필요하면 달러를 얻는 방법이 2가지가 있다.


첫째, 베트남 통장 계좌에서 베트남 동을 인출한 후 다시 달러로 환전하는 것이다. 이것은 2중의 환전 수수료(사는 가격과 파는 가격만큼의 차)가 들어가 바람직하지 않다.


둘째, 호치민이나 하노이 등의 신한은행에 가서 베트남 동(VND)과 미국달러 계좌를 개설하면 된다. 은행카드 하나로 베트남 동과 미국달러 모두 이용이 가능하다. 은행계좌를 개설할 경우 인터넷뱅킹까지 할 수 있도록 계좌를 만들면 인터넷 뱅킹도 가능하다. 달러가 필요할 때는 미국달러 계좌에서 달러 인출이 가능하다.


내 신한은행 달러 겸용 카드(앞면)                                            내 신한은행 달러 겸용 카드(뒷면)


껀터에는 신한은행이 없다. 나는 호치민에 있는 신한은행에 가서 베트남 동과 미국달러 계좌를 개설하였다. 물론 인터넷 뱅킹도 가능하도록 했다. 장거리를 버스 타고 오가는 불편은 있으나 필요하면 그런 불편은 기꺼이 받아들여야 한다. 


미국달러를 베트남 동으로 환전할 때 한두 가지 알아두면 좋은 점이 있다.


많은 은행에서 구권 달러(100달러의 경우 중앙에 세로 밴드가 없는 것)이거나 찢어지거나 낙서가 있는 달러는 환전을 잘 안 해준다. 따라서 중앙에 세로 밴드(100달러)가 있으며 낙서가 없고 찢어지지 않은 미국달러를 준비할 필요가 있다. 베트남 돈도 500,000동 지폐일 경우 찢어지거나 낙서가 심한 돈은 은행뿐만 아니라 상점에서도 잘 안 받는다. 베트남에 가면 돈은 정갈하게 사용하기를 권한다.


만약 구권(舊券) 달러나 손상된 달러를 꼭 사용해야 한다면 은행 대신 시내의 큰 금은방(金銀房, 금은보석점포))에 가서 환전하면 된다. 환율은 은행보다 조금 낮지만 환전이 가능하여 필요한 일을 잘 처리할 수 있다. 금은방에서의 환전은 은행이 휴업일 경우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베트남에서 집 전세계약을 할 때 나는 미국달러로 지불하려고 환전을 하지 않았다. 그런데 집주인이 달러는 안 받고 베트남 동만 받겠다고 고집했다. 그날이 휴일이라 은행이 영업을 하지 않아 고민에 빠졌었다. 그때 금은방에 가면 바꿀 수 있다고 알려주어 오토바이를 타고 시내 금은방에 가서 환전을 하여 전세금을 낸 적이 있다. 


알면 쉬운 일도 모르면 어렵다. 껀터에서 돈거래도 그렇다. 여기 언급한 금은방을 이용한 환전, 은행의 구권 달러 및 찢어진 베트남 고액권 거래 거부, 베트남 동(VND) 통장 및 외화통장 개설, 휴대한도 금액 달러 지참 등 몇 가지 팁만 알아도 껀터에서 돈거래 할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지 모른다. 

The thing for you to have known is easy, but the thing for you not to have known is difficult. So is the money-deal in Can Tho. Knowing just a few tips, such as currency exchange using the gold- silver shops, banks’ rejection of the old U$ and the torn Vietnamese big bill, opening Vietnam bank accounts and foreign currency accounts, and bringing in U$ limit, may help you a little bit when you trade money in Can Tho.    


작가의 이전글 가까워진 껀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