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옥지 Nov 16. 2022

배움이 중요한 이유 <펜은 칼보다 강하다>

똑똑한 1명의 사람이 100명의 몫을 한다

한계에 도전하라. 이것이 우리 삶이 가져다 준 숙제이자 인생에서 꼭 한 번쯤 겪어야만하는 중요한 경험이다.

 그 어떤 것이든 한계까지 한 번 밀어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한계를 마주한 사람만이 많은 업적을 이뤄 낸 성공한 자의 능력을 인정할 수 있고 그들이 얻은 결과가 얼마나 어렵고 값진 결과인지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들이 얻은 결과가 결코 허투루 얻은 결과가 아니라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었기 때문에 성공 앞에서 겸손해질 수 있었던 것이다. 가진자의 겸손함은, 그 어떤 사람이라도 우러러 보는 것이다. 모든 사람들은 알겠지만 이 복잡한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서 '배움' 이라는 것은 참 중요한 요소다.


 펜은 칼보다 강하다라는 말이 있다. 배움, 그리고 고뇌가 사람의 가치를 얼마나 상승시켜주는지 배움을 통해 사람은 많은 고난과 역경을 헤쳐나갈 수 있는지를 공부를 하면서 느낄 수 있다. 세상에 태어나 배움이라는 것은 필연적이다. 배우지 않으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으며 배우지 않은 사람의 논리는 빈 껍데기와 같다. 배움이 있으면 모든 사회의 현상이나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고 세상에 좋은 영향을 끼쳐 사회발전을 도모할 수 있게 된다. 배움으로 우리 인간은 더욱 성장하고 값진 결실을 맺는다. 학교 공부만을 단정하는 것이 아니다, 인생자체가 배움의 연속이라는 것이다. 인간은 항상 모든 것을 열린 마음으로 배워야하며 배울 수 있는 기회에 감사하면서 성장해야한다. 어린아이가 성인이 되면서 생각이 점점 자라난다. 그 러면서 인생의 이치에 대해 깨닫고 배움을 발판으로 더욱 더 성장하는 것이다. 배움에 조건, 이유, 상황은 중요하지 않다. 그저 묵묵히 펜을 들고 매일 자신과의 싸움을 계속 하는 것이다.


잘 되든 안 되든, 배우려는 자세가 중요한 것이다. 그렇게 묵묵히 펜을 들고 인생에 도움이 되는 많은 지식들을 머릿속에 넣으며 우리는 더 확장된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 배운 사람에게는 '지혜'가 생긴다, 고난과 역경을 헤쳐갈 수 있는 힘도 준다. 어떤 좋지 않은 일이 있어도 배운 사람에게는 이겨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반면 배우지 못한 사람은, 깊이 생각 할 수도 무언가를 본질을 꿰뚫는 사고도 할 수 없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배움이 중요한 것이다. 한계까지 밀어부쳐, 배움을 습득한 자들은 안다. 어떤 것이 배운 자의 논리이며, 어떤 것이 사고의 중점이며 어떤 말과 행동이 사람에게 그토록 설득력있게 다가오는지 성공한 자들이 얻은 결과를 인정하게 되고, 사람은 더욱 배우려는 자세로 임하며 결국 자신이 원하는 꿈과 도전하고자하는 바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게 사람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에 대해서 배워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