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율 Yulsight Mar 27. 2021

정부지원금 n억 이상 받을 수 있었던 정보처 모두 공개

n억 이상 수혜 받은 사람이 말하는 [정부지원사업 쉽게 찾는 법]



n 이상 수혜 받은 사람이 말하는 [정부지원사업 쉽게 찾는 ]

사업계획서 작성법, 스킬, 노하우, PT 준비, 발표 능력...

다 중요하지만, 적절한 정부지원사업을 찾아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나에게 맞는 정부지원 사업은 대체 어디서 찾는지,

찐 정보, 꿀 자료는 다 어디에 모여있는지

한눈에 보고 싶다면?


제가 매일 드나드는 정보처를 공유합니다.


나에게 맞는 지원사업, 쉽게 찾을 수 있어요!

읽어보시고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안녕하세요, 율싸이트입니다.

요즘 정부에서 지원 사업 공고가 한창 올라오고 있습니다. 연초에 가장 많은 공고가 나오기 때문에 이 시기를 놓치고 싶지 않은  많은 대표님들께서 정부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 열심히 서류를 쓰고 계신 것 같아요.


이번 글은

정부지원사업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해봤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유튜브 영상에서 확인하세요!)


솔직히

정부 지원 사업 1번도 받아본 적 없는 사람들

혹은 한번 받아본 경험으로


"사업 계획서 쓰는 방법,

정부 지원 사업 따내는 꿀팁 대방출!"


이러시는 분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런 분들과 네가 다른 점이 뭐냐!

쟤가 알면 얼마나 알겠어?

할 수도 있으니,

제 자랑일 수도 있겠지만 살짝 말씀드려볼게요.


 저는 이제까지 정부 지원 사업에 제출한 서류가

거의 탈락해 본 기억이 없고, (2021년 현재까지 쓴 지원사업도 서류 합격률 100% 달성 중입니다^^*)

 일반 창업 씬뿐만 아니라 소상공인, 그리고 예술분야의 사업도 합격해 본 적이 있습니다. 서울뿐 아니라 지방의 사업의 합격 경험도 있구요. 금액으로 치면, 그리고 현금 이상의 다른 가치를 더하면 4~5억대를 훌쩍 넘기는 혜택을 받아 사업을 해오고 있습니다. 이제까지 현금받은 것만 다 합쳐도 3~4억? 정도 될 것 같네요.


사실 이런 얘기하면 색안경 끼고 보시는 분도 있고 공격의 대상으로 여기는 분들이 있어서 잘 얘기하지 않으려 해요. 근데 제가 이렇게 카메라 앞에 앉은 이유는 요즘 코로나 때문에 주변에 힘들게 사업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러다 보니 제게 ‘그런 건 어떻게 하느냐’고 적극적으로 물어보시는 분들도 많고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알고 있는 것들을 좀 더 설명해드리고, 합격의 기쁨을 함께 나눠보고자 합니다.




자 그럼 어떻게 지원사업을 찾아내느냐,
정보는 어디에서 알아볼 수 있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사실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만 검색해도 정보가 줄줄이 쏟아져 나옵니다. 다만! 이 방대한 자료들 중 어떤 게 찐 정보 꿀 자료인지 아직 구별하기 어려우실 테니

지금부터 제가 알려드리는 곳들에 한 번씩 방문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 기업마당
- K-스타트업
- 창조경제혁신센터
- 센서블 박스 위클리
- 비즈봇 지원사업 알리미 챗봇


참고로 카카오톡 비즈봇 지원사업 알리미 챗봇 서비스는 최근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시작한 서비스로

카카오톡 이용자라면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관심 사업은 알림까지 설정할 수 있는 편리함까지 제공합니다.
 

센서블박스 위클리는 각종 창업지원 프로그램 공고, 데모데이 일정 등을 알리는 서비스이고, 정기적으로 각종 창업 관련 공고를 뉴스레터로 보내줍니다. 정리가 너무 잘 되어있어서 자금, 공간 뭘 지원해주는지 바로 알 수 있고, 바로 가기 버튼까지 친절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아트누리
- 위아츠


일반 창업 분야 말고

나는 문화예술 분야의 지원사업을 알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아트누리라는 사이트가 얼마 전에 열렸으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위아츠라는 사이트도 예술 관련 공모사업을 굉장히 잦은 주기로 업데이트해주고 있는데 사이트에 굳이 접속하지 않아도 카카오톡 오픈 채팅을 운영하며 거기서도 무용, 미술, 연극, 음악 등의 예술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나 관련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정말 소상히 정보공유를 해주고 있으니, 꼭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 온오프믹스
- 이벤터스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 각종 SNS 매체


여기에 추가적으로 또 온오프믹스, 이벤터스 등을 통해 지원사업과 관련된 스터디나 세미나, 콘퍼런스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각종 기관에서 홍보를 하기 위한 수단으로도 많이 활용하고 있는 채널이라

쉽게 정보를 접하실 수 있을 거예요.


요즘은 인스타그램에서도 홍보를 많이 하기 때문에 관심 있는 분야와 관련된 기관을 다 팔로우하시고 알림 설정을 해놓거나 자주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팔로우뿐만 아니라 해시태그도 팔로우를 해두고 계속해서 저에게 노출이 되게끔 해놨어요. 이렇게 정보들이 계속 근방에 부유하게끔 환경을 조성해 놓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정부지원사업은 때를 놓치면 다시 돌아오지 않으니까요.



유튜브에도 각 분야의 지원사업을 분석하고 핵심 공략법을 알려주는 유튜버들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고

저 또한 제 노하우가 담긴 영상을 하나하나 공유해드릴 예정이니 구독, 알림 버튼 누르고 기다리시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 BI(Business Incubator)
- 창업보육센터 네트워크 시스템

마지막으로 BI라는 것도 있는데요,

흔히 알고 계시는 브랜드의 로고나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줄임말이 아니라, Business Incubator의 줄임말입니다. 합격해서 입주하게 되면 센터 입주부터 교육, 컨설팅, 자금 지원 등의 혜택을 제공하며 초창기 기업의 디딤돌 역할을 해주고, 창업보육센터 네트워크 시스템에서 전국 BI 정보와 현황을 확인할 수 있어요.


저도 입주해본 적이 있는데 센터 입장에서도 창업 성공 사례가 나오면 서로 윈윈(win-win)이기 때문에 하나라도 더 챙겨주고자 하는 편이더라고요. 입주해있는 기업끼리 협업한다거나 네트워킹이 형성되기도 하기 때문에 이 역시 알아보시면 많은 도움되실 것 같아요.








대부분의 지원사업은 멘토링을 기본적으로 지원하는데 과외처럼 세심한 케어를 받기 어렵지만, 세미나와 같은 교육 기회를 제공받거나,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 있어요. 하지만 이 역시 사람이 하는 일이라, 친분이나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때문에 자주 연락하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게 좋아요.


저도 처음엔 모르는 것 투성이었는데,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은 틀리지 않은 것 같습니다. 시간을 들여 훈련하면, 경제 뉴스처럼  어렵기만 하던 서류가 점차 파악되기 시작합니다.


저만의 서류 통과와 합격의 비법이라던지, 나에게 맞는 지원 사업 찾아내는 법 등등 해드릴 얘기가 너무나도 많지만 나머지는 다음에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각각의 지원사업마다 다르지만 보통 기초적인 정보가 들어있는 신청서, 사업계획서, 증빙자료 정도를 요구합니다. 역시나 여기서 핵심은 당연히 사업계획서입니다. 짧은 시간 안에 수많은 서류를 봐야 하는 심사위원들을 고려해 핵심을 정확히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죠. 이에 대한 자세한 팁 역시 다음에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많은 분들이 지치고 힘들어하고 계신데요. 그러다 보니 나라에서도 긴급하게 공고를 내거나 없던 지원 섹션을 추가로 만들거나 하는 추세입니다. 제 영상을 보시고 이런 기회를 잘 이용해서 힘든 상황 꼭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코로나 여파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제가 알고 있는 정보들을 영상으로도 공유해드렸습니다.
(아래 유튜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2021년, 정부지원사업을 활용해 돌파구를 찾고, 모두 힘내시길 바랍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 율싸이트(Yulsight)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WbCEhs9HmIs




 ■ 그냥 때려치우고 내가 차릴까? 싶다면 봐야 할 실패담

https://publy.co/profile/976


■ PUBLY 특별 할인 초대장 ✉️  

https://publy.co/set/894?referrer=qf16ls





작가의 이전글 Ep3. 기획서는 내가 쓸게, 케이크는 누가 만들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