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니홈 Feb 27. 2021

셀프인테리어, 공사를 시작하다8(도기설치, 화장실)

• 도기구매 및 배송


화장실 타일공사를 마쳤으면, 도기를 설치하면 된다. 타일공사가 마무리 된 1~2일 뒤에 도기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필자는 타일공사를 마친 다음날, 모든 도기들을 배송시켜놓았다.


구매해야하는 도기 (화장실1개 기준): 양변기(부속: 앵글밸브, 정심, 양변기하부, 물탱크, 물탱크부속), 세면대, 세면대트랩, 세면기 포법, 세면기앙카, 세면기수전, 샤워기, 슬라이드바 또는 해바라기 악세사리, 휴지걸이, 수건걸이, 코너선반, 환풍기, 조명거울 등   


깔끔한 라인의 원피스형 양변기가 유행이지만, 수압이 낮은 우리집에서는 사용하기 힘들다하여 투피스로 바꿨다.


• 도기 설치


도기설치 사장님이 오시기 전에 도기를 달 위치를 선정해놓자. 도기사장님께서 어느쯤에 달아드릴까요? 라고 물으실때 어버버 하고 그제서야 생각한다면 나중에 달고 후회할 일이 생길 수도 있다. 도기를 설치하고 나서는 뜯고 다시하는 일이 거의불가능하다. 타일에 손상이 가니깐. 미리미리 도기설치 위치 선정해놓기.

도기설치위치 생각안하고있다가 맘에 안드는곳에 달려서 사장님께 울며 사정해서 결국 사장님이 타일을 깨부시고 계신모습, 이자리를 빌어 도기사장님 너무 감사합니다.


아, 먼저 욕조를 설치한다면 욕조 옆이 욕조치마로 하는경우는 도기설치때 해도되지만 타일로 마감한다면 반드시 타일시공할때 말씀드리고 타일시공하면서 함께 욕조를 설치해야한다.

타일시공할때 함께 설치한 욕조





화장실을 쓸 사람들의 키에 따라 사용하기 편한 높낮이를 미리 생각하고 설치요청 드리자.










•  화장실 완성




화장실공사가 너무 막막하고 어려워서 필자는 처음에는 타일업체에서 도기설치까지 다 해주는 곳으로 알아보며 견적을 받으러 다녔었다. 견적서를 받고 공부하고 비교해보니 토탈업체는 역시나 너무 비싸다는 생각이 들어 타일구매, 타일 시공 따로, 도기 구매, 도기 설치 모두 다 따로 하였다. 많이들 놀라시지만, 우리집 화장실은 매우 싸게 시공되었다. 화장실공사 모두 따로 해볼만 하다.


 



작가의 이전글 셀프인테리어, 공사를 시작하다7(화장실 주방 타일공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