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nndrew Jul 25. 2020

권태로움이 가신 봄을 맞이함

2015. 4.2. vs 두산


입대하고 1년이 지나자 거짓말처럼 선임들이 줄줄이 나갔다. 당시 중대원이 60명이었는데 두 달 사이 20명이 전역하면서, 이제 내 군번은 위에서부터 훝어볼 수 있을 정도가 되었다.


 또한, 어째 1년이 지나니 군생활도 어느정도 적응했고 풋살에 나가는 일도 슬슬 지겨워지기 시작했다. 인터넷과 TV 시청을 이제서야 하고 싶을 때 언제든 할 수 있게 되었으니, 다시 옛 취미를 꺼내오게 되었다. 계산해보니 야구가 개막하는 4월쯤 되면 나는 소대에서도 위에서 5명 안에 들었다. 그 때쯤이면 TV 한 대는 어느정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겠다는 계산이 나왔다. 당시 20명이 사용하는 생활관에 TV는 두 대 있었고, 한 대는 드라마만 주구장창 돌려보는 CP병 선임의 것이었다. 나는 대충 다른 근접 기수와 타협하여 2-3일에 한 번 꼴로 야구를 시청했다.


 이 때에 다시 야구에 몰입할만한 이유는 군생활의 권태로움과 TV의 점유권 이외에도 또 있었다. 당시 한화에는 큰 변화가 있었다. 김성근 감독이 취임하였고 FA로 송은범과 배영수, 권혁이 입단하였다. 스프링캠프부터 지옥훈련을 하는 뉴스가 계속하여 나왔다. 지난 5년간 팀은 몇 차례 쇄신을 거듭했지만 제자리 걸음이었는데, 이번에야말로 행복 야구와 만년 꼴찌의 오명을 벗을 좋은 기회처럼 보였다.


이 때의 한화는 정말로 바뀌었다. 일단 경기에서 물러서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질 때에도 승리조 불펜을 연이어 투입하며 어떻게든 따라가려 노력했다. 승리를 많이 거뒀다. 4월을 마칠 때 공동 4위의 성적이라는 게 믿기지 않았다. 리그를 개막하기만 하면 지려고 작정하듯이 지기만했던 팀이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보이지 않는 기세를 만들어냈달까. 김성근 감독과 함께 한화는 확실히 변했다.


나는 이 때의 야구가 너무 재밌어서, 경기를 시청하지 못했다면 다음날 어떻게든 최대한 빨리 사이버 지식방으로 달려가 경기 결과를 확인하고 하이라이트를 돌려보곤 했다. 야구 감독에게도 팬덤이 있다는 게 이해가 갔고 김성근이 한화의 구세주처럼 느껴졌다. 더이상 풋살장에서 본부중대 야야투레는 찾기 힘들었다. 야구에 한 눈을 판 마이클 조던처럼 나는 축구에게서 외도를 감행했다. 군생활의 권태로움에 전환기를 맞이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군생활은 일종의 중독 치료 프로그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