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윤호 May 08. 2019

제품 관리자는 엔지니어와 어떻게 일해야하는가?

<인스파이어드> 중에서

by 해빗팩토리 (현재 채용중)  공동대표 정윤호 (페이스북로켓펀치


[해빗팩토리 채용 안내] 
내가 핀테크스타트업 해빗팩토리를 선택한 이유, 24명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클릭 > )




<인스파이어드 : 감동을 전하는 IT 제품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가 개정 증보되어서 다시 읽고 있습니다. 구성이 완전히 바뀌고, 편집도 좀 더 읽기 편하게 개정되었습니다. 


책은 최고의 제품팀은 어떻게 일하는 지, 특히 제품 관리자의 역할과 업무 및 프로세스에 대해서 잘  정리된 책입니다. 스타트업 CEO나 서비스 기획자라면 꼭 읽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책 초반에 제품 관리자는 제품팀의 다른 구성원인 디자이너, 엔지니어, 마켓터들과 어떻게 일해야하는 지에 대한 부분이 나오는데요. 일단 이 부분 보고 좀 웃었습니다. ㅎㅎㅎ


엔지니어는 보통 똑똑하면서도 태생적으로 회의적인 태도를 보일 때도 있다. 그래서 당신의 허풍에 쉽게 속아 넘어가지 않는다. 당신이 잘 모르는 것에 대해서는 허세를 부리기보다는 알아볼 예정이라고 솔직하게 고백하는 편이 낫다. (중략)

해당 챕터에서 얘기하는 다른 부분들도 좋아서 옮겨봅니다. 


또한, 엔지니어가 하는 일의 까다로움과 복잡성에 대해 당신이 진정 감사하게 생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중략) 

당신이 알고 있는 고객의 불편함, 고객에 대한 데이터와 비즈니스 상황을 공개적으로 공유하라. 당신의 역할은 이러한 정보를 팀에 제공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해결 방법을 도출할 수 있는 장을 열어 주는 것이다. 제품 관리자로서 분명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동시에 좋은 제품을 만들어 내기 위해 그들의 도움이 필요함을 보여 주어야 한다. 항상 열린 자세를 취하고 팀의 의견에 귀를 귀울여라.

보다 실무적으로는 엔지니어와 매일 직접적인 방법으로 협업할 수 있어야 한다. 보통은 두 가지 종류의 토의를 매일 진행할 수 있다. 첫 번째 유형은 제품 발견을 진행하는 데 그들의 아이디어를 구하고 반영하는 것이다. 두 번째 유형은 제품 실행 단계의 실제 구현 과정에서 그들이 궁금해하는 것에 대답해주는 일이다. 

최선의 솔루션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엔지니어들에게 충분한 재량을 주라. 그리고 한밤중에 서비스의 오류가 발생하면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이 그들뿐임을 명심하라.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내용은 제품 관리자가 엔지니어의 사기에 큰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다. 그들은 용병이 아닌 미션팀의 구성원이라고 느기게 하는 것이 당신의 역할이다. 비즈니스가 직면한 문제와 해결하려는 고객의 불편함을 이해할 수 있도록 초대하라. 현실과 동떨어져 있게 하지 말고, 문제와 도전 과제들을 그들에게 솔직하게 공유해야 한다. 그러면 당신을 더욱 존중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많은 경우 엔지니어들은 도전에 맞서 헤쳐나갈 것이다.


항상 생각하는 부분이긴 한데, 놓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기획자학교 뉴스테터 : 읽고, 써보고 추천합니다. 


스타트업 기획자 / CEO에게 도움되는 책, 아티클, 제품/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실질적이고 구체적으로 도움이 되는 소식, 블로그에 쓴 글 중 안보면 아쉬울만 한 글들을 종종 (아주 종종) 메일로 보내드립니다. 


스타트업 운영 / 서비스 기획에 도움이 되는 정보 받아보기  > 


작가의 이전글 회고, 쉽게 시작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