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야갤이 윤태 Dec 06. 2020

마케팅박사 컴퓨터공학 학사되기(2)

학점은행제 독학사 자격증으로 

우리나라에서 학사학위를 받는 방법에는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아주 일반적으로 받는 방법은 물론 대학교를 졸업해서 학사학위를 얻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다른 방법으로는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필요한 학점을 이수하고 학사학위를 받는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독학사제도를 통해서 학사학위를 받는 방법 이렇게 말입니다.  


어쩌면, 학점은행제와 독학사 제도를 전혀 들어보지 못했던 분들도 있다고 생각되어서 간단하게 두가지 제도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고 넘어가는걸로 하겠습니다.(자세한 내용은 제도에 대한 홈페이지를 찾아 보시길 바랍니다)


우선 학점은행제를 살펴보면 국가 평생교육 진흥원에서 관장하는데 평생학습을 통한 능력과 적성에 따라서 교육받을 권리를 갖고 이를 국가가지원해야 한다는 평생교육법에 따라 설립된 기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nile.or.kr/contents/contents.jsp?bkind=html&bcode=BAHAAAA&bmode=list&idx=BAHAAAA


이곳에서는 학점 은행제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학점은행제  설명

https://www.nile.or.kr/contents/contents.jsp?bkind=html&bcode=FAEAAAA&bmode=view&idx=FAEAAAA


결론적으로 보면, 학습자등록을 통해서 학점원에 대한 이수경험, 학습에 따라 학점인정이 가능하고 이렇게 얻은 학점이 학사학위는 140학점, 전문학사는 80학점, 이상의 학점을 인정받고 법적요건을 충족하면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의 개요

https://www.nile.or.kr/contents/contents.jsp?bkind=html&bcode=FAEAAAA&bmode=view&idx=FAEAAAA


또한가지의 방법인 독학사에 대한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독학학위제는 대학교를 다니지 않아도 스스로 공부하여 학위를 취득할 수 있고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학위취득시험은 4개의 과정(교양과정, 전공기초과정, 전공심화과정, 학위취득 종합시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과정별 시험을 모두거쳐 학위취득 종합시험에 합격하면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http://bdes.nile.or.kr/nile/about/nAbout1_1.do


결론적으로 이 두가지 방법을 활용해서 학위를 받는 것이 가능한데, 이 두가지 제도의 좋은 점은 학점은행제 만으로도 또 독학사제도 만으로도 학위를 받을 수 있지만 두가지 제도를 활용해서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위취득이 가능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타 대학의 타 전공 학위가 있는 경우는 48학점을 취득하면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www.cb.or.kr/creditbank/base/nMain.do

자 여기까지 설명을 들으셨는데 좀 헷갈리시나요? 다시한번 정리해 보면

학점은헹제와 독학사 제도를 통해서 학교를 다니지 않고 수업을 이수하여 학점을 받은 것으로 각각 전공에 따른 학사학위를 받을 수있고 이 제도에 따라 받은 학사학위는 대학교에서 받은 학사학위와 법률적으로 동일한 자격요건을 갖고 있게 됩니다. 


제 경우는 타전공 학위수여 요건에 해당하여 전공48학점 이상을 들으면 되었죠. 그래서 저는 학점은행제와 독학사 그리고 자격증을 활용하여 1년만에 필요로하는 컴퓨터 학사학위를 딸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웠습니다. 

마케팅박사 컴퓨터공학 학사되기(2)

마케팅박사 컴퓨터공학 학사되기 (3)에서 제가 세운 계획과 그에 따른 실행내용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글이 너무 길어서 스크롤 압박 불만이 있다는 분을 위해 나누는 것이니 이해 바랍니다)  


자격증학점으로 선택한 컴활2급 실기 시험 결과


매거진의 이전글 빅데이터 빅데이터 빅데이터는 불완전하다 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