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테테 May 09. 2022

성장판을 찾아서

2021년 9월, 교보문고 개발자 매거진『리드잇zine』1호 中


성장판을 찾아서

발전하거나 나아가지 못하고 한자리에 머물러 그친다는 뜻을 가진 ‘정체’라는 무서운 단어가 있다. 반복되는 하루 속에 같은 자리에서 맴돌면서 걷고 또 걷는다. 계속 걸어가고는 있지만 전혀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다. ‘속도보다는 방향’이라는 말은 옳은 말이지만 때로는 스스로 받아들이지 못할 때가 종종 있다. 나보다 빠른 걸음으로 앞서가는 사람들을 보면 ‘속도는 그렇다 치고 방향도 잘못 잡은 건 아닌지’ 자책하게 된다. 혹시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면 지금이 바로 당신에게도 새로운 자극이 필요한 시점이다. 몸 속에 잠들어 있는 성장판을 깨워 다시 속도감있게 세포분열을 시작해야 할 때다. 



성장판은 팔, 다리 뼈에서 ‘길이 성장’이 일어나는 부분을 말한다. 팔, 다리가 길어지게 하는 힘은 바로 성장판에 위치한 연골세포들의 활발한 세포분열에 있는데 당연하게도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인자는 각 개인에게 주어진 유전적 요인이다. (하지만 슬퍼하지 말자.) 각종 영양분의 공급, 물리적 자극도 큰 영향을 준다고 하니 반전의 여지는 있지 않을까.



정체보다 더 무서운 건 ‘포기’다. 새로운 자극이 들어와도 무시하는 상태. 현재 상태에 안주하지 말고 새로운 자극을 계속 받아들이자. 사람들로부터, 책으로부터. 내가 가장 잘 하는 것, 가장 좋아하는 것, 나에게 부족한 것을 탐색해보자. 키우고 싶은 부위의 ‘성장판’을 찾아 자극하고, 지식과 경험들이 어우러져 활발히 세포분열 하도록 만들자. 공부하는 데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그건 당신의 성장판이 자극을 제대로 받고 있다는 뜻이다. 



이번 호의 주제는 ‘성장판을 찾아서’다. 이 책은, 당신이 잠깐 잊고 있었던 당신의 성장판에 대한, 성장판을 위한 이야기다. 당신보다 조금 먼저 이 여정을 밟았던 스물한 명의 이야기를 담았다. 각각의 이야기가 당신의 성장판을 찾는 작은 계기가 되면 좋겠다. 이 책을 읽는 시간이, 정체감을 느끼거나 혹은 이제 막 시작하려는 당신에게 새롭게 충전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내가 느낀 이 자극을 당신도 함께 느꼈으면 좋겠다.



유한태 - 성장판을 찾아서

김명신 - 개발자의 시대, 우리는 어떻게 성장할 것인가?

심근우 - 성장의 의미

강진우 - 엔지니어로서 성장을 이끌어준 순간들

전시진 - 당신의 성장은 착각에 빠져있다.

김인태 - 작은 실천으로 조금씩이나마 성장하기

서영진 - 개발자로의 운명

허경용 - 책을 쓰게 하는 기억

이승룡 - 개발자로 성장하기 :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공유하기

조 훈 - 나를 성장시킨 3가지 원칙

황건구 - 개발자, 커리어에 직선은 없다

이창현 - IT 교육자로서 바라는 성장

장우성 - 시대의 변화와 직업의 성장에 대한 작은 생각

서준수 - 개발자의 성장은 벼농사와 같다

임백준 - 개발자 기쁨의 본질을 아는 자가 성장한다.

박상길 - 종이책을 어떻게 하면 잘 읽을 수 있을까

안승규 - 필요한 기술은 모두 오픈소스에 있다

김도균 - 나는 당신이 좋은 태도를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신현묵 - 직장인 개발자로서 성장이란 어떤 의미일까?

유동환 - 개발자는 어느 때 ‘자란다’고 느낄까?

박재호 - 개발자로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몇가지 (간단한) 힌트

오명운 - 그렇게 어렵고 끝도 없는 덕분에, 지금까지도 원하는 대로 개발자로 살고 있지. 어때, 해볼 만하지 않아?




이 글은 개발자를 위한 격월간 매거진『리드잇zine』1호 (2021년 9월 발행)에 실린 editor's letter 글입니다. 


『리드잇zine』(리드잇진)은 종이잡지로 발행 후, 재고 소진 후 전자책으로 무료 배포하고 있습니다. 현재 종이책 버전 4호(https://bit.ly/3Mf747o)가 배포되고 있으며, 1호~3호(https://bit.ly/3FzJJve)는 인터넷교보문고 ebook으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리드잇zine 5호 원고 모집 안내 (https://bit.ly/3uJHoKn)

작가의 이전글 당신의 도구는 무엇인가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