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욱 Feb 07. 2023

여러분은 '커리어 쿠셔닝' 하고 있나요?

경기침체에 맞춰 신조어 Career Cushioning가 회자되고 있다.

작년부터 빅 테크 기업을 시작으로 행해진 구조 조정, 정리 해고는 올해도 계속 이어질 전망에 따라 많은 임직원들이 일자리를 잃는 최악의 상황에 몰려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상을 반영하는 '커리어 쿠셔닝 Career Cushioning'이라는 새로운 말이 회자되고 있습니다.


커리어 쿠셔닝 (경력 완충작업(?))의 정의는 잠재적인 실업에 대한 백업 계획을 만드는 준비과정을 말합니다. 직장에 있는 동안 예상치 못한 실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준비하기에 그것을 쿠션( 완충재)이라고 부릅니다. 현재의 위치에 있는 동안 다음 직장을 찾는 과정을 시작하면서 현재 직장을 떠날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경기 침체 여부와 상관없이 커리어 쿠션닝은 현재 자신의 직업이 있더라도 장기적인 경력과 소득을 향상시키는 데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커리어 쿠셔닝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사실 요즘의 현실은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직장내 위치가 보장되지 않죠. 주로 쿠셔닝의 준비 과정은 스스로 깨닫고, 자신이 하고 싶은 역할을 맡은 사람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일이 처음입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이력서를 업데이트하고 헤드헌터나 기업의 채용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잠재적인 일자리 기회에 대해 알아 보는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금전 지출을 줄이고 비상 자금을 확보하여 소득 없이 몇 달 동안 버틸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여기에도 커리어 쿠셔닝을 위한 전문가들이 조언하는 전략 다섯가지가 있어 그것을 소개합니다.


1. 커리어 코치와 상의

가장 중요한 일인데, 많은 분들이 간과하는 부분입니다.

커리어 코치는 헤드헌터가 될 수도 있고, 커리어 전문가가 될 수도 있습니다. 누가 됬든지에 상관없이 여러분의 이력서와 링크드인 프로필을 조정하여 잠재적으로 기업의 주목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또한 모의 인터뷰를 진행하고 효과적인 구직 및 네트워킹 전략을 지도할 수 있습니다.


2. 업무 관련 전문 네트워크 유지

여러분의 업무 영역의 전문가로 구성된 네트워크에 참여하십시오. 전문 네트워크는 경력 전반에 걸쳐 가장 중요한 자산입니다. 네트워크는 정기적이고 상호관계를 유지할때만 지속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커리어 쿠셔닝을 위해서 링크드인에서는 재밌는 기능이 있습니다. 프로필에서 "Open to Work" 탭을 선택하면, 이 선택 항목은 프로필에 다음과 같은 프레임이 만들어 지고, 링크드인 플랫폼에 등록된 채용 담당자만 볼 수 있으며 현재 회사 담당자는 볼 수 없습니다.

이 "Open to work"을 사용하여 새로운 업무 역할에 열려 있음을 인맥에 언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를 통해 관련 업무 대화에 참여하여 업계 통찰력을 얻고 배울 수 있습니다.


3. 현재 기술 역량 평가

현재 본인이 보유한 기술 목록을 작성하고 이를 개발하고 연마하는 방법을 찾는 것은  또 다른 훌륭한 방법입니다. 여러분이 현재 보유한 기술은 고용에 관심있는 기업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해야 하는지 명확히 어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신을 알리는 방법을 알고 개발해야 할 영역을 하드 스킬과 소프트 스킬로 나누어 검토하십시오.


4. SWOT 분석 수행

현재 본인이 보유한 기술 역량을 평가한 후 SWOT 분석을 수행합니다. 강점 Strength과 약점 Weaknesses, 기회 Opportunities와 위협 Threats 이 되는 요인들을 모두 찾아 나열합니다. 기회와 강점이 약점과 위협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판단하십시오. 위협과 약점이 당신의 기회와 강점보다 더 심각하다고 우려된다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적이 계획을 세우십시오.


SWOT 분석을 수행하면 현재 상황과 관련하여 전문적인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향후 면접에서 자신의 약점과 강점을 제시하는 방법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5. 업계 동향에 대한 최신 정보 유지

전문적인 소식을 전해주는 업계 뉴스레터에 가입하여 특정 분야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얻어 익힙니다. 업계 동향을 파악하는 또 다른 훌륭한 방법은 평가 기관(가트너, 매킨지, 포레스터 등...)들의 저널과 잡지를 정기적으로 읽는 것입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비즈니스 피드를 팔로우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 링크드인으로 부터 재미있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지난 12개월 동안 링크드인 플랫폼의 프로필에 3억 6,500만 개의 기술이 추가되었으며 이는 전년 대비 43% 증가한 것입니다. 이것은 사람들의 경력에 그만큼 변화가 생겼고 구조조정에 따른 새로운 도전도 많이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헤드헌터들이 늘 하는 이야기 있죠. "새 직장을 구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현재 일자리가 있을 때" 라고요.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는 것이 비관적이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 구조조정에 직면했을 때 전환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것은 큰 부담이 됩니다. 자동차 사고를 당하기 위해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고가 발생하면 가입을 한것이 얼마나 좋다는 것을 쉽게 압니다.


커리어 쿠셔닝은 구조 조정이 일어난다고 해도 계획이 있기 때문에 현재 상황에 대해 더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 구조 조정에 대해 걱정하는 대신 현재 나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준비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오늘도 하루를 열심히 보낸 여러분들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피드백 버거 feedback burger' 아시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