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투브를 시청하는 동안 동영상 내부 및 주변에서 몇 가지 다른 유형의 광고를 보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온라인 광고를 기획하는 분들, 혹은 그 광고를 내 유투브 영상 콘텐츠에 삽입하려는 분들 중에는 사실 유투브 광고 유형이 얼마나 되는지는 잘 모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매우 과학적으로 유투브 광고는 우리에게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유투브에는 잠재고객을 늘리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판매를 창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6가지 유형의 광고가 있습니다.
20억 명이 넘는 사용자와 심층적인 개인화 엔진을 통해 잠재 고객 타겟팅 기능을 갖춘 유투브 광고는 여러분의 제품, 서비스, 또는 콘텐츠를 마케팅하는 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제품의 도달 범위와 채널을 넓히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광고유형을 살펴보겠습니다.
스키퍼블 인스트림 광고는 YouTube 동영상 전후 또는 중간에 재생됩니다. 시청자에게 5초 동안 광고를 본 후 광고를 건너뛸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Skippable 건너뛸 수 있음"이라고 합니다.
아래 이미지에서처럼 Grammarly라는 기업에서 하는 스키퍼블 인스트림 광고를 볼 수 있습니다. 실 콘텐츠 동영상이 시작되기 전에 재생되는 동영상 광고에는 시청자가 제품을 사용해 보기 위해 광고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게 클릭할 수 있는 CTA(call-to-action)버튼이 있는 오버레이 광고도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에는 광고와 함께 제공되는 컴패니언 배너도 표시됩니다. 5초가 지나면 회색 "Skip Ad" 버튼이 나타나죠.
스키퍼블 인스트림 광고의 장점은 노출당 대신 조회당 지불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조회당 비용(CPV: Cost per View) 시스템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는 상호작용이나. 30초 이상 시청할 때만 비용을 지불하면 됩니다. 즉, 건너뛴 광고에 대해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습니다.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면 시청자가 여러분의 제품에 관심을 보였기 때문일 수 있기에 꽤 상식적입니다.
마케터로서는 콘텐츠 시작 부분에 건너뛸 수 있는 이런 스키퍼블 인스트림 광고가 가장 효과적인 광고 형식이므로 동영상 광고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덕트 매니저 입장에서는 건너뛸 수 있는 유형의 광고로는 충분히 제품 설명이 불가능하므로 다음에 설명하는 포맷의 광고를 선호할 수 있습니다.
스키퍼블 인스트림 광고와 마찬가지로 건너뛸 수 없는 논 스키퍼블 인스트림 광고도 YouTube 동영상 전후또는 그 중간에 재생됩니다. 건너뛸 수 있는 광고와 달리 시청자는 이 광고 유형을 끝까지 시청해야 하며 위치에 따라 최대 15초 또는 20초가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광고는 콘텐츠 소비자가 광고 영상 전체를 시청해야 하므로 브랜드 인지도 및 도달범위를 구축하는 데는 유용하지만 건너뛸 수 없는 광고의 가장 큰 단점인 "사용자를 짜증나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 광고 유형에 대한 유일한 비용 옵션은 1,000회 노출(CPM: Cost per 1,000 impressions)당 정해진 요율에 해당하는 비용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이는 올바른 잠재고객을 매우 예리하게 타겟팅하지 않으면 엄청나게 비싼 비용을 소비하게 됩니다. 예리하게 타겟만 가능하다면, 도달범위와 인지도 상승에는 가장 좋은 PM들이 선호하는 광고 유형입니다.
이전에 디스커버리 광고로 알려진 인피드 동영상 광고는 자신의 YouTube 채널 콘텐츠를 홍보하는 방법입니다. 인피드 동영상 광고는 비용을 지불하게 되면, YouTube 검색 결과 상단에 동영상을 표시하고 다른 시청자에게 추천을 하는것이 가능합니다.
인피드 동영상 광고는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미리보기 이미지와 설명이 포함된 일반 YouTube 동영상 목록처럼 보입니다. 시청자가 클릭하면 전체 동영상이 재생됩니다. 이 광고 유형은 "Ad 광고"라는 굵은색으로 표시됩니다.
마스트헤드 광고는 강력한 홍보 도구입니다만, 일반적으로 대기업으로 제한될 정도로 비용도 많이 들고 브랜드 이미지도 필요합니다. 짧은 시간 동안만 인지도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므로 판매 또는 신제품 출시를 알리는 좋은 옵션입니다. 여러분은 주로 삼성 현대등의 대기업 신제품이나 새로운 헐리우드 영화 광고를 이 마스트헤드 광고를 통해 접하셨을 겁니다.
마스트헤드 광고는 YouTube 홈 피드의 맨 위에 표시됩니다. 동영상이나 이미지가 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마스트헤드 옆에 추가 정보가 나열됩니다.
마스트헤드 광고는 매력적으로 들릴 수 있지만 독립 제작자와 소규모 비즈니스에서는 실현 가능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리스트된 공식 가격을 찾을 수 없기에 마스트헤드 광고를 설정하는 방법은 유투브 마스트광고 책임자나 광고 에이전시를 통한 협의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범퍼 광고는 눈에 띄는 데 도움이 되는 빠른 스타일의 동영상 광고입니다. 범퍼 광고의 길이는 6초이며 건너뛸 수 있는 옵션이 없습니다. 너무 빨리 끝나기 때문에 강렬하고 기억에 남을 필요가 있게 제작자 입장에선 임팩트 포인트에 신경써야 합니다.
1번 2번 두개의 인스트림 광고 유형과 마찬가지로 범퍼 광고는 동영산 전후와 중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메시지를 빠르게 전달해야 하므로 타겟 판매, 신제품, 프로모션 또는 특별 이벤트를 알리는 데 적합합니다.
이 광고 유형의 경우 1,000회 노출당 비용(CPM: Cost per 1,000 impressions)으로 지불합니다.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가장 유연한 광고 유형 중 하나이며 실제로 모든 구글 플랫폼에서 이 유형의 광고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를 볼까요? 유튜브에서 '2022년 최고의 OLED TV'를 검색했을 때 페이지 상단에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가 떴다. 굵은 글씨체의 헤드라인과 회사 로고, 설명 및 해당 사이트를 방문하기 위한 클릭 버튼을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를 만들 때 홍보하는 제품에 대한 제목 및 태그라인을 업로드합니다. 그러면 구글 애드에서 사용 가능한 공간에 따라 표시할 요소를 자동으로 결정합니다. 광고는 데스크톱, 태블릿 및 모바일 장치에서 기본 리스트외에도 사이드 바와 같이 다르게 배열되기 때문에 여러 옵션을 사용하면 동영상, 텍스트, 이미지 및 기타 자산의 최적 조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새로운 디지털 제품 정보, 웹 세미나 같이 홍보하는 항목에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단점은 인스트림 광고만큼 눈에 띄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유투브 프리미엄을 선택하지 않은 이상 콘텐츠 소비자가 광고를 보지 않을 방법은 없습니다. 인기 콘텐츠일수록 실제 동영상 전후, 중간에 더욱 더 많은 광고가 나오는 현상은 아마 꾸준히 지속되거나 훨씬 더 심해질 가능성이 있겠죠. 광고는 소비자일때 보다 내가 캠페인을 진행해야하는 책임자가 될때 훨씬 진심이 됩니다. PM으로서, 제작자로서, 기획자로서 어떤 광고 전략을 가져갈까 할때 최소한 유투브의 광고 유형에 대해서는 파악할 필요가 있을것 같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됬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