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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yyeoncollect Aug 01. 2024

디자인과 AI에 대한 생각

새로운 변화는 언제나 흥미롭지만 두려움도 같이 온다

배너에 들어간 이미지는 미드저니로 만들어졌습니다.


Generative AI, 요즘 빼어놀 수 없는 화두예요. 디자인 에이전시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이 새로운 기술이 업계에 어떤 변화를 일으킬지, 어떤 새로운 작업들이 가능해질지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정보를 모으고 있어요.


많은 업계의 브랜드들이 AI를 통한 어떤 작업들이 가능한지, 그리고 이 새로운 기술을 통해 어떤 작업이 가능할지에 대한 관심이 지대해요. Chat GPT, Midjourney, Firefly, Runway, Vizcom 등 툴 개발이 더 정교하게 이뤄지면서 원래도 무궁무진했던 아이디어들이 더 쉽게, 저렴하게, 멀리 다양하게 연결될 수 있는 시대를 만들어줬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현재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몇 가지 AI 애플리케이션들 중 제가 써봤던 걸 정리해 봤어요.

밑의 리스트들은 ChatGPT로 정리를 했는데, 여기서 주목해야 될 부분은 AI 도구를 썼을 때 부정확한 정보를 줄 수 도 있다는 부분이에요. 말씀드린 것처럼 제가 사용해 봤기 때문에 그 정보가 맞는지 확인할 수 었었지만, 그런 경우가 아닐 경우 그럴싸한 잘못된 정보를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이점을 염두하며 이용해야 됩니다. 


텍스트 기반 AI 도구:

Chat GPT: 자연어 처리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질문이나 요청에 대해 자연스러운 언어로 응답을 생성합니다. 사용자 상호작용과 콘텐츠 생성에 유용합니다.

Perplexity: AI 기반의 질의응답 도구로, 사용자의 질문에 대해 상세하고 정확한 답변을 제공합니다.

Grammarly: 문법, 맞춤법, 문체 등을 검토하여 글의 질을 향상해 주는 도구입니다. 


이미지 생성 및 편집 AI 도구:

 Midjourney: 사용자의 설명을 바탕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하는 AI입니다. 창의적인 비주얼과 콘셉트 아트 생성에 효과적입니다. 

Firefly: 디자인과 시각적 요소를 자동으로 조정하여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Exactly.ai: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의 이미지를 완성하고, 작품을 판매하며, 지적 재산권을 통제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입니다. 


비디오 생성 및 편집 AI 도구:

Runway: 시각적 콘텐츠를 생성, 편집, 조작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제공하는 고급 AI 기반 창의적 플랫폼입니다.

Dream Machine: 텍스트와 이미지에서 고품질의 리얼리스틱한 비디오를 빠르게 생성하는 AI 모델입니다. Luma Labs에서 개발한 이 도구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짧은 시간 안에 전문적인 비디오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데이터 시각화 및 분석 AI 도구:

 Vizcom: 산업 디자이너들이 스케치에서 사실적인 렌더링을 생성하고 팀과 안전하게 협업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또한, AI 덕분에 최근에 생수 브랜드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병 디자인도 함께 할 수 있었습니다. 보통은 제품 디자인의 콘셉트만 제공해야 할 때도 있지만, 3D 모델링 및 렌더링(렌더러의 협업을 통해서만 가능한 작업들)의 도움을 받아야 했는데, AI 도구를 활용하여 제품을 직접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 브랜드 런칭 전이라 완성된 제품을 보여드릴 수는 없지만, 아래는 저희가 시도해 본 드래프트들입니다.


Midjorney를 통해 만들어낸 이미지 레퍼런스들


덧붙여 개인적인 생각으론, 디자이너의 입장에선 사실 지금의 기술로 인해 결과물을 더 쉽게 낼 수는 있지만, 이것이 예전에는 못 이뤄냈던 작업 수준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그래서 이 기술을 단순히 자동화 도구로 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이를 통해 사람이 더 효율적인 도구로서 사용하여 전체 작업물의 수준을 향상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미래 디자인 에이전시의 차별점을 만들어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프린트와 미술작품, 보세 가방과 명품 가방은 시장에서 다르게 인식됩니다. 기능적으로 차이가 없음에도, 작가의 감정이나 장인의 손길이 더해진 제품은 더 많은 가치를 지니게 되죠. AI로 자동화된 작업물도 마찬가지로, 인간의 창의성과 결합될 때 진정한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렇기 때문에, 브랜딩의 관점에서 보면, 시장에서의 수많은 옵션들 중에서 나만의 스토리와 가치, 차별화를 담아낼 수만 있다면 상향평준화 된 많은 브랜드들이 나올 수 있는 시대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험 외에도, AI 도구를 사용하여 의미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레퍼런스들을 공유해드리고 싶어요. 이들의 작업은 AI가 어떻게 창의성 강화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너무 좋은 예이고, 영감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MRGG: 미래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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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의 도입이 가져오는 변화를 무조건 받아들이지도, 배제하지도 않는 자세로 잘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하는 것에 대해 고민이 필요한 때라고 생각합니다. 이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으니, 지속적으로 새로운 방법을 탐구하고 적용하는 노력을 같이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공유한 링크들 외에 써보셨던 좋은 툴들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Suy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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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ndulum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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