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낯썸 May 03. 2019

MSI로 보는 베트남 LOL E-Sports

베트남에서 열리는 2019 MSI LOL 예선과 베트남 LOL 역사

http://webthethao.vn/


5월 1일부터 MSI 대회가 베트남 호치민과 하노이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MSI는 LOL(리그 오브 레전드)이라는 게임의 국제대회로 가을에 열리는 월드 챔피언쉽과 함께 가장 중요한 대회 중 하나입니다. 베트남은 17년 MSI에 처음 데뷔한 뒤 18년 독립적인 리그 시드를 받아 MSI에 출전하게 되었습니다.

 베트남에서 이스포츠의 인기가 날로 커져가고 있습니다. 젊은 연령층들이 많아 게임에 대해 친숙하기 때문에 이스포츠에 대한 잠재력이 매우 높은 시장입니다. 특히 LOL은 가장 인기 많은 게임 중 하나입니다. MSI 대회가 베트남에 열리면서 베트남 LOL 이스포츠, 특히 LOL 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한국의 SKT와 페이커가 한국의 LOL 이스포츠를 크게 알렸다면 베트남에서는 3개의 팀이  E-Sports를 크게 알렸습니다. 




GIGABYTE MARINES, http://gamek.vn

1. 기가바이트 마린즈, 17년 MSI에서 전 세계에 베트남을 각인시키다. 

 가장 먼저 베트남을 전 세계에 알린 팀은 기가바이트 마린즈입니다. 처음 17년 MSI에 와일드카드로 출전하여 강팀들을 연달아 이기고 충격적이고 공격적인 전술로 전 세계에 베트남을 각인시킨 팀입니다. 저 역시 MSI를 라이브로 보았는데 기가바이트의 충격적인 데뷔는 지금도 기억에 남을 정도입니다. 특히 Levi와 Optimus 두 선수의 활약이 두드러졌습니다. Levi(리바이, Đỗ Duy Khánh)는 베트남 최고 슈퍼스타가 되었고, 한국에서도 리바이 병장님이라는 별명으로 팬들에게 확실히 베트남이라는 이름을 각인시켰습니다. 변방으로 머물러 있던 동남아와 베트남을 전 세계에 이름을 널리 알리는 시작을 알리게 되었죠. 



Levi, https://thethao247.vn

베트남 최고 슈퍼 스타,  Levi(리바이, Đỗ Duy Khánh)

 베트남이 배출한 최고의 슈퍼 스타는 Levi입니다. 동남아에서 투표하는 올스타에서 96%라는 엄청난 득표율로 올스타에 오를 정도로 인기가 상당합니다. 현재는 해외로 이적하였지만 베트남을 전 세계에 알린 첫 슈퍼스타였습니다. 




EVOS 팀 , https://medium.com/@ivanyeo_11769


2. 에보스, 18년 MSI 베트남의 위상을 굳건히 하다. 

 절대강자는 없었다. 기가바이트가 선수 문제로 흔들리자 그 왕좌를 에보스가 차지하며 18년 MSI에 데뷔하였다. 이때 MSI에 베트남 단독 시드를 받아 출전했고 비록 조별예선에서 광탈했지만 에보스 역시 MSI에서 존재감을 과시했습니다. 특히, 강팀으로 평가받던 팀 리퀴드와 프나틱을 이기면서 저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당시 탑 솔러였던 Stark가 존재감을 과시했었습니다. 



http://www.inven.co.kr/

18년 베트남 리그 독립, VCS 출범 

 기존에는 동남아 통합리그에서 활동을 하였다가 베트남팀들의 압도적인 성적 덕분에 베트남 리그만 독립적으로 지위를 인정받게 됩니다. MSI나 월드 챔피언쉽에서 시드 한 장을 단독으로 받게 되는 것으로 그만큼 베트남 시장의 저력이 인정받는 순간이었습니다. 





 퐁부 버펄로, http://webthethao.vn


3. 퐁부의 돌풍. 안방에서 열리는 MSI 어디까지 올라갈까? 

 19년 스프링 시즌을 완벽하게 마무리하며 베트남 절대강자로 올라서 퐁부 버펄로. 슈퍼스타 탑솔러 제로스를 선두로 MSI 예선전에서도 독보적인 승리를 하고 있습니다. 조 1위만 최종예선에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조별예선에서 완벽한 승리가 필요한데 퐁부의 돌풍은 MSI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5월 3일 현재 조 1위로 녹아웃 스테이지에 진출하여 팀리퀴드와 그룹 본선 티켓을 놓고 격돌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하노이에서 열리는 최종예선까지 이긴다면 MSI 본선까지 진출하여 쟁쟁한 전 세계 강팀들과 혈전이 예상됩니다. 이전 기가바이트와 에보스가 국제대회에서 놀라운 선전을 했던 것을 고려하면 퐁부의 돌풍이 매우 기대됩니다. 게다가 올해 MSI 개최 등 베트남의 위상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동남아에서 가장 이스포츠가 빠르게 발전하는 지역이 생각합니다. 



ZEROS

2019 MSI 주목할 선수, ZEROS

 올해 기량이 폭발한 베트남의 슈퍼스타입니다. 이번 스프링 시즌에서 MVP를 10회 이상 수상했고 미드 라이너 나얼과 함께 퐁부를 이끄는 선수입니다. 이번 MSI 조별예선에서는 멋진 장면들도 많이 연출했지만 개인의 피지컬을 믿고 섣불리 공격하다가 말리기도 하여 장단점이 극명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베트남 최강 탑솔러의 자리에 올랐고 아직 더 성장 가능성이 있는 만큼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되는 선수입니다.  



호치민 E-Sports 경기장, http://lienminh360.vn


현재 호치민에서부터 하노이까지 다음 주까지 이어지는 MSI 예선과 그룹 본선을 기대하기 바랍니다. 호치민에 열리는 MSI대회는 직관하고 싶었지만 뜨거운 인기 때문에 전경기 매진이 되어 경기장에 들어가지도 못했네요. 베트남 리그는 총 8개의 팀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호치민의 크레센트 몰에 전용경기장이 있습니다. MSI가 끝나고 다음 서머 시즌이 시작될 텐데 베트남의 뜨거운 이스포츠 현장을 직접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Cong 대신 Legend 어떠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