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낯썸 Sep 24. 2020

베트남에서 넷플릭스 순위는 무의미하다

베트남 넷플릭스의 한계와 상황 



베트남 넷플릭스


한류 드라마 인기 척도로 넷플릭스를 많이 이야기한다. 탑 10 순위에 한류 드라마가 7개 이상 차지 한다는 소식을 여러 번 만나곤 한다. 한류가 뜨겁긴 하지만 의미 있는 지표라 생각하지 않는다. 베트남 한정하여 이야기하자면 넷플릭스 탑 10 순위는 무의미하다. 개인적인 경험에 넷플릭스 보는 베트남 사람들을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베트남에 한정 지어 이야기하자면, 내가 만난 베트남 사람들 중에 넷플릭스로 한류 드라마를 시청하는 사람은 단 한 명도 보지 못했다. 대부분 불법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었고, 전부 베트남어 자막이 달리고 최신 드라마도 하루가 지나기 전에 업데이트되고 있었다. 영화, 드라마, 예능부터 오래된 것도 전부 있었다. 일반화하기 어렵지만, 3년 동안 생활하면서 베트남 사람이 넷플릭스 보는 것보다 다른 사이트에서 시청하는 걸 압도적으로 많이 보았다. 


게다가 넷플릭스는 현금결제가 아니다. 카드결제가 보편적이지 않는 곳인 데다 무료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환경에서 넷플릭스를 가입해서 이용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 여기서 순위가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 잘 모르겠다. 차라리 가장 유명한 불법 사이트 순위가 있다면 그게 더 정확하지 않을까.  


언론매체와 넷플릭스 동남아 관계자 인터뷰에 따르면 베트남 가입자수는 19년 약 30만 명이다. (이중 베트남 거주 외국인 수도 꽤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한 베트남 기사에 따르면 17년 한 불법 사이트 총 방문자수는 2억 3600만 명이었다. 여러 곳이 있는 만큼 수는 더 많을 것이다.  1억 인구에서 가입자 30만이라면 유의미한 지표로 활용하기 어렵지 않나 싶다. 




참고 자료 

https://www.vir.com.vn/netflix-cannot-find-grip-on-vietnam-65993.html?fbclid=IwAR0zIvZhZTkQuW_jS9KDhUPTP-dTd234-uDXRfm-7hR_sqyTeHV0TNMxCOQ


https://vietnaminsider.vn/netflix-boosts-vietnamese-subscribers-by-launching-vietnamese-language-interface/?fbclid=IwAR233SX5Wx129LkfcWiIZ8V59l2dYpMF5zM5GYSF52Nt1w-jS0p3SSovFAY#:~:text=Netflix%20had%20more%20than%20151,has%20300%2C000%20subscribers%20in%20Vietnam


매거진의 이전글  베트남의 대표 한국 유튜버 5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