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monfresh Apr 21. 2021

환갑 소회

어머니,
는 당신의 자랑입니다.
그걸 제가 알고 있습니다.
아직도 당신을 서운하게 합니다.
그걸 저도 알고 있습니다.
당신은 그걸 인정하지 않으십니다.
저는 당신의 자랑이기 때문입니다.

어머니,
당신은 용감하십니다.
그래서 아파도 아프지 않습니다.
저희가 그렇게 알기를
바라시기 때문입니다.
저는 당신이 보여주시는 대로 믿습니다.
당신이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당신은
스스로 자랑이 되셨습니다.

어머니,
이제 제가 환갑이 되었습니다.
저도 어머니, 할머니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아직 용감해지지 못했고
스스로 자랑이 되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저는 당신의 자랑입니다.
제가 그걸 잊지 않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벚꽃 질 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