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종원 작가 Apr 13. 2020

20대에 꼭 해야 할 10가지 일

20대에  해야  10가지 

1. 시급을 고려하지 말고 일하라.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해서  일에서 보람을 찾아라. 정말 멋진 일이지만, 나중에 가족이 생기고  나갈 일이 많이 생기면 도저히   없으니 20대에  해보라.

2. 사색하는 일상을 시작하라.
창조와 상상의 시작은 사색이다. 조금이라도 빨리 <사색이 자본이다>라는 책을 읽고 사색하며 살아가는 삶이 얼마나 자신을 강하게 만드는지 느껴보길 바란다.

3. 가장 매력적인 외모로 자신을 다듬자.
20대의 매력은 외모다. 그냥  자체로도 아름답지만 조금만  다듬고 자신을 가꾸면  멋지게 만들  있다. 20대만 보여줄  있는 매력을 놓치지 말라. 지성도 중요하지만, 매력적인 지성은 더욱  사람을 근사하게 만든다.

4. 실천하는 자기계발 작가를 만나라.
20대는 삶의 기초를 다지는 시기다. 책에는 다양한 장르가 있지만 나는 자기계발 작가를 만나 그들이 살아가는 일상을 관찰하길 바란다. 글과 삶이 하나가 되어 움직이는 사람의 일상이 얼마나 빛나는 것인지 깨닫게  것이다.

5. 매일 30 글을 써라.
글을 배우면 말은 저절로 잘하게 된다. 사색하며 글을 쓰는 동안 두뇌에 멋진 말이 저절로 저장되기 때문이다. 글을 써라. 제발 써라. 20대에 습관이  글쓰기는 너의 남은 인생을 지켜낼 강력한 힘이  것이다.

6. 당분간 자기 자신만 생각하라.
고독은 좋은 것이다. 하지만 30 이후의 삶은 쉽게 고독하기도 힘든 나날의 연속이다. 다양한 이유로 무리에 섞여 지내야 한다. 오직 자신만 생각하며 모든 것을 이기적으로 결정할  있는 시기인 20대의 삶을 놓치지 말자.

7.  일을 찾았다면 대학은 빨리 그만두자.
당신이 대학 4학년이라도 상관없다.  일을 찾았다면 졸업장은 쓸모없는 종이일 뿐이다. 나중에는 시간이 아쉬워진다. 1 빨리 시작하면 1년이 아니라 10년은 앞서 나갈  있다. “1년만  다니면 졸업할  있는데.”라는 생각을 이렇게 바꿔라. “나는 내게 1 빨리 시작할  있는 선물을 줬다.”

8. 유럽 여행은 아직 가지 말라.
유럽 여행은 지적 자극과 세계관을 넓히는데 정말 많은 도움을 준다. , 그럴 만한 사람에게만 도움이 된다. 20대는 아직 그럴 능력이 없다. “여기가 유럽이구나.”라는 생각을 하려고 유럽에 가는 것은 아니다. 일단은 가까운 곳에서 사물을 관찰하고 영감을 받으려는 시도를 하라. 여기에서   사람은 아무리 멀리 떠나도   없다.

9. 미치도록 신나게 슬프게 사랑하라.
20대는 가장 몸과 마음이 뜨거운 시기다. 계절에도 나름의 특징이 있는 것처럼, 20대는  뜨거운 것을 실천하며 살아야 하는 시기다. 나중에 후회하지 않을 정도로 지독하게 슬픈 사랑도, 미치도록 기쁜 사랑도 자꾸 하고  해보라. 세상에 사랑을 고백하지 못해서 후회하는 사람은 많지만, 너무 많은 사랑을 해서 후회하는 사람은 없다.

10. 반복하라.
1번에서 9번까지 나온 목록과 내용을 20대를 사는 내내 반복해서 떠올리며 일상에서 반복하라. 스스로 지겹다고 생각할 정도로 반복하라. 너의 30대가 새로워질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현명한 아이는 부모의 질문에서 배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