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자그니 Mar 29. 2020

이상한 제품들에게 상을 줘봤다

CES 2020, 이상해서 잊지 못할 제품들

이그 노벨(Ig Nobel)이란 상이 있다. 노벨상에 빗대어, ‘웃기지만 생각하게 만드는(first make people laugh, and then make them think)’ 연구나 발명을 한 사람에게 주는 상이다. IT 업계에는 이런 상이 없을까? 상은 없지만, 그런 제품을 찾을 수는 있다. 아래는 CES 2020에서 찾은, 이그 CES에 어울리는 제품 목록이다.



1. 롤봇(RollBot)




CES 2020은 이 제품을 빼놓고 말할 수 없다. P&G 산하 화장지 브랜드 차민(Charmin)에서 선보인 화장지 배달 로봇, 롤봇이다. 화장실에 들어갔다가 휴지가 떨어져 고생한 기억, 누구나 한 번쯤 있지 않을까? 이 로봇은 그런 문제를 해결한다. 스마트폰으로 휴지가 필요하다고 요청하면, 머리에 얹은 휴지를 화장실 변기 앞까지 배달해 준다.



왜 이런 로봇을 만들었을까? P&G가 발표회장에서 인용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는 화장실에 매일 6~7번 드나들며, 1년에 약 156시간을 보낸다. 롤봇은 이렇게 소중한 화장실 환경을 쾌적하게 만들기 위해 고안된 제품 중 하나다. 같이 발표된 제품으로 화장실 냄새 농도를 확인하고 경고하는 스멜센스(SmellSense)와 VR 헤드셋을 설치한 화장실 바이피(Vipee)가 있다.



심사평 : 스멜센스는 출시해 주길 바란다. 스멜 센스만.






2. 애트모스 페이스웨어(Atmos faceware)




대기 오염은 이미 심각한 문제다. SF 영화에서 많이 보이는, 1952년 런던 그레이트 스모그 같은 모습은 아니지만, 미세 먼지는 인류의 평균 수명 1.8년을 갉아먹고 있다. 에이오에어는 그런 인류를 구하기 위해 특별한 마스크를 선보였다. 개인용 공기정화 마스크, 애트모스 페이스웨어다. 회사의 주장에 따르면, 이 마스크는 다른 마스크보다 50배가량 더 뛰어나다.



애트모스는 기존 공기정화 마스크 성능을 기계적으로 향상했다. 귀밑 양쪽에 달린 팬을 이용해 입을 막지 않고도, 마스크 안에 깨끗한 공기층을 형성한다. 무게는 256g이며 가격은 350달러, 사용 시간은 약 5시간, 필터는 한 달 정도 쓸 수 있다. 이상해 보이지만, 인도에선 이런 공기정화 마스크가 이미 널리 팔리고 있다.




심사평 : 인류가 멸망할 날이 머지않았다.


* 추신 : 당장 내주세요. 350달러라도 삽니다.



3. 오-마 텔로 4G(Ooma Telo 4G)





이 제품이 어떤 제품인지 알면 아마 깜짝 놀랄 거다. 오마 텔로 4G는, LTE 네트워크로 연결해서 쓰는 집 전화다. 인터넷이나 전기가 끊겨도, 외장 배터리를 이용해 계속 사용할 수 있다. 070으로 시작하는 기존 인터넷 집 전화가 가진, 비상 상황에 전화를 쓸 수 없다는 치명적 단점을 보완했다. 다른 기기를 연결해 쓸 수 있는 1GB 데이터도 제공한다.



아쉽지만 미국에서만 쓸 수 있다. 기기 가격은 99.99달러, 월 사용료는 11.99달러다. 별도의 약정은 필요 없다. 미국 국내 전화는 제한 없이 무료다. 프리미엄 플랜을 사용할 경우 멕시코와 캐나다에 거는 전화도 무료다. 전화기는 따로 사야 한다. 물론 스마트폰을 쓰면 되지만, 2010년 4천만 명을 넘어선 미국 시니어 세대에게 스마트폰은 비싸고 쓰기 쉽지 않다.



심사평 : 스마트폰을 사드리자


* 추신 : 화상통화 기능만 제대로 지원했어도...

매거진의 이전글 IT는 삶을 지키는 기술이 될 수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