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서한교 Feb 01. 2020

스케치는 제플린을 대체할 수 있을까?

Sketch Cloud Inspector 소개 +짧게 써보고 느낀 점

스케치 2020 티저 비디오에서 언급한 개발자 Handoff(전달) 기능이 출시되었습니다. Handoff 기능은 이전에 Zeplin에서 확인할 수 있던 수치를 재는 기능과 같습니다. 작업자가 Zeplin에 업로드하던 것을 Sketch Cloud에 업로드하면 개발자를 비롯한 다른 팀원이 해당 링크를 통해 결과물을 확인하게 되는 거죠.




이번에 스케치에서 공개한 Cloud Inspector의 특징 몇 가지를 먼저 살펴볼까요?

Handoff기능 소개 영상

1. 무료로 사용 가능

작업자만 유료로 결제를 하면 되고 개발자를 비롯한 팀원들이 확인하는 기능은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2. Inspector Interface

Activity 옆에 있는 Inspector를 클릭하면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선택한 레이어 혹은 아트보드에 해당하는 정보를 보여주게 됩니다.




3. 클릭으로 속성 값 복사 가능

수치가 필요할 땐 마우스로 클릭하면 해당 수치가 복사됩니다. 여러 속성이 있는 레이어를 전부 복사하려면 타이틀을 클릭하면 전부 복사됩니다.




4. 여러 형식으로 색상 복사

컬러 값의 경우 Objective-C 및 Swift의 NSColor 및 UIColor 형식뿐만 아니라 HEX, RGB 및 HSL 등으로 원하는 컬러 값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짧게 써보고 느낀 점

아직 스케치가 제플린의 역할까지 다하기엔 갈길이 멀지 않나 싶습니다. 시작에 아주 큰 의미가 있지만 시작인만큼 기능이 많이 부족합니다. 그래도 희망적인건 스케치가 열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금방 많은 기능들이 추가되지 않을까 싶습니다.(얼른 더 좋아져야 제플린 비용을 아낄 수 있어요..!)




+ 이미 스케치에서 더 잘 알겠지만 기능적으로 개선해줬으면 하는 것들

디폴트가 Activity(업데이트, 코멘트)여서, Inspector를 보려면 매번 Inspector 영역을 클릭해서 들어가야 하는 점. Inspector를 테스트하려고 들어가서 그런 거 같긴한데, 한번 더 클릭해서 봐야 하는 게 불편하다. 제플린처럼 기본을 Inspector로 하고 코멘트 기능 넣어주세요!

아트보드 확대 축소가 +,- 클릭으로만 되는 거, 트랙패드로 확대 축소하면 당황스럽다.

아트보드 별 업로드, 지금은 스케치 파일이 전부다 업로드된다.

투명 레이어 뒤의 레이어는 선택 불가능

에셋 내보내기

텍스트 스타일

컬러 스타일

클라우드 업로드 속도 느림ㅠㅠ




결국엔 개발자가 쓰기에 어떨지가 중요할것 같은데, 앞으로가 기대됩니다 :D






매거진의 이전글 2019년도에 많이 쓰인 디자인 툴 설문조사 결과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