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enis Kunwoo Kim Jul 18. 2024

상품값을 결정할 땐, OOO을 먼저 정하세요!

숫자에는 참 많은 것을 담고 있습니다. 가격은 가치의 격이라는 뜻입니다

상품값을 결정할 땐, OOO을 먼저 정하세요! 

숫자에는 참 많은 것을 담고 있습니다. 가격은 가치의 격이라는 뜻입니다

제품을 완성한 이후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 바로 가격이다.


모든 상품에는 가격이 있으며, 이에 따라 급이 나뉘기에 가격 책정은 정말 어려운 사항 중 하나이다. 가격 책정에 따라 흥망이 결정될 수도 있으며 성공의 지름길이기도 하다.


모든 상품의 가격은 싼 것이 정답은 아니다. 가격 경쟁력이라는 것은 정말 애매하고도 어려운 부분이어서 모든 역량이 동원되어 결정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에 따른 책임도 따른다. 


가격을 정할 때는 제조원가, 생산원가, 공급가, 최종판매가 등으로 나누어 결정하게 된다. 제조원가가 낮을수록 경쟁력이 있는 것인데, 현재 제품별 제조에 필요한 재료원가등은 거의 정해져 있기에 이에 따른 생산원가를 낮추는 것이 관건이다. 생산원가는 효율화에 따라 최종 결정된다. 생산원가의 경쟁력은 얼마나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느냐에 따라 달려있는데,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 중 하나가 인건비 이기 때문이다. 


여하튼 좀 더 복잡한 생산원가를 책정하는 데 있어서 예측가능한 생산량과 생산범위 그리고 생산 품목에 따른 유통 비용 등을 고려하며, 이에 따라 투자사항이 결정된다. 


상품값을 결정할때는 판매가를 책정하고 공급가를 정하는 순으로 결정한다. 그 이유는 경쟁사 혹은 유사상품들의 가격에 따른 우리의 포지션을 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가령 비슷한 카테고리의 상품이 있다면 상한선과 하한선에서 우리의 역할을 정하는 것이다.


가격을 책정할 때는 상기되기 어려운 제품군을 먼저 선택했다. 그러니까 바로 떠오르는 가격대가 아닌 제품을 가급적 시그니쳐 상품으로 만드려고 노력했고, 그것이 아니라면 제품별 차별화를 두어서 비슷한 카테고리로 묶여서 가격연상작용이 일어나는 것을 가급적 지양했다. 에그타르트의 경우에도 비슷비슷한 타르트지만 우리는 다른 곳과 2배 정도 큰 사이즈를 제공한다거나, 사브레 쿠키의 경우에도 밀가루가 아니라 쌀로 만든다거나 하는 식이다. 


이러한 상품구성은 단기적으로는 원가율은 높지만 장기적으로는 재구매율로 이어지기에 효과를 톡톡히 보았다. 회전율도 중요한 요소이면서 동시에 가격으로 협상력을 지닐 수 있기 때문이다. 


비슷한 상품군의 경우에는 처음 가격에 대한 연상효과를 기대했다. 가령 아메리카노는 3,800원 대를 몇 년간 유지했지만, 라테와 그 외 음료는 조금씩 인상했다. 인상이유는 원가 및 인건비 등의 여러 가지 이유였다. 하지만 인상에 대한 고지는 하지 않았다. 슬그머니 가격을 높인 것은 미안하지만 매장 특성상 이에 대한 반발은 크지 않았다. 리뷰와 후기에서도 가격에 대해서는 가성비가 높은 매장으로 평가하는 편이다. 가령 디저트는 조금 비싸지만 음료는 싸다 정도? 


어쨌든 가격전략도 치밀하고 은밀해야 한다. 너무 비싸도 안되지만 그렇다고 경쟁사를 의식해서 너무 싼 것도 좋은 것은 아니다. 내가 원하는 가격에 맞춰 모든 브랜드 컬러와 콘셉트를 다듬는 후속 활동도 필요하다. 그러니까 인테리어부터 퀄리티는 별론데 가격만 높은 것은 설득력이 없다는 것이다. 호텔급도 아닌데 호텔가격으로 받는 것도 말도 안 되는 것이다. 나는 이러한 가격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서 가장 합당한 수준으로 모든 것을 역산해서 맞추는 중이다.


새로운 커스터마이즈 디저트 서비스를 론칭하면서 다시 한번 가격 정책을 되짚어 봤다. 제품리스트와 판매가를 정하면서, 생산원가와 유통가 그리고 상생할 수 있는 공급가에 대해서도 다시 점검했다. 


새로운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디저트 커스터마이즈 서비스 '콜라보'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https://www.callavo.net/ 


미디어자몽 김건우 


개인적으로는 미디어와 콘텐츠 커뮤니케이션에 빠져 살고 있고, 음악을 좋아해 아이디는 20년째 위니스밴드입니다. 2017년 <1인미디어 당신의 콘텐츠를 캐스팅하라>를 집필했으며, 사회학 박사학위를 수료한 상태입니다. 최근까지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에서 겸임교수로 조직의 울타리도 경험했습니다. 최근에는 F&B에 빠져있고, 도시와 공간을 좋아하기에 부동산도 같이 좋아하고 있습니다.  


강의 및 제휴, 제안 문의 메일 : wenis@arptr.kr , 070-7766-8812

(사업/창업/콘텐츠/1인 미디어/F&B/사회학/지역지리 분야)


미디어자몽은 1인 미디어 비즈니스 기업입니다.

콘텐츠 비즈니스 전문 기업 '자몽' - zamong' http://www.zamong.co.kr

라이브 방송 제작 설루션 '자몽미디어센터'- zamong media center' http://www.studiozamong.com 

콘텐츠 스튜디오 제작 설루션 '자몽솔루션' - http://www.zamongsolution.com 


<자몽미디어센터- 콘텐츠 스튜디오>

자몽 미디어센터 '마포' 

예비오픈 예약(할인 이벤트 중) https://bit.ly/zamongmapo


<피크닉 디저트 카페, 피크니크> http://www.picniq.kr 

1. 피크니크 선유도점 은 선유도역 3번출구 초입에 위치

2. 피크니크 경의선숲길 점 은 서강대역 2번출구, 경의선숲길에 위치

3. 피크니크 판교점은 제2테크노벨리 파미어스몰 1층에 위치

4. 피크니크 시흥은행나무점은 금천구 시흥동 은행나무사거리에 위치

5. 피크니크 신도림점은 신도림역 거리공원에 위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