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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이상 운영 가능한 이익률 높은 카페 경영 노하우

100가지 스토리로 시작하는 축적된 경험을 공유합니다

by Wenis Kunwoo Kim

10년 이상 운영 가능한 이익률 높은 카페 경영 노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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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가지 일들이 난무하던 상황이 조금씩 정리가 되고 있다. 그동안 많은 고생을 했고 관성에 의해 하락세인 사업과 성장세는 다행히 주춤해지는 모습이다. 오롯이 일어나기 위해 주변을 정리했고 사업도 참 많은 부분 가지치기를 했다.


주변에 의견들은 가급적 중요한 것만 남기고 다 흘려보냈다. 판단이 흐려질 것 같아서였다. 조언은 중요하나 결정은 내 몫이기에 가능성이 있다면 밀어붙이고 실패하면 나의 역량 부족, 성공하면 운이라고 생각하면서 디저트 사업에 집중하는 중이다. 앞으로 할 일도 할 것도 많으나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벌리던 과거와 다르게 이제는 제대로 된 하나의 일에 집중하여 안정 궤도에 올려놓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려고 한다.


상황이 조금씩 정리되고 희망이 보이기 시작하는 지금, 그동안의 일들을 복기하는 차원에서 이야기를 기록해보려고 한다. 얼마 전 면접자께서 과거 내가 브런치에 기록했던 에세이를 읽었었다는 말에 힘이 나고 용기를 냈다. 개인적인 성향은 E인데 사업이 침체되고 상황이 등락하면서 의기소침한 것도 있었다. 성과를 만들기 위해 집중하다 보니 나 자신을 위한 이야기는 거의 기록하지 못했다.


그러다 e 북 제안을 받고 목차를 정리하던 와중 단순 e북에만 내기는 동기부여가 잘 안 될 것 같아서 우선 나의 브런치에서 연재를 해보고 한번 더정리해서 e 북으로 내보려고 한다. 많은 분들에게 선제적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도 있다.


카페 사업을 한지 햇수로 8년이 지난 간다. 곧 10년이 되어가는데 단박에 성공한 브랜드는 되지 못했지만 오래가는 브랜드가 되어가는 듯하다. 물론 성공이라기보다 버티는 게 8할 이상은 된다. 그동안 쏟아부우면서 이것저것 시행착오를 통해 버텼다면 지금부터는 전략적으로 뜨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서서히 끓어오르는 용광로처럼 아주 오래가는 브랜드가 되고 싶다.


오래가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나는 여기에 해답이 이익률이라고 결론을 냈다. 결국 버티는 것도 중요하고 폭발적인 성장을 위하 기반을 다지는 것도 중요하다. 그리고 여기에는 이를 위한 이익을 남기는 작업이 필수적이라 본다.


이익률과 절대적 이익액이 중요하다. 남는 게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어디선가 세어가는 돈들이 어느 순간 발목 잡고 다음날 재료준비도 못할 정도의 현금이 부족하는 경험 때문에 아찔한 순간이 찾아올 것이다. 그러니까 이익잉여금과 매출 대비 이익률 관리는 절대적인 진리이다.


나는 이러한 경험을 담아서 100가지 에세이로 남기려고 한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것도 있지만 솔직히 나도 뜨고 싶고 성공하고 싶고 인지도도 높아지고 싶다. 내 채널을 통해서 내 사업이 보다 잘 되길 바라는 마음에 시간을 쪼개어 한번 내가 잘하는 걸로 콘텐츠를 만들고자 한다.


지난번 에세이 형태로 작성했던 이야기 주제를 차용해서 새로운 이야기와 새로운 주인공으로 다시 한번 이야기를 써보려고 한다. 다양한 의견이나 질문등이 있으면 이를 또 반영해보려고 한다.

(독자님들의 의견이나 궁금함이 댓글로 남겨진다면 제게는 힘이 될 것 같습니다)



<에세이 목차>

10년 이상 운영 가능한 이익률 높은 카페 경영 노하우 100


Theme 1. 아끼는 내 브랜드, 엑시부터 생각하세요


Theme 2. 매출보다 이익, 이익률을 높이기 위한 노하우 대방출


Theme 3. 이익이 만들어질 때 관리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론


Theme 4. 이익의 시작은 매출, 매출 증가를 위한 마케팅 전략


Theme 5. 돈이 새어나가지 않게 하는 운영 노하우


Theme 6. 인사가 만사, 인력 관리 노하우


Theme 7. 진짜 카페 사업을 시작할 때 해야 할 일들


Theme 8. 작은 이익이지만 합쳐지면 꽤 큰돈이 되는 법


Theme 9. 재방문율을 높이는 인테리어 접근법


Theme 10. 입지만 좋으면 마케팅비용은 0원이 된다 - 부동산과 입지전략


Theme 11. 사소하지 않은 핵심 운영 팁


각 테마별 소주제를 통해 독자분들과 이야기를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100가지 이야기가 잘 잘 성 될 수 있도록 많은 응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자몽미디어그룹 김건우


2008년~ 광고대행사 '위니스컴패니'

2013년~ 미디어자몽 주식회사 설립

2022년~ 피크니크 주식회사 설립


2016년 한양대학교 사회학과 박사수료

2018~2021 -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겸임교수


강의 및 제휴, 제안 문의 메일 : wenis@arptr.kr , 070-7766-8812

(사업/창업/콘텐츠/마케팅/1인 미디어/F&B/사회학 인문학 분야)


미디어자몽은 콘텐츠 비즈니스 컴패니빌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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