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남자 조쉬도 폭로한 유튜브의 비밀...플랫폼에 종속되거나 극복하거나
영국남자 조쉬도 폭로한 유튜브의 비밀... 플랫폼에 종속되거나 극복하거나
유튜브의 시대가 본격화되고 개인은 물론 연예인, 기업의 유튜브 러쉬가 시작되었다. 이러한 가운데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신기루 쫓듯 유튜브 콘텐츠를 만들고 활동하면서, 자신의 조회수가 제대로 올라가지 않는다고 고민하고 걱정하는 중이다. 콘텐츠를 열심히 만들어도 터지는 경우는 드물뿐더러 콘텐츠 노출과 조회수 역시 제대로 보이지 않는 이유도 마찬가지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당신의 유튜브 조회수가 올라가지 않는 이유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영상으로도 만나보세요! 클릭!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우선 볼거리가 많아졌다. 1세대 크리에이터라고 이야기하는 친구들 역시 콘텐츠의 업로드에 비해 조회수와 수익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는 한탄이 크다. 많은 이용자층이 크게 늘었고 이에 비례해 콘텐츠 제작자도 크게 늘었다. 따라서 공급과잉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유튜브 조회수의 폭발적인 반응도 줄었고, 확산과 이슈화도 줄었다. 이러한 상황이 반복될수록 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끌기 위해 보다 자극적이거나 반응을 끌어내기 위한 목적 달성형 콘텐츠만 범람할 것이다. 더불어 성적인 자극, 몰래카메라 등의 콘텐츠가 크게 증가한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이러한 공급과잉 시대에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콘텐츠 퀄리티는 여러 가지 요소가 담겨있다. 우선 기본적으로 화질과 음질에 대한 요소가 첫 번째다. 연예인도 나오고 화질도 좋은 영상은 최근 크게 증가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스토리만으로 승부를 걸겠다며 화질, 음질 다 무시하고 제작하는 콘텐츠는 주목받기 어려울 것이다. 더불어 스토리 역시 텍스트로 1분도 안 걸려 읽을만한 콘텐츠를 풀어 풀어 영상으로 만드느라 빙빙 돌려 이야기하거나 중복되는 이야기만 반복적 나열하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관심이 줄어들 것이다.
차라리 그렇게 할 거라면, 이슈 메이킹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매일매일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따라서 이제는 기본적으로 콘텐츠 퀄리티에 대한 신경을 써야 하는 시대이다. 장비 빨도 세우고 스토리도 다듬는 것을 추천한다. 기술이 부족하다면, 편집자를 고용해서라도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좋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조회수가 단기간 팍팍 느는 것은 아닐 것이다. 스토리 역시 공부하고 연구해서 자신만의 날을 세워 이야기를 전개하면 좋다. 기승전결이 있는 옴니버스 타입의 콘텐츠가 좋다. 매번 섹슈얼, 프랭크 콘텐츠 외에도 집중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자.
콘텐츠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철저하게 개인 역량기반의 유튜브는 자신의 매력적 요소가 콘텐츠 매력도를 크게 좌우할 것이다. 전달력, 외모, 지식(전문성), 기술적 표현 등의 여러 가지 요소들이 반영되는 매력 분야는 조금만 노력하면 극복할 수 있는 부분이다. 그럼에도 자신의 매력을 찾지 못했다면, 매력적인 타인을 출연시키는 것도 방법이다. 매력자본이 우선시 되는 1인 미디어 채널은 철저하게 자신의 역량을 크게 키울 수 있는 트레이닝 플랫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자신의 매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이 과정에서 끊임없이 공부하고 노력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자신을 끊임없이 분석하라. 표정은 어떤지, 발성과 발음은 어떤지, 이번에 만든 스토리는 구성이 잘 되었는지, 자신의 성격과 관심사는 무엇인지 등등 요소 전부다 분석하는 것이 좋다.
여러 타인을 상대하려면 신경 쓸 것이 많지만, 오롯이 나에게만 집중한다면 상대할 것은 나 하나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매력을 높이기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유튜브는 기본적으로 자신들의 알고리즘에 대해서 철저하게 보안상 이유로 공개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일부 유튜버들은 이러한 알고리즘을 분석하거나 파헤치며 새로운 전략을 전달한다. 지금까지 공개된 알고리즘 공략법은 몇 가지가 있는데, 그중 첫 번째가 이용자가 자신의 채널 혹은 콘텐츠에 얼마나 오래 머무느냐의 기준에 따라 좋은 점수를 준다는 것이다. 오래 머무는 기준은 콘텐츠의 흡입력을 말한다. 그리고 잠재고객 부분에서 시청자를 붙잡아두는 콘텐츠 자체가 채널의 유입과 반응을 높이는 핵심 전략이다.
두 번째는 참여자와의 인터렉션이다. 시청자들과 소통하는 채널일수록 좋은 점수를 준다. 댓글 다는 것에 반응하고 대화하고, 이 채널 자체를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창구보다 시청자와 관계를 맺고 함께 성장하는 것에 대해 좋은 결괏값을 만든다. 이러한 이유로 라이브 방송에 대한 지원이 크게 올라가는 것이다.
세 번째는 오리지널 콘텐츠여야 한다. 자료화면, 이미지, 음원 등의 타인의 저작권과 관련 있는 참고 자료를 사용하는 것보다 오리지널리티를 기본적으로 유지하는 콘텐츠에 대해 높게 평가한다. 짜깁기, 저작권 도용 등의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요소가 담긴 콘텐츠에 대해서는 응당 부정적 피드가 남는 것이다. 기본적인 콘텐츠의 가치를 보장만 하더라도 이러한 이유로 알고리즘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자신의 채널이 검색과 추천 영상에 오르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콘텐츠 한편이 터지서 구독자가 급격하게 느는 것을 상상만 해도 좋을 것이다. 구독자와 조회수는 이제 돈이 되니까 큰돈을 벌 수 있을 것만 같고 그럴 것이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 것은 바로 성실함이 아닐까 싶다. 콘텐츠를 자주 올리는 것은 그만큼 성실하게 무언가 만들고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콘텐츠 업로드 주기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한 달에 한 번 두 번 올릴까 말까 한다면 구독자의 증가와 조회수 증가는 크게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콘텐츠의 성실함은 증가속도의 기본적 요소이다. 많은 성장 크리에이터의 공통적인 솔루션 중에 한다. 콘텐츠의 방향이 정해졌다면, 조금 꾸준히 해보는 것은 어떨까? 직장인의 두 가지 거짓말, 퇴사할 거야 유튜브 할 거야 등으로 말하기보다 행동으로 움직이는 것은 어떨까 싶다.
혼자 하기 힘들다면 코칭을 받거나 스터디 모임처럼 모임을 구성해 함께 활동하는 것도 방법일 것이다.
업로드가 정기적으로 되기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유튜브의 조회수와 구독자를 올리기는 너무나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어떠한 것이 정답이다 라고 이야기하기에는 한계가 있지만, 우리는 유튜브라는 플랫폼 내에서 신기루를 쫓고 그 속에서 머물기보다 인생을 보다 넓게 보고 유튜브를 잘 활용해서 나의 쓸모와 가치를 더욱 높이는데 집중해야 할 것이다.
물론 유튜브는 자신의 노력만큼이나 좋은 기회와 가치를 제공할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이다음은 어떤 결과를 만들어서 인생을 풍요롭게 할 것인가?
미디어자몽 대표 김건우
미디어자몽은 ‘스스로 꿈을 이룬다(스스로 자, 꿈 몽)’라는 뜻을 가진 1인 미디어 비즈니스 전문 기업입니다.
MCN 포털 '자몽'과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자몽미디어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교육 서비스인 '자몽아카데미'를 통해 양질의 교육으로 크리에이터 산업의 가치를 더하고 있습니다. 직접 발굴한 소중하고 크게 성장할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회사도 키워가는 중입니다. 또한 SK브로드밴드 내 IPTV에 크리에이터 콘텐츠 공급을 실현하여 콘텐츠의 가능성과 가치의 확장성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미디어와 콘텐츠 커뮤니케이션에 빠져 살고 있고, 음악을 좋아해 아이디는 20년째 위니스밴드 입니다. 2017년 <1인미디어 당신의 콘텐츠를 캐스팅하라>를 집필했으며, 사회학 박사학위를 수료한 상태입니다. 현재는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에서 겸임교수로 조직의 울타리도 경험하고 있습니다.
제안 제휴 문의 메일 : media_zamong@zamong.co.kr , 070-7766-8812
- 미디어자몽은 1인 미디어 비즈니스 기업입니다. 회사소개서 보러 가기 클릭
- 미디어자몽 1인 유튜브 마케팅 솔루션 브랜드 캐스트 소개서 바로가기 클릭
- 자몽미디어센터 스튜디오 소개서 바로가기
- 자몽아카데미 소개서 바로가기 바로가기
- 푸드자몽 크리에이터 채널 요리하는시간 - 요시 바로가기
- 자몽킹 유튜브 채널 (구독과 좋아요 댓글 환영이요!) 바로가기
1인 미디어/MCN 종합 미디어 '자몽미디어 - zamong' http://www.zamong.co.kr/media
라이브 & 팟캐스트 제작 '자몽미디어센터'- zamong media center' http://www.studiozamong.com
브랜드방송 제작 솔루션 '브랜드캐스트' - http://www.brandcast.co.kr
<자몽미디어센터-유튜브/팟캐스트 스튜디오> 정보 확인 및 예약 바로가기 클릭
1.자몽 미디어센터 '논현 스페이스' 는 서울시 서초구 신반포로 45길 34, 2층에 위치, 논현역 5번 출구 500m
2.자몽 미디어센터 '용산 오픈 스튜디오 '는 용산아이파크몰 내 CGV 오픈스튜디오에 위치 (아이파크몰7층)
3.자몽 미디어센터 '동대문DDP 스튜디오' 는 동대문DDP 2층 살림터 내 위치
4.자몽 미디어센터 '피크니크 선유도점'은 선유도역 3번출구 초입에 위치
5.자몽 미디어센터 '홍대합정'은 망원역 2번출구 합정방향 200m, 월드컵로 59, 3층
6.자몽 미디어센터 '피크니크롯데몰수지점'은 용인 수지구 롯데몰 3층, 성복역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