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재산세는 신용카드로 납부해도 대행 수수료 안 내요!

카드사별 재산세/부가세 무이자 할부 혜택 총정리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자리톡 매거진입니다. 매년 7월은 저희 자리톡 임대인 회원님들과 같은 임대사업자들에게는 다른 때보다 신경 써야 할 일들이 많은 달인데요. 기본적으로 주택‧상가에 대한 재산세를 내야 하는 데다, 상가‧사무실 임대인이라고 하면 부가세까지 신고‧납부해야 하기 때문이죠.


재산세는 오는 31일까지 부가세는 25일까지 납부해야만 가산세가 붙는 걸 피할 수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재산세는 신용카드로 납부한다고 하더라도 별도의 납부 대행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는다는 사실과 카드사별 세금 관련 무이자 할부 혜택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재산세와 부가세는 각각 어떤 세금인지에 대해서부터 간략히 살펴볼까요?


data-security-threat (5).png


재산세는 7, 9월에 나눠서 냅니다!


재산세는 말 그대로 납세자가 소유한 재산에 부과되는 세금입인데요. 주택과 건축물, 토지 등에 부과되는 세금이죠. 재산세는 매년 7월과 9월, 1년에 두 번씩 나눠서 내도록 돼 있는데요.


주택의 경우 7월과 9월에 재산세가 절반씩 나눠서 고지됩니다. 다만 주택분 재산세의 경우 전체 세액이 20만원 이하라면 7월에 전체 세액을 한 번에 내도록 하고 있습니다.


사무실, 상가, 빌딩 등의 건축물에 붙는 재산세는 7월에, 건축물에 속한 토지와 일반 토지에 대한 재산세는 9월에 내도록 돼 있는데요.


예를 들어 상가 소유주라면 상가 건축물에 대한 재산세는 7월에, 상가에 속한 토지에 대한 재산세는 9월에 낸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상가, 사무실 임대인은 부가세도 내야 해요!


부가세는 사업자가 상품‧서비스를 판매하면서 받은 매출세액에서 상품‧서비스를 구입하면서 지출한 매입세액을 뺀 금액만큼을 신고‧납부하도록 돼있는데요.


임대사업자라면 기본적으로 월세와 함께 받았던 부가세를 신고‧납부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일반과세자로 등록된 임대사업자라면 매년 1월과 7월에 부가세를 내셔야만 하죠.


people-doing-business-together (3).png


재산세는 카드로 내도 납부 대행 수수료 안 붙어요!

재산세와 부가세 모두 신용(체크)카드로도 납부할 수 있는데요.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지방세인 재산세는 카드로 납부하더라도 별도의 납부 대행 수수료가 붙지 않습니다.


이와 달리 부가세와 종합부동산세를 비롯한 국세는 카드로 결제할 경우 신용카드는 세액의 0.8%, 체크카드는 0.5%를 납부 대행 수수료로 부담해야만 합니다. 신용카드로 세금을 내면 0.8%를 더 내야만 한다는 뜻이죠.


또한 지방세든 국세든 상관없이 일단 세금을 카드로 납부하면 이후에는 결제를 취소할 수 없으니 세금을 카드로 납부하려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점을 꼭 유의하셔야 합니다.


카드사별 무이자 할부 기간은?

카드사들은 재산세와 부가세 같은 세금을 신용카드로 납부하는 고객들에게 무이자 할부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는 카드사별 무이자 할부 기간과 캐시백, 경품 증정 이벤트 등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erson-working-at-standing-desk.png



<현대카드>


현대카드는 건당 5만원 이상의 세금을 신용카드로 납부할 경우 기본적으로 2~3개월의 무이자 할부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6개월 할부의 경우에는 4~6회차에 대해, 10개월 할부의 경우에는 5~10회차에 대해, 12개월 할부라면 6~12회차에 대해 무이자 혜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카드의 경우 이용자가 기존에 적립한 M포인트를 세금을 납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요. 1원당 1.5M포인트의 비율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금 1만원을 1만5000 M포인트로 납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이죠.


<BC카드>


BC카드 역시 5만원 이상의 세금을 신용카드로 납부할 경우 2~3개월의 무이자 할부 기간을 적용하는데요. 10개월 할부의 경우에는 4~10회차에 대해, 12개월 할부의 경우에는 5~12회차에 대해 무이자 할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NH농협카드>


NH농협카드 역시 무이자 할부 혜택을 적용받기 위해선 건당 5만원 이상의 세금을 신용카드로 결제해야만 하는데요. 기본 무이자 할부 기간은 2~3개월입니다.


4~6개월 동안 할부 결제했을 경우에는 1, 2회차에만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고요. 7~10개월 할부 결제를 했을 경우에는 1~3회차 수수료만 고객에게 부과하고 있습니다. 남은 할부 기간에 대해서는 무이자 할부가 적용되죠.


카드로택스_1.png


<하나카드>


하나카드에서도 5만원 이상 세금을 신용카드로 결제한 고객에게 무이자 할부 혜택을 제공하는데요. 10개월 할부 결제에 대해서는 5~10회차에 대해 할부 수수료를 면제하고 있고, 12개월 할부 결제에 대해서는 6~12회차에 대해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카드>


우리카드도 5만원 이상 세금을 신용카드로 결제한 고객을 대상으로 무이자 할부 혜택을 제공하는데요. 기본 무이자 할부 개월수는 2~3개월입니다. 10개월 할부의 경우에는 4~10회차에 대해 무이자 혜택을 적용하고, 12개월 할부의 경우에는 5~12회차에 대해 무이자 혜택을 제공합니다.


<SH수협카드> <광주은행 KJ카드>


SH수협카드와 광주은행 KJ카드는 건당 5만원 이상 세금 결제에 대해 기본적으로 2~3개월의 무이자 할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방금 살펴본 것처럼 대부분의 카드사에서 기본적으로 건당 5만원 이상의 세금 결제에 대해서만 무이자 할부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와 함께 대부분의 카드사에서 할부개월수를 이후에 변경할 경우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지 않으니 이점도 꼭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person-studying-at-a-desk.png


이런 이벤트도 있어요


무이자 할부 혜택 외에 캐시백, 경품 증정 등의 이벤트를 적용하는 카드사들도 있는데요.


신한카드는 오는 7월 31일까지 체크카드로 재산세를 납부하면 전체 결제금액의 0.17%를 8월 7일에 현금으로 돌려주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돌려받는 현금이 1만원 미만일 경우에는 현금이 아닌 마이신한포인트로 지급됩니다.


KB국민카드는 'KB페이 서울시 세금납부 서비스’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벤트 기간은 △1회차 6월 29일 ~ 7월 31일 △ 2회차 9월 1일 ~ 9월 30일로 나뉘어 있습니다. 행사 기간 동안 KB페이에서 ‘서울시 세금납부 고지알림’을 신청한 고객에게 500포인트리(현금 500원 상당)를 지급할 예정입니다. KB페이로 세금을 납부할 경우에는 1500포인트리를 지급하고요.


롯데카드는 오는 7월 31일까지 신용카드로 50만원 이상의 재산세를 결제하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커피 쿠폰을 2장 증정합니다. 한 사람당 한 번만 신청할 수 있으며 롯데카드 앱이나 웹사이트에서 ‘응모하기’ 버튼을 눌러야만 합니다. 쿠폰은 9월에 지급될 예정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지방세인 재산세는 국세인 부가세와는 달리 신용카드로 세금을 납부하더라도 0.8%의 납부 대행 수수료를 별도로 부담할 필요가 없다는 사실과 카드사별 세금 납부 관련 이벤트 등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이번 글이 저희 자리톡 임대인 회원님들의 현명한 세금 납부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번 글은 여기서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PJz3KutJSjqHH2u7jdqXEeaQzk.png


자리톡 다운로드


함께 읽으면 좋은 자리톡 콘텐츠



자리톡 회원 인터뷰 출연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검토 후 연락드리겠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외국인 임차인과의 전월세 계약은 이렇게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