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Zenmee Digital Marketer Mar 23. 2023

릴스, 틱톡, 쇼츠를 찍으면서 돈을 벌 수 있을까?

크리에이터라는 직업

소셜미디어 크리에이터라면 한 번쯤 영상 수익화에 대해서 고민해 봤을 것입니다.


시간을 내어서 소셜미디어 플랫폼에 콘텐츠를 올리느라 바쁜데, 인기뿐만 아니라 금전적인 보상도 같이 따라오면 금상첨화입니다. 초보 크리에이터들 대부분 그런 꿈에 부풀어서 sns 활동을 시작하게 되는 경향도 없지 않아 있죠. 


요즘 소셜미디어를 보면 세로형 비디오인 숏폼 콘텐츠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릴스나 유튜브 숏츠를 보다 보면 시간이 금방 지나가서 저희 같은 유저들이 본의 아니게 인스타그램과 유튜브의 충성 고객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그러면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는 저희 같은 헤비 유저들을 대상으로 돈을 벌 방법을 궁리할 것입니다. 그중에 하나가 바로 유튜브가 그랬던 것처럼 영상 중간에 광고를 삽입해서 광고비를 받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1,2분 밖에 안 되는 짧은 영상에 10초짜리 광고를 참을성 있게 앉아서 보실 수 있으실 것 같으신가요? 아니죠.... 가뜩이나 영상도 짧은데 광고까지 봐야 한다니! 오히려 역효과가 나서 유저들이 앱을 꺼버리는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어요. 즉 요즘 숏폼 비디오 플랫폼에는 광고를 끼워넣기가 어려워서 수익화를 하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유튜브 숏츠,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이렇게 숏폼 플랫폼 3 대장이 시장의 파이를 먹으려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컨텐츠가 힘인 만큼,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를 독점으로 데려가려고 서로가 아웅다웅하는 중인데요. 그중에서 역시나 가장 잘 먹히는 것은 크리에이터에 대한 금전적인 서포트입니다. 

출처 social pilot

플랫폼 생태계에 도움이 되는 양질의 콘텐츠를 올리는 숏폼 크리에이터들에게 수익화를 실현시켜 주려고 대부분의 플랫폼은 크리에이터 기금 프로그램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시스템은 펀드 형식으로 운용되어서 총기금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더 많은 양질의 크리에이터가 가입하면 이들이 나눠먹는 금액이 줄어듭니다. 결국 크리에이터들은 받는 라이크 수, 댓글 등 그들이 올리는 영상의 숫자적인 퍼포먼스가 좋아졌음에도 불구하고 더 적은 돈을 받게 될 텐데요. 수익화 프로그램이 작동해야 하는 방식과 정반대로 가고 있죠.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은 프리랜서이기 때문에 매달 얼마의 수입을 얻게 될지 모릅니다. 게다가 이렇게 크리에이터 펀드 지급액이 많이 변동하는 특성을 가진다면 크리에이터들은 정산액이 월별로 얼마가 들어올지 더더욱 알 수 없게 돼버립니다. 이런 불확실성을 콘텐츠 플랫폼이 어느 정도 해결해 준다면 더욱 콘텐츠 생태계가 건강해질 것입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시간을 더 투자해서 콘텐츠를 제작할 크리에이터의 숫자가 늘어나겠죠.


그래서 YouTube는 Shorts에 대한 새로운 수익 분배 모델로 바꿨는데, 아직은 테스팅 중이라 크리에이터들의 다양한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다. 여전히 크리에이터 펀드(일정한 Pool 안에서 크리에이터들이 수익 분배를 가져가는 방식)로 운용이 되고 있지만 아예 수익 분배가 되지 않던 시절에 비해서는 많이 발전했습니다.


출처 Google support
출처 Google support



 TikTok은 Creator Next라는 프로그램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Creator Next는 커뮤니티를 성장시킨 크리에이터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TikTok 수익화 프로그램입니다. 기존에 운영하던 크리에이터 펀드 프로그램과 더불어서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마켓플레이스는 크리에이터를 광고주들과 연결시켜 줌으로써 브랜디드 콘텐츠(광고성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입니다. 그리고 그 밖의 기능으로 크리에이터가 올린 영상/라이브 영상에 대한 금전적인 선물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한국의 아프리카 티브이에서 시청자들이 BJ들에게 별풍선을 쏴 주는 것처럼 말입니다.



Meta도 2021년에 2022년 말까지 총 $1 billion을 크리에이터 펀드로 사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Meta 웹사이트


그렇지만 아시다시피 요즘 Meta( 구 Facebook)의 실적이 떨어져서 당분간 크리에이터 펀드 프로그램은 중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해가 되는 부분입니다. 작년 경기가 안 좋아지고, 메타버스/VR에 대한 무리한 투자 때문에 회사가 힘들어지면서 약 25%의 인원 감축을 해야만 했습니다. 2022년 9월, 메타의 총 직원 수는 87,314명이었으나 2023년 3월에는 66,000명만 살아남았습니다. 회사 내부에서 피바람이 부는데 회사 정식 직원도 아닌 크리에이터들에게 까지 돈을 챙겨줄 여력이 없었기 때문이죠.



2022년 4월 기준, 실제로 미국에서 전체 크리에이터의 8%가 받는 크리에이터 펀드 수익은 미국에서 250-500 달러 사이로, 생계유지가 불가능한 용돈 벌이 수준 밖에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 직빵이라고,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양질의 콘텐츠를 유통시키고 싶다면 이러한 크리에이터 펀드 기금을 늘리는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 펀드 프로그램은 지금 당장 활발하게 일어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요즘 테크 인더스트리가 해고 이슈, 실적 부진 등의 문제로 시름시름 앓고 있는 가운데, 투자가 필요한 크리에이터 펀드까지 투자를 할만한 여력이 되지는 않기 때문에 크리에이터들은 열심히 존버.. 하면서 좋은 날이 오기를 기다려야 할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User guide of m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