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OR 'FREAK Lab'
오늘날 우리는 수면의 중요성을 점점 더 깨닫고 있습니다.
전 세계 성인의 절반 이상이 불면증이나 수면 부족을 경험하고, 그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받죠. 현대 사회는 24시간 동안 멈추지 않고 돌아가며, 우리는 끊임없는 정보와 자극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 결과, 많은 사람들이 깊은 잠을 자지 못하거나 불안과 스트레스를 느끼며 살아가고 있어요.
오늘 소개할 제로원 크리에이터 ‘FREAK Lab’은 2024 제로원 크리에이터 공모에서 로보틱스 테마로 선정된 크리에이터로, 이번 프로젝트 ‘How to Explain Sleep to Robot Cocks? 을 통해 인간과 로봇 간의 새로운 상호작용 방식을 탐구합니다.
제로원의 지원을 통해 기술과 예술을 결합해 수면 중 발생하는 불안 해소라는 현대적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올해 2024 제로원데이에서 공개될 FREAK Lab 크리에이터의 프로젝트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크리에이터 소개
<FREAK Lab>
Futuristic Research Cluster(FREAK Lab)은 예술, 과학, 그리고 기술을 융합하여 인간과 새롭게 떠오르는 기술 간의 공생 관계를 탐구하고, 그 너머를 생각하는 연구 단체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혁신적이고 실험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2024제로원 프로젝트에는 현대 미술과 기술을 결합한 설치미술가 Henry Tan, 인간과 자연 그리고 인공지능의 관계를 탐구하는 Weeratouch Pongruengkiat, 생체 모방 로봇을 연구하는 로봇 공학자 Potiwat Ngamkajornwiwat이 참여했습니다.
특히 이번 2024 제로원 크리에이터 공모에서 로보틱스 테마로 선발된 만큼, 수면이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사람의 불안과 감정을 감지하고 위로하는 로봇을 예술적으로 표현하며, 기술과 예술이 결합해 어떤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 또 그것이 우리의 삶에 어떤 의미를 줄 수 있는지 탐구하고 있습니다.
제로원 크리에이터로서 FREAK LAB이 선보이는 첫 프로젝트의 제목은 “How to Explain Sleep to Robot Cocks" 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기술과 예술을 결합해 현대 사회에서 점점 중요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수면과 관련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는데요.
인간이 점점 더 기술에 의존하는 시대, 수면의 질과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안감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던집니다. 특히, 로봇 공학과 수면, 그리고 자연 환경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인간과 로봇이 상호작용하며 수면 중 불안을 해소하는 과정을 탐구하는 작업입니다.
Robot cock blanket(수탉 로봇 담요)
혹시 이번 글을 읽으시면서, "수탉 로봇에게 왜 잠을 설명하지?"라는 생각이 들으셨나요?
수탉 로봇의 정체는 사실 부드러운 재질로 제작된 '수탉 (담요) 로봇'입니다. 이 로봇 담요는 실생활에서의 활용도를 고려하여 실제 센서, 온열 시스템, LED와 스피커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를 통해 로봇 담요는 사용자의 몸을 덮으며 호흡과 심장 박동을 모니터링하고, 꿈속에서 부드럽게 속삭이면서 불안을 덜어주는 역할을 해요. 특히, PTSD 치료나 우주 환경에서 우주비행사를 보호하는 역할로도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실용적인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2024 제로원데이에서 선보일 FREAK Lab의 프로젝트는 설치미술로 구현될 예정인데요! 관객들이 직접 휴식을 취하며 로봇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죠. 5개의 침대와 5개의 로봇이 배치되며, 로봇은 관객의 몸 위를 기어다니며 관객의 꿈속에서 부드럽게 속삭입니다. 관객은 단순한 감상자가 아닌, 작품의 일부가 되어 예술과 기술의 경계를 직접 체험하게 됩니다.
이번 ‘How to Explain Sleep to Robot Cocks?’ 프로젝트의 목표는 단순히 예술적 경험을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2024 ZER01NE DAY에 참여하는 관객들에게 미래의 수면 기술을 미리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기술과 예술이 결합해 인간의 감정적, 신체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입니다.